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친환경’ 농업이 대세...올해 지역별 주요 농업 정책 살펴보니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깔아 원격으로 농장을 관리하는 스마트팜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조선일보 DB

2021년 대한민국 광역시 농업정책의 화두는 ‘스마트’·‘친환경’이다.

16일 조선비즈가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 등의 지자체별 농업정책을 살펴본 결과 거의 모든 지자체가 스마트 농업과 친환경 농업을 목표로 제시했다.

강원도는 스마트 농정, 자립농정 실현을 위해 7개분야 314개 단위사업에 8011억원을 투자한다. 7개 분야는 ▲한국형 그린뉴딜 ▲스마트농업 확산▲지속발전 가능한 농식품유통 대전환 ▲기후변화 대응 ▲강원명품 농특산물 육성 등이다.

세부적으로 농업인 복지증진과 미래 전문농업인 육성에 1467억원을 투입하며, 특히 농어업인 8만9000명에게 연간 70만원씩 모두 수당 625억원을 지급해 농업의 공익적 가치증진에 크게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 한국형 그린뉴딜,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한 DMZ 에코그린(Eco-Green) 과수산업 허브를 구축하고, 축산시설현대화 등 9개단위 사업에 243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강원도는 급변하는 기후 변화 대응과 깨끗한 축산농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82개 단위사업에 1461억원, 강원 명품 농특산물 육성 66개 단위 사업에 624억원, 식량주권 확보 분야 45개 단위사업에 2226억원을 투자한다.

충북도는 올해 정책과제를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수산업 실현'으로 정하고 4개 분야 89개 사업에 726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4개 분야는 ▲축산정책(사업 16개) ▲친환경축산(22개) ▲축산경영(28개) ▲수산진흥(23개)이다. 관련 주요 사업은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축사시설 현대화, 동물복지 농장 확대, ICT 스마트팜 농장 조성,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악취개선 등이다.

충남도는 연구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 자체 개발한 벼 품종 '백옥향'을 도를 대표하는 특화 브랜드로 키우고 도내 기후에 적합한 특화 쌀 개발을 가속화해 충남 쌀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백옥향은 쌀알이 굵고 윤기와 찰기가 우수하며, 누룽지 향이 강한것이 특징이다. 현장 실증시험 결과, 잦은 태풍과 긴 장마에도 안정적인 수량과 품질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로컬푸드 직배송 지원 ▲경기밀산업 육성 지원사업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점방역관리지구 내 강화된 방역시설 설치 등을 주요 농업정책 과제로 제시했다.

경기도는 구체적으로 식품의 비대면 구매수요 증가와 식품 온라인몰의 급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로컬푸드 직배송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로컬푸드 온라인 판매를 위한 웹사이트 구축과 직배송 비용 등을 지원하며, 올해 로컬푸드 직매장 2개소를 시범운영 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근거리 직배송의 경우는 노인,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을 배송인력으로 활용해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꾀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또 소비량에 비해 자급률이 1.2%에 불과한 국내 밀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2025년까지 연간 밀 생산량을 기존 대비 320배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밀재배 농가에 생산장려금(1㏊당 400만원)과 수매자금(40㎏당 5000원의 인센티브)을 지원하고, 재배·생산단지에 농업기계를 보급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디지털·그린 기반' 확충 ▲농촌 생활여건 개선 ▲농식품 유통구조 개선 ▲농가 소득 안전망 구축에 초점을 맞췄다. 농업 분야 예산은 지난해보다 22% 늘어난 9226억원을 편성해 다양한 농업 발전 계획이 더욱 활기를 보일 전망이다. 특히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 102억원,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에 84억원, 스마트원예단지 기반조성에 18억원을 투입한다.

경남도는 도농 스마트화를 주요 정책으로 제시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지로 선정된 밀양시에 임대형 스마트팜과 청년교육·경영형 스마트팜, 실증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원센터, 청년농촌보금자리,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등을 세운다.

전북도는 농업의 새로운 가치로 떠오르는 ‘사회적 농업’ 조성에 역량에 집중키로 했다. 도는 사회적 농업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을 고려해 이미 지난 2018년부터 발달장애인, 독거노인, 범죄피해여성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 농업 기반을 다져왔다.

전남도는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 구축 ▲무인자동화 농업생산단지 조성 등 다각도로 농업의 혁신을 꾀하고 있다. 2022년까지 전남도 내 약 100개 스마트팜 설치한다는 목표 아래 ‘무인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를 올해부터 조성한다. 이 시범단지는 국내 최초로 ▲AI·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지능화’ ▲드론·자율주행을 활용한 ‘자동화’ ▲5G·ICT를 이용한 ‘연결화’ 등 여러 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제주도는 현장 중심의 실용 농업기술 개발‧보급 확대를 목표로 4대 전략과제 12개 실행계획을 확정해 농촌진흥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0년 대비 7% 증가한 337억 원 예산을 투입, 농업인과 소통하며 제주의 가치를 높이는 농업인 맞춤형 연구개발·농촌지도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지환 농업전문기자 daebak@chosunbiz.com]




▶네이버에서 '명품 경제뉴스' 조선비즈를 구독하세요
▶'초격차 앞세운 삼성, 74조 車반도체 시장 정조준
▶소송 부담 덜은 두산, 아직 갈 길 멀다

저작권자 ⓒ 조선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