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입력
수정2021.01.22. 오후 8:0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정부, 백신 우선접종 대상·접종계획 예정대로 이달말 발표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을 예정대로 이달 말 발표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접종 계획과 관련해서는 이달 중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별도 대국민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며 "아마 이달 말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8nR6nKDDARe

■ 오후 6시까지 전국서 330명 신규확진…어제보다 59명 많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22일에도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잇따랐다. 방역당국과 서울시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신규 확진자는 총 330명으로 집계됐다. 전날 같은 시간에 집계된 271명보다 59명 많다.

전문보기: http://yna.kr/PoR1nKbDARz

■ 전문가도 '9시 영업제한' 논쟁…"과학적 근거없어"vs"옳은 조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시행 중인 '오후 9시 영업제한' 조치의 실효성 등을 놓고 감염병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소상공인·자영업자들 사이에서 오후 10시 이후로 제한을 완화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의 시각으로도 현 단계에서의 영업제한 수위가 정책적으로 타당한지를 두고 판이한 평가가 나오면서 당분간 논란 국면이 이어질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fmRKnKjDARk

■ 한국, G7에 초청국으로 참석한다…의제는 보건·기후·민주주의

정부는 오는 6월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초청됨에 따라 회의 참석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외교부는 "우리나라는 올해 G7 정상회의에 의장국인 영국의 초청을 받아 호주, 인도와 함께 참석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외교부는 정상회의 의제 준비를 위해 'G7 정부합동 대응팀'을 구성하고 최경림 G7 협의체 셰르파 주재로 이날 첫 회의를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oRznK_DARZ

■ 한동훈 "유시민 거짓선동에 큰 피해…필요한 조치 검토"

한동훈 검사장이 22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검찰의 재단 계좌 열람' 의혹 제기에 사과한 것과 관련해 "이미 발생한 피해에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반발했다. 한 검사장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유 이사장은 지난 1년간 저를 특정한 거짓 선동을 반복해 왔고, 저는 이미 큰 피해를 당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는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근무 시 유 이사장이나 노무현재단 관련 계좌추적을 하거나 보고받은 사실이 없다"며 "유 이사장은 저에 관한 수사심의회 개최 당일 아침방송에 출연해 저를 특정해 구체적인 거짓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nREnKvDAR7

■ 추미애 "법무부 압수수색은 누구의 공익인가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으로 법무부가 압수수색 당한 데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추 장관은 22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과연 누구의 공익인가요"란 제목의 짧은 글을 올렸다. 추 장관은 우선 "제 식구 감싸기 위해 결정적 증거를 외면하고 피해자를 탄핵하는 수사를 해 두 번의 무혐의 처분을 함으로써 공소시효를 다 놓쳤다"며 과거 김 전 차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kRJnK9DARO

■ "안철수 41% vs 박영선 33%, 나경원 38% vs 박영선 36%"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서는 여야 유력주자 간 가상 양자대결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의원을 여유있게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2일 나왔다. 서던포스트알앤씨가 주간조선 의뢰로 지난 16∼18일 서울에 사는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안 대표는 박 전 장관과의 양자 대결에서 41.5% 대 33.5%로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3.1%p) 밖 우위를 보였다. 박 전 장관은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과의 대결에서도 각각 36.1%와 38.3%로 뒤졌으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게는 35.0% 대 31.5%로 앞섰다.

전문보기: http://yna.kr/omR7nKVDARr

■ 日외무상, 위안부 배상 판결에 "항소 안 한다"…1심 판결 확정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22일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한 소송 1심에서 패소한 것에 항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항소 시한인 23일 0시를 기해 1심 판결은 확정된다. 모테기 외무상은 22일 기자회견에서 "(항소 시한까지 시간이 남아) 아직 가정의 얘기이지만 어쨌든 항소는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oR-nKoDARQ

■ 민주, '재정여건' 언급 홍남기에 "곳간만 남으면 무슨 소용"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자영업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손실보상 제도화에 대해 22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재정여건'을 언급하자, 당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홍 부총리의 진심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정부여당에 맞서는 것처럼 보일 수밖에 없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모습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기재부가 국회 위에 있는 듯한 인식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상존한다는 점을 유념해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oRBnKKDARL

■ 일본 정부·조직위, '올림픽 취소 내부결론' 보도 일제히 부인

일본 정부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올 7~9월로 한번 연기한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취소 방침을 내부적으로 결정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사카이 마나부(坂井學) 일본 관방부(副)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취소가 불가피한 것으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는 영국 매체 보도에 관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확실히 부정하고 싶다"고 반응했다.

전문보기: http://yna.kr/2kRXnKvDARp

▶네이버에서도 뉴스는 연합뉴스[구독 클릭]
▶[팩트체크]단순감기 환자를 코로나로 진단?
▶제보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https://www.yna.co.kr/),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