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참 “이재용 구속 유감… 韓, 사법리스크 많아”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법정구속된 것과 관련해 “유감스러운 소식이다”고 19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법치주의의 중요성을 인정한다”면서도 “(이 부회장의 실형 선고는) 한국에서 최고경영자(CEO)가 얼마나 큰 책임을 지는지에 대해 보여 준다. 한국의 독특한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 CEO들이 경쟁국보다 ‘사법 리스크’에 많이 직면하고 있어 경영 활동에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어제(18일) 뉴스는 다소 유감스럽지만 삼성이 글로벌 리더십을 가지고 기업 활동을 활발하게 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김 회장은 마이크로소프트 한국지사장과 야후코리아 CEO, 한국GM 사장 등을 역임한 뒤 2014년부터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을 맡고 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제프리 존스 암참 이사회 회장은 “이번 이 부회장 사건과 같은 일은 한국에서 마지막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경유착의 고리가 끊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 부회장이 삼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삼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계속 잘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네이버에서 서울신문 구독하기 클릭!
세상에 이런 일이 [연예계 뒷얘기] 클릭!

ⓒ 서울신문(www.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