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린이’가 따라 하는 中 투자 A to Z-후강통·팅파이·장팅…용어 학습부터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중국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다. 중국 증시(혹은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 펀드를 통한 간접 투자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중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다.

요즘 해외 주식 투자가 보편화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주식 투자를 막연하고 두렵게 여기는 이가 적지 않다. 하지만 과정 자체만 놓고 보면 일반적인 국내 주식 투자와 비슷하다. ‘환전’이 추가되고 거래 시간이 한국과 다소 다른 점 등을 제외하면 큰 차이 없다.

일단 기존에 국내 주식을 거래하던 증권계좌로는 중국 주식 거래가 불가능하다. 새로운 계좌 개설이 필요하다. 기존 거래하던 증권사가 중국 주식 거래 업무를 하고 있다면 해당 증권 사이트에서 손쉽게 계좌를 만들 수 있다.

해외 증권계좌를 만들면 환전을 해야 한다. 해당 거래 사이트나 앱에서 클릭 한 번이면 홍콩 달러나 중국 위안화로 환전 가능하다. 거래 시 사용되는 화폐는 당연히 ‘위안화’다. 홍콩에 상장된 중국 주식들은 ‘홍콩 달러’를 활용한다. 중국 거래소에서는 기본 100주 단위로 매수할 수 있다. 홍콩은 최소 단위가 종목마다 다르다.

중국 주식 시장은 후강통과 선강통으로 나뉜다. ‘후’는 상해, ‘선’은 심천을 뜻한다. ‘강통’은 홍콩과 통한다는 뜻. 후강통이나 선강통은 해외 투자자가 홍콩거래소를 통해 상해와 심천에 상장된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제도라는 뜻이다.



▶중국 거래소 점심 휴장 시간 주의

중국과 홍콩 거래소는 점심 휴장 시간이 있다. 중국 거래소는 한국 시간으로 오전 10시 30분 개장해 낮 12시 30분까지 열고 12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휴장이다. 이후 2시부터 4시까지 장이 다시 열린다. 홍콩 거래소는 오전 10시 30분 개장해 낮 1시,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거래 가능하다.

휴장 시간 못잖게 휴장일도 주의해야 한다. 선강통이나 후강통 모두 홍콩 거래소를 통해 진행된다. 중국 시장이 열렸어도 홍콩 시장이 휴장일 경우 거래는 불가능하다. 중국 거래소와 홍콩 거래소 휴장일은 포털 사이트에서 ‘증시 휴장일’로 검색하면 상세히 나온다. 가령 12월은 중국 거래소 휴장일이 없지만 홍콩 거래소는 24일, 25일이 휴장일이다.

중국 주식 시장에 사용하는 몇 가지 용어를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팅파이’는 주식 거래 정지를 의미한다. ‘푸파이’는 거래 재개를 뜻한다. 상·하한가 폭도 한국과 다르다. 하루 변동 폭은 10% 이내. 전 거래일 대비 가격이 10% 오르면 상한가다. ‘장팅’이라 부른다. 주가가 10% 하락하면 ‘뎨팅(하한가)’이 된다. ST는 특별관리 대상 종목임을 뜻한다.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곳에 속한 중국 기업은 나름 선별된 기업이다. 지금까지 미국 주식 투자를 해왔던 사람이라면 오히려 이 방법이 더 익숙할지 모르겠다. 다만 중국 거래소와 달리 시차가 크다. 밤 11시 30분부터 새벽 5시까지 거래 가능하다. 최근 원달러 환율 변동이 심하다는 점 역시 주의사항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운용사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시황 변화에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에는 중국 기업 관련 펀드가 많아진 만큼 선택권이 다양해졌다. 국내 금융사 영업 시간에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매수나 환매에 시간이 걸리는 점, 종목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없다는 펀드 고유의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강승태 기자 kangst@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086호 (2020.12.02~12.08일자) 기사입니다]

▶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 궁금한 제조과정 영상으로 보세요. '이렇게 만들죠'
▶ 매일매일 색다른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하세요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