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경기회복 코로나가 좌우”…주식시장 ‘빚투’ 경고

입력
수정2021.01.15. 오후 7:34
기사원문
정윤형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한국은행이 연 0.5%인 현재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예상대로 완화적 통화정책을 이어나가기로 한 건데요.

이주열 총재는 주식시장 과열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정윤형 기자입니다. 

[기자]

예상대로 한국은행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3월과 5월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한 뒤,  8개월째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 경제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일 때까지 급격히 금리를 올리지 않는,  완화적 통화정책이 유지될 전망입니다.

성장률과 관련해선 반도체 수출 호조와 설비투자 증가에 힘입어 3% 안팎 수준까지 회복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다만 소비가 관건입니다.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 경기 회복세 정도는 결국 소비가 얼마나 빠르게 회복되는지에 좌우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코로나19 전개와 백신 보급 상황에 달려있습니다.]

실제 지난달 카드 사용액은 1년 전보다 3.3% 줄어 8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서는 등 소비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총재는 또 저금리 장기화로 발생한 주식시장 과열 현상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 '빚투'(빚내서 투자)라는 표현을 쓰는데 이것은 혹시라도 예상치 못한 가격조정이 있을 경우 투자자가 감내하기 어려운 손실을 유발할 수 있어 그것을 상당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전 국민 재난 지원금 지급 논란과 관련해  이 총재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며  "선별 지원이 타당하다"고 밝혔습니다.

SBS Biz 정윤형입니다.   



 

정윤형 기자(jyh123@sbs.co.kr)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