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곽산 강씨 족보

안녕하세요


곡산 강씨(谷山 康)

묘지주인을 찾고 있습니다.

묘지주인은 곡산 강씨이며

이름은 강 수 천(姜 守 千)입니다.

지역은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입니다.

곡산 강씨의 족보를 가지고 계시면

강수천(姜 守 千)씨의 후손이나 족보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9
  • 채택률50.0%
  • 마감률87.5%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9.04.04 조회수 511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ryul****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302
수호신
프로필 사진

전통 예절, 의식 1위, 사회문화 1위, 폭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안녕하세요


곡산 강씨(谷山 康)

묘지주인을 찾고 있습니다.

묘지주인은 곡산 강씨이며

이름은 강 수 천(姜 守 千)입니다.

지역은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입니다.

곡산 강씨의 족보를 가지고 계시면

강수천(姜 守 千)씨의 후손이나 족보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님은 곡산 강씨(谷山 康氏)이시군요.

 

곡산 강씨(谷山 康氏) 시조(始祖) 강서(康庶)공입니다.


곡산 강씨 대동 항렬표에서 수(守)자 천(千)자로 항렬표 돌림자가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 항렬표 돌림자를 스시지 않고 성함을 지으시것 같습니다. 이런 때는 좀더 웃대로 올라가 성함을 대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부님 : ?세 ?자 돌림이시고,

부친님 : ?세 ?자 돌림이시며,

님은 : ?세손 수(守)자 천(千)자 돌림이라 하셨습니다.

 

님은 곡산 강씨 뼈대 있는 가문의 후손이시니 자긍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한글과 한문을 병용합니다. 이유는 한문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이점 양해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항렬표를 올려드릴테니 님도 한번 대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곡산 강씨에 대한 정보 입니다.

 

 

곡산 강씨(谷山 康氏)에 대()하여

 

1. 곡산 강씨(谷山 康氏) 시조(始祖) : 강서(康庶)

2. 곡산 강씨(谷山 康氏) 유래(由來) :

 

강씨(康氏)의 실질적(實質的)인 시조(始祖)는 충렬공(忠烈公) 지연(之淵)이다. 그는 몽골 침입 때 고려(高麗) 고종(高宗)을 따라간 호종공신(扈從功臣)으로서 신성부원군(信城府院君)에 봉()해졌다. 신성은 신천(信川)의 옛 지명(地名)으로써, 이때부터 신천(信川)을 본관(本貫)으로 삼게 되었다. 오늘날 모든 강씨(康氏)는 지연(之淵)의 후손(後孫)으로, 곡산 강씨(谷山 康氏)의 중조(中祖) 상산백(象山伯) ()는 지연(之淵) 6세이다. 그리고 그의 아들 강윤성(康允成)은 조선(朝鮮) 태조(太祖) 때 국구(國舅)로서 상산부원군(象山府院君)에 봉()해졌다.

 

 

3. 곡산 강씨(谷山 康氏) 본관(本貫) 연혁(沿革)

 

곡산(谷山)은 황해북도(黃海北道) 북동부(北東部)에 위치(位置)하는 지명(地名)으로 고구려(高句麗) 때에는 십곡성(十谷城)이라 불렸고, 748(신라 경덕왕 7) 십곡성현(十谷城縣)으로 편성(編成)되었다가 757년에 진서현(鎭瑞縣)이라 개칭(改稱)하여 영풍군(永豊郡)이 관할(管轄)하였다. 940(고려 태조 23)에 곡주(谷州)로 개편(改編)되고 995(성종 14)에는 방어사(防禦使)를 두었다. 1393(태조 2)에는 곡산(谷山)으로 개칭(改稱)하고 부()로 승격(昇格)하였으나, 태종(太宗) 때는 곡주(谷州)에서 다시 곡산군(谷山郡)으로 격하(格下)하였다. 1669(현종 10) ()로 승격(昇格)되었으나 1895(고종 32) 지방제도(地方制度) 개정(改定)으로 곡산군(谷山郡)이 되어 개성부(開城府)에 속()하였다. 1914년 군면(郡面) 폐합(廢合)으로 황해도(黃海道)로 편입(編入) 되었다. 별칭(別稱)으로는 덕돈홀(德頓忽고곡(古谷곡성(谷城진서(鎭瑞상산(象山) ()으로 불리고 있다.

