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사 '잠정합의안' 오늘 조합원 총회서 결정⋯ "통과 시 총파업 철회"

입력
수정2021.01.29. 오후 1:05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 택배회사 물류 터미널에서 택배 기사들이 자동 분류기를 통과해 나온 택배 물건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택배노조가 29일 총파업 돌입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는 "하루 전 국회에서 노동조합, 택배사, 국토부 등이 참가해 6시간의 토론 끝에 잠정합의안이 도출됐다"며 "오늘 오전 중으로 잠정합의안 추인을 위한 전체 조합원 총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오늘 총회에서 잠정합의안이 통과되면 택배노조는 파업 결정을 철회할 전망이다. 반대로 잠정합의안이 결렬될 경우에는 택배노조가 예고한 대로 총파업에 돌입, 5500명의 조합원들이 배송 거부에 돌입한다. 잠정합의안 내용은 아직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 구체적인 내용은 전체 조합원 총회에서 잠정합의안이 가결된 이후 외부에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1일 택배노조와 택배사측은 사회적 합의안에 동의했다. 사회적 합의안에는 택배기사의 작업 시간을 주당 최대 60시간으로 제한하고, 분류작업을 택배회사 책임으로 명시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그러나 합의 6일 만인 27일 택배사들이 일방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심민관 기자 bluedragon@chosunbiz.com]




▶네이버에서 '명품 경제뉴스' 조선비즈를 구독하세요
▶삼성SDI, 롯데와 '동거' 청산… 의왕 EMC 사업부 구미로 이전
▶비규제지역 가평에서 한 판 붙는 DL이앤씨와 GS건설

저작권자 ⓒ 조선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