홍준표 "MB·朴은 정치 희생양…사면요구 아닌 석방요구해야"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사면요구가 아닌 석방요구를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홍 의원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면은 군주의 은사권에서 유래한다”며 “죄진자를 군주의 은혜로 풀어 주는 것을 사면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치 재판의 희생양이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감에 찬 정치보복의 희생양”이라면서 “두분 다 죄가 없는 정치재판의 희생양인데 죄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사면을 요구하는 것은 자가당착이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두 전직 대통령을 사면 요구할 것이 아니라 비상시국연대의 선언대로 석방 요구를 하는 것이 도리에 맞고 이치에 맞는 주장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과거에 얽매여 또다시 분열할 때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라며 “모두 하나가 되어야 패악 정권을 이길수 있고 두 분의 석방도 가능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7일 유튜브 방송에서도 “사면 자체가 정치적인 목적이 있어서 하는 것”이라며 “그것을 나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두 분이 이제 풀려났으면 좋겠다는 뜻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사면의 조건으로 ‘두 전직 대통령의 사과’를 언급한 데 대해선 “어처구니없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홍 의원은 “탄핵 당시부터 지금까지 두 전 대통령의 재판은 사법적 판결이 아닌 정치재판이었다”면서 “지금 두 사람이 감옥에서 사과할 입장이겠는가. 그 사람들에게 반성문을 요구하는 것은 곤란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남의 눈에 눈물이 나게 하면 자기 눈에도 피눈물이 흐르게 될 것”이라며 “정치 보복은 없어야 하지만 이런 식으로 5년 내내 끌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재길 (zack0217@edaily.co.kr)

▶ #24시간 빠른 #미리보는 뉴스 #eNews+
▶ 네이버에서 '이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빡침해소,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