 

 

4. 곡산 강씨(谷山 康氏) 인물(人物)

 

- 조선시대에 강복(康福) : 문과(文科) 세종29(1447) 식년시 정과(丁科),

- 강시성(康時省, 1607 丁未生) : 문과(文科) 인조26(1648) 식년시 병과(丙科),

- 강간(康侃, 1700 庚辰生) : 문과(文科) 영조9(1733) 식년시 을과(乙科), - 강민적(康民迪, 1788 戊申生) : 문과(文科) 철종9(1858) 식년시 병과(丙科),

- 강덕남(康德男, 1603 癸卯生) : 무과(武科) 인조15(1637) 별시 을과(乙科),

- 강숙(1643 癸未生) : 무과(武科) 현종13(1672) 별시 병과(丙科) 39명의 과거 급제자가 있다. 인구는 2000년 현재 15,626명이다.

 

강씨(康氏)는 : 갑천 강령 곡산 달성 밀양 상원 승평 신천 안령 양근 용인 운남 원주 은진 임실 재령 진주 창원 충주 태원 통주 파주 평양 함덕 해주 등 25개 본관에 109,925명이 있다.

 

이 가운데 신천, 곡산, 재령 등이 대표적인 본관이다. 1930년도 당시 총 15,428가구 중 절반 이상인 9,600여 가구가 평안남도, 평안북도와 황해도 일대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신천 강씨의 시조(始祖) 강후(康候)는 중국 주나라 무왕의 아우 강숙(이름이 아니고 시호임)의 둘째 아들이다. 그는 나라에 공로가 많아 아버지 시호인 강숙(康叔)의 강()자를 사성 받아 강후(康侯)가 되었다.

 

고려 명종 때 80세손인 강지연(康之淵)이 문하시중을 지내고 신성부원군(信城府院君)에 봉해졌다. 신성은 신천의 옛 이름이다. 그래서 후손들이 본관을 신천으로 했다. 신천은 황해도의 지명이다.

 

강지연의 6세손 강윤성은 고려 충혜왕 때 문하찬성사에 오른다. 그 후 태조 이성계의 장인이 되어 곡산부원군에 봉해졌다. 그래서 후손들이 신천강 씨에서 분관하여 곡산을 본관으로 했다. 강윤성은 바로 태조 이성계의 계비인 신덕왕후의 친정 아버지이다.

 

고려조에서 벌족이었던 신천 강씨는 신덕왕후가 배출됨으로써 상산부원군을 비롯 현관과 봉작이 많이 배출됐다. 그러나 왕자의 난으로 신덕왕후 소생인 두 대군이 화를 입으면서 그 화가 강씨 일문에까지 미쳤다.

전라감사를 지낸 강영 은 신덕왕후의 사촌 오라버니로 왕자의 난 때 제주도로 피신하여 그곳에서 일생을 마친다. 그 뒤 제주도에서 후손들이 크게 번창한다.

강순 은 강윤성의 증손이다. 그는 1460년 여진정벌에 참가했으며 이시애의 난을 평정했다. 그 뒤 영의정에 올랐으나 남이의 옥사에 연루되어 억울한 죽음을 당한다.

 

제주도 서귀포시 법환동과 하효동을 비롯 남제주군 표선면 표선리. 하천리. 성읍리. 성산읍 수산리. 신산리 일원은 신천 강씨의 오랜 텃밭이다.

 

 

5. 곡산 강씨(谷山 康氏) 계파(系派) 및 분파(分派)

 

평강파

해주파

임천파

강진파

안주파

임실파

보령파

제주파

영변파

정주파

임피파

평양파 등이다.

 

 

6. 곡산 강씨(谷山 康氏) 대동(大同) 항렬표(行列表)

()

21

22

23

24

25

항렬자(行列字)

()

()

()

()

()

()

()

()

()

()

()

26

27

28

29

30

항렬자(行列字)

()

()

()

()

()

()

()

()

()

()

()

31

32

33

34

35

항렬자(行列字)

()

()

()

()

()

()

()

()

()

()

()

36

37

38

39

40

항렬자(行列字)

()

()

()

()

()

()

-

-


 

5. 곡산 강씨(谷山 康氏) 인구수(人口數)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곡산 강씨는 4877가구 총 15,626명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