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서울시장 후보군 ‘그 인물’ 리턴매치… 부동산·단일화 승부처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야당 오신환·조은희 등경선 합류
여당 박영선·우상호 정책대결 관심
김종인(오른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왼쪽)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맞붙을 여야 경선 대진표가 완성됐다. 여당은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의원이 뛰어들었고 야당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국민의힘 소속 나경원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경쟁하고 있다. 여야 모두 경쟁력 있는 뉴페이스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결국 부동산 대란 등 민감한 이슈가 판세를 좌우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3년 전 출마를 선언했다가 박원순 전 시장에게 패한 박 전 장관과 우 의원 간 ‘리턴 매치’가 재연됐다. 박 전 장관은 이날 공식 출마 선언을 앞두고 메시지 구상에 들어갔다. 우 의원은 21일 “박영선·우상호 정도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우리 당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다”며 자신감을 내보였다.

이날 예비경선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국민의힘에는 10여명이 무더기로 출사표를 던졌다. 오 전 시장과 나 전 의원, 이종구 김선동 오신환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등이 뛰어들었다. 출사표를 던진 이들이 많아 네거티브 선거전에 대한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김무성 전 의원은 이날 전·현직 의원 모임인 마포포럼에 나온 나 전 의원을 향해 “우리 후보끼리 디스(공격)하고 비방하면 국민이 짜증을 낸다”면서 과열 경쟁을 우려했다. 오 전 시장과 나 전 의원 간 비방전을 우려한 지적이었다. 이에 나 전 의원은 웃으며 “서약서라도 쓸까요”라고 받아 넘겼다.

출마를 선언한 안 대표도 새 인물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많다. 3년 전 서울시장에 출마했지만 19.5% 득표에 그치며 당시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23.3%)에게도 밀린 바 있다.

여야에서 뚜렷하게 부각된 뉴페이스가 없다 보니 재난지원금 이슈, 부동산 대책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부동산 이슈의 경우 올봄 전세 대란이 연출되면 여당 후보들에게 상당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야당의 시각이다. 야권 주자들은 잇따라 서울시내 낙후 지역을 찾아 부동산 대란을 박 전 시장의 정책 실패로 부각시키며 관련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규제도 주요 공략 포인트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한 PC방을 찾아 “밤 9시까지만 문을 열라는 근거가 굉장히 부족하다”면서 영업규제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안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야행성 동물인가”라며 과학적인 규제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맞서 여당 후보들은 여당 프리미엄을 앞세워 정책 띄우기에 집중하고 있다. 우 의원은 이날까지 서울시가 유지해온 35층 층고 제한 완화, 서울 지하철 1호선 지상 구간 전면 지하화 등의 정책을 내세웠다. 박 전 장관은 중소기업 정책 성과와 여성 후보로서의 강점을 내세우며 선거전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야권 단일화도 빼놓을 수 없는 변수다. 현재 안 대표가 국민의힘 경선을 개방하라며 내놓은 ‘원샷 경선’은 성사 가능성이 떨어진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된 이후 다른 것을 고려할 수 있다”며 사실상 야권 단일화 논의를 3월 이후로 미뤘다. 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안 대표의 입당 후 경선, 그 이후의 통합 논의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안 대표의 입당을 거듭 요구했다.

김동우 박재현 기자 love@kmib.co.kr

▶ 네이버에서 국민일보를 구독하세요(클릭)
▶ 국민일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
댓글

국민일보 댓글 정책에 따라 국민일보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