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궁 발언’ 조수진 “미안하다” 사과 끝?

입력
기사원문
이원율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조 “정치적 논란거리돼 안타깝다”
“남탓·변명만” 비판 목소리 여전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놓고 ‘후궁’으로 빗댄 데 대해 사과를 했지만,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조 의원이 뒤늦게 사과문을 올렸지만, 사과보다는 변명·핑계가 더 많다”는 평도 나온다. 민주당은 28일 권인숙, 박상혁 의원을 통해 국회에 조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저의 비판이 애초 취지와 달리 논란이 된 점에 유감을 표한다”며 “고 의원에게도 미안하다”는 내용의 글을 썼다. 그는 다만 “저의 비판 글 가운데 비유적 표현이 본래 취지와 달리 모욕이나 여성 비하로 논란이 되고, 정치적 논쟁 대상이 됐다는 사실이 안타깝다”며 “저도 여성 의원으로, 여야를 떠나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주장하는 입장에서 비유적 표현이 여성 비하의 정치적 논란거리가 됐다는 자체가 가슴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여권을 중심으로 조 의원의 이같은 입장문을 놓고 “본질을 비껴가는 글”이라는 말이 나왔다. “자신의 뜻을 잘못 받아들였다고 정치권과 언론 탓을 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실제 조 의원의 글에서는 본인이 잘못했다는 표현이 없다. “정치적 논란이 된 점”에 대해서만 “안타깝다, 가슴아프다, 송구하다”고 했다.

앞서 고 의원은 전날 조 의원을 모욕죄 혐의로 서울 용산경찰서에 형사 고소했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민형사 모두를 검토한다”고 했다. 같은 날 민주당은 조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했다. 조 의원과 같은당 김근식 서울시장 예비후보도 “과도한 표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이원율 기자

▶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
▶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
▶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