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유흥업소 마담 "승리 아닌 유인석 요청에 성매매 알선"[MK현장 종합]

빅뱅 전 멤버 승리. 사진|스타투데이DB [용인(경기)=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빅뱅 전(前)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 31)가 증인들의 입 모은 증언에 성매매 알선 혐의를 피해가는 분위기다. 하지만 6년 전 술자리 시비 후 사람을 불러 특수폭행을 교사한 혐의로 추가 기소돼 혐의는 총 9개로 늘어났다.

지난 14일 경기 용인시 소재 지상작전사령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승리의 군사 재판 7차 공판이 열렸다. 이날 공판은 승리가 받고 있는 성매매 알선 및 성매매 혐의 관련 증인 2인이 출석한 가운데 3번의 휴정을 거쳐 장장 9시간 동안 진행됐다.

본격 공판 시작에 앞서 재판부는 승리의 특수폭행교사 혐의 추가 기소 사실을 알렸다. 군 검찰에 따르면 승리는 2015년 12월 30일 서울 강남의 한 포차에서 지인들과 내실에서 술을 마시던 중 자신이 있던 방을 열어본 손님과 시비가 붙었고 이에 항의하던 과정에서 또 다른 손님과 상호 시비가 붙자 격분, 유인석 등이 포함된 단체채팅방에 이 사실을 알렸다. 이후 유인석은 평소 알고 지내던 모 폭력조직 조직원을 불러 피해자들을 주점 뒷골목으로 불러 욕설을 하고 휴대폰을 빼앗으려 팔을 잡아당기거나 위협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 검사는 "피고인 이승현은 유인석과 공모해 자신의 위력을 과시하며 피해자들을 위협했다"며 "이에 따라 교사 공동정범으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승리 변호인 측은 "공소사실을 부인한다"며 "자세한 내용은 의견서를 제출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추가 기소건 관련 발언이 오고 갈 때 승리는 다소 어두운 낯빛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후 본격적인 증인 신문이 펼쳐졌다. 이날 출석한 증인 A, B씨는 자신들의 직업적 특성을 이용해 성매매 여성을 섭외, 승리 유인석의 지인인 외국인 사업가가 2015~2016년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로 기소돼 지난해 12월 열린 1심에서 징역6월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받은 인물. 알선 행위는 승리, 유인석의 오랜 지인인 유흥업소 마담 A씨가 B씨에게 여성 구인을 요청하면 B씨가 여성들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에 대해 두 사람은 유인석의 요청에 따른 일이었다며 승리가 직접 관여하진 않았다고 밝혔다. A씨는 "유인석의 부탁이라 거절하지 않고 협조했다"면서 "누구에게 보내는 여성인지는 (유인석이) 이야기 해주지 않았다. 승리와 관계된 인물인지에 대해서도 들은 적 없다"고 말했다.

2015년 크리스마스 시즌 일본인 사업가 일행이 대거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 십수 명의 여성을 보내 성매매를 알선한 데 대해서도 "파티 하기 며칠 전 유인석으로부터 (여성을 보내줄 것을) 제안 받았다"고 승리 아닌 유인석의 지시에 따른 일임을 거듭 강조했다.

`버닝썬` 사태 핵심 인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승리와 유인석. 사진|스타투데이DB 특히 A씨는 강남 모 식당에 성매매 여성들이 대거 동행한 것과 관련해 "승리는 성매매 여성인 것을 몰랐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평소 성매매 여성 아닌 내 동생, 지인 여성들과도 종종 어울려 놀았기 때문"이라며 "승리와는 그런 (성매매 관련) 대화를 나눈 적이 한번도 없다"고 말했다.

또 B씨에게 송금한 금원 관련, 자신의 계좌에 승리의 이름이 언급된 것에 대해서는 "유인석으로부터 돈을 바로바로 받지 못하고 내 돈으로 먼저 보낸 뒤 받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면서 "유인석의 요청으로, 유인석에게서 받을 돈이지만 승리의 지인들을 상대한 건이라 기억하기 쉽게 나만의 메모로 적어둔 것"이라 설명, 승리이 성매매 알선 관련성을 에둘러 부인했다.

A씨는 또 승리의 자택으로 성매매 여성을 보낸 것 역시 유인석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며 성매매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승리를 옹호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A씨는 "유인석은 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었다. 자신이 (성매매 여성을) 보내는 걸 밝히고 싶어하지 않아했고, 나는 유인석과 신용을 유지하고 싶었기 때문에 (승리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승리가 자신의 집에 오는 여성이 성매매 여성인 줄 알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유인석이 전화로 '여자가 언제 오느냐'고 물어 둘만(승리 유인석)의 대화가 있었을 수도 있겠다고도 생각했다"고 모호한 답변을 하기도 했다.

