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맛집/전라북도

한국인의밥상 곽미경 곽유경 정조지 요리 복원가 음식 연구소 연락처 위치 어디? - 전립투 솥 고기, 해산물김치, 상추뿌리김치, 무염저 치자꽃젓갈 가자미젓갈 정조지밥상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곽미경 곽유경 정조지 요리 복원가 음식 연구소 연락처 위치 어디? - 전립투 솥 고기, 해산물김치, 상추뿌리김치, 무염저 치자꽃젓갈 가자미젓갈 정조지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496회

방송 리뷰 & 촬영지 장소 정보

 

 

2021년 1월 28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한국인의 밥상> 방송에서는 <496회 10주년 특별기획 제4편 옛 것이 새 것이다, 대한민국의 밥상> 편이 방영되며, 김훈 작가와 함께하는 아주 특별한 동행이 펼쳐진다. 전립투와 치자꽃젓갈, 그리고 버선포까지 잠들어있던 옛 문헌 속 밥상이 생생히 부활한다. 

 

복원가들 손에서 생생히 부활하는 흥미로운 정조지 속 요리들

 <정조지> 요리 복원가로 활동하는 곽미경 · 곽유경 자매. 역사를 전공한 언니 미경 씨가 먼저 시작했고, 그런 언니를 지켜보던 동생 유경 씨도 합류하게 됐다. 최불암 선생과 김훈 작가가 요리 복원가들의 연구소에 도착하자, 복원가들은 쇠로 만든 모자를 들고 나타났다. 그것은 조선 시대 무관의 모자였던 전립을 솥처럼 이용하는 전립투. 우묵한 부분에 육수를 끓여 채소를 익혀 먹고 챙에는 고기를 구워먹는다는 이 요리는 조선 시대 민가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던 요리라고.

 

  또 요리복원가들은 전라관찰사 시절 노령산맥 인근에 시범농장을 만들어 고구마를 적극적으로 보급하는데 힘썼던 서유구의 흔적을 따라 한 고구마 농가를 찾았다. 전라북도 익산에서 6대 째 농사를 짓고 있다는 양귀용 씨 가족과 함께 정조지 속의 군고구마, 겨울을 견딘 움파로 파 구이를 만들고. 여행길에서도 콩가루를 이용해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행주두부를 맛본다.

 

그런가 하면, 화성 궁평항에서 직접 공수해온 낙지로 해산물김치를 만들고. 상추 뿌리와 해당화를 섞은 상추뿌리김치, 그리고 무 속의 효소를 이용해 오직 물만으로 무염저(소금없는 무김치)를 완성한다. 특히, 여름이나 돼야 피는 치자꽃을 구하기 위해 전국의 농원을 뒤진 요리 복원가들은 반쯤 핀 치자꽃 수십 송이를 구하는데 성공. 재밌고도 놀라운 음식을 만드는데. 그것은 바로 치자꽃 젓갈. 가자미 젓갈을 담글 때와 비슷한 재료지만 주재료를 생선에서 꽃으로 바꿈으로써 이색적인 즐거움을 준다고. 정조지 속 재밌는 음식들로 가득한 밥상을 만나본다.

 

<한국인의 밥상> 방송에 나온 장소 또는 출연자에 대한 정보는 이 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인의 밥상> 재방송은 KBS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 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인의 밥상 많이 본 글

한국인의밥상 식용 꽃 파는 곳 연락처

 

한국인의밥상 식용 꽃 파는 곳 연락처

한국인의 밥상 식용 꽃 파는 곳 연락처 KBS1 <한국인의 밥상> 495회 방송 리뷰 & 촬영지 장소 정보 2021년 1월 21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한국인의 밥상> 방송에서는 편이 방영되며, 지난 10년, 한국

lulusreviews.tistory.com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밥상재방송 #하이라이트보기 #한국인의밥상장소 #한국인의밥상방송다시보기 한국인의밥상미리보기 #TV다시보기 #방송다시보기 #한국인의밥상촬영지 #최불암 #촬영지 #촬영장소 #한국인의밥상에나온곳 #김훈 #정조지 #풍석문화재단음식연구소 #임원경제지 #온고지신 

 

 

아래 업체의 정보는 현지 사정으로 인해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 이용 전 공식채널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 상호 · 이름 

풍석문화재단

(한국인의밥상 곽미경 곽유경 정조지 요리 복원가)

 

「 주소 · 위치 · 어디 

서울 서초구 방배로19길 18 남강빌딩 3층

* 내방역 3번 출구

 

「 ☎ 연락처 · 전화번호 

0507-1400-1300

 

「 홈페이지 · 블로그 · 인스타그램 

blog.naver.com/pungseok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이다. 

※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KBS <한국인의 밥상> 방송 / 홈페이지 

 

 

 블로그 인기 글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