A씨는 자신의 피의자 신문조서에 '승리와 유인석이 성매매 여성을 접대했다'고 적시된 것과 관련해선 "(두 사람이) 같이 있다는 것이지 승리가 요청했다는 얘기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또 승리가 받고 있는 성매매 알선 혐의에 대해 "모두 유인석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 승리가 요청한 적이 없었다고 답해도 질문은 계속 '승리와 유인석이'로 들어왔다"고 승리를 적극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군 검사가 유인석, 승리와의 친분 관계에 대해 묻자 A씨는 "승리와는 가게에서 처음 알게 됐지만 여행, 공연 등으로 코드가 맞아 사적으로 더 친해진 누나 동생 사이다. 반면 유인석과는 보다 업무적인 관계였고 (그의 부탁을) 거절 못하는 게 있었다"고 말했다. 군 검사가 둘과의 사이가 같은지 다른지 묻자 A씨는 "둘 다 친구다. 뭐라 설명을 잘 못 하겠다"고 말끝을 흐렸다.

또 군 판사가 A씨의 판결문을 인용, 사업상 도움이 될 것 같아 한 일이라고 밝힌 A씨 측 주장을 들며 사업 목적의 접대라는 걸 인지하고 있었던 게 아니냐 묻자 "외국인은 다 승리의 인맥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뭐가 됐건 윈윈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면서 "당시로서는 사업상 목적이라는 생각을 했던 건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증인 B씨 역시 성매매 여성을 호텔 등 여러 곳으로 보냈을 당시 유인석으로부터 대금을 입금받았다면서 "승리 관련 언급은 들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B씨는 A씨의 요청으로 2015년 말 승리·유인석 일행의 식사 자리 및 호텔에 성매매 여성을 보낸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누가 보내달라고 했다거나 누구에게 보내는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듣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빅뱅 전 멤버 승리. 사진|스타투데이DB B씨는 A씨가 자신에게 '(가게에) 자주 오는 손님의 친한 친구분이 일본에서 오는데 파티가 있으니 예쁜 동생들 좀(보내달라)'라고 요청했다면서도 "자주 오는 손님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B씨는 자신의 계좌에 유인석 이름으로 대금이 입금된 데 대해서는 "당시 모르는 이름이었고 A씨의 지인 이름으로 입금된 것으로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연락은 A씨와만 했고 대금을 독촉하니 유인석 이름으로 들어왔다"면서 "피고인(승리)으로부터 바로 받은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승리는 2019년 2월 불거진 강남 클럽 '버닝썬' 사태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며 17차례 경찰 조사 끝 지난해 초 불구속 기소됐다. 승리가 받고 있는 혐의는 성매매알선, 성매매, 성폭력범죄의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상습도박, 외국환거래법 위반, 식품위생법 위반, 업무상 횡령,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횡령 등 총 8개였으나 이날 특수폭행교사혐의가 추가돼 9개 혐의로 불어났다.

승리는 본격 재판을 앞둔 지난해 3월 9일 군 입대하면서 군사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승리는 다수의 혐의 중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만 인정했을 뿐, 나머지 혐의에 대해서는 줄곧 부인하고 있다.

이날 공판을 포함, 지난 공판에 출석한 성매매 알선 혐의 관련 증인들은 모두 "유인석이 지시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 검찰과 변호인, 재판부가 차례로 증인들에게 비슷한 듯 차별화된 질문을 이어갔으나 승리의 직접 관련성이 명백히 드러난 증인 진술은 등장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승리는 성매매 알선 혐의에서는 한시름 던 분위기지만 추가 기소 건을 비롯해 당일 오전 '버닝썬' 사건 최초 제보자인 김상교(31)씨가 "하나만 물어봅시다. 그날 마약에 취해 침 질질 흘리던 여배우가 누구였기에 역삼지구대 경찰 두 사람이 클럽 내부로 들어가지도 못했는지”라면서 폭행 사건 당일 클럽에 있었던 효연(32)의 실명을 언급하며 일갈하는 등 수위 높은 폭로를 이어가 여론은 다시 급격히 싸늘해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효연은 직접 SNS에 글을 올리며 "클럽안에 서로 꼬실라고 침 질질 흘리는 남자들과 여자들은 본적 있는거 같다. 그런데 침 질질 흘리는 여배우 남배우 고양이 강아지는 본적도 들은적도 없다"며 김씨의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

한편 승리와 함께 '버닝썬' 관련 혐의로 재판을 받은 유인석 전(前) 유리홀딩스 대표는 지난달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1년 8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으나 항소했다.

psyon@mk.co.kr

사진|스타투데이DB

▶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 궁금한 제조과정 영상으로 보세요. '이렇게 만들죠'
▶ 아파트 살까 청약할까. 여기서 확인하세요. '매부리tv'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