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랜드마크로 자리 잡아

(구미=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경북 구미에코랜드가 개장 4개월 만에 15만명, 지난해 12월 27만명을 넘어선데 이어, 개장 1년 만에 36만명이 방문하며 명실상부 경북 제일의 산림휴양·체험시설로 자리매김 했다.

      경북 구미 에코랜드 전경.(사진=구미시)

특히, 생태탐방 모노레일은 개관 1년 만에 8만 3000여 명이 탑승하는 등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구미에코랜드는 KBS1 인간극장, TBC 8시 뉴스-셀카로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촬영지로 선정됐으며, 다양한 기관·단체에서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등 구미시의 친환경 녹색도시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경북 구미 에코랜드 생태탐방모노레일.(사진=구미시)

구미시산림문화관은 전체 3층으로, 1층에는 예스구미 세계7대륙 원정대에서 실제 등정에 사용하였던 산악장비, 깃발 등 60여 점을 기증받아 산악전시실을 꾸몄다.

또 방문객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북카페를 마련했고, 1~2층을 연결하는 나무를 형상화한 조형물, 트리하우스, 에코터널, 각종 체험시설 및 전시관, 자연 영상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관람할 수 있는 680인치 대형 영상관 구비 등 구미에코랜드 방문객에게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2층은 각종식물에 대한 정보, 곤충을 직접 만질 수 있는 생태학습 체험관과 실제 살아있는 다람쥐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다람쥐 산책로, 목공예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녹색체험교실로 구성돼 있다.

3층에는 구미에코랜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생태탐방모노레일 탑승장이 있다.

총1.8km의 숲속코스로 이뤄져, 구미에코랜드 일원을 30분간 힐링하며 둘러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생태탐방모노레일은 전기 배터리로 운행되는데, 평지나 오르막에서는 배터리를 소모해 오르지만, 내리막에서는 배터리가 다시 충전되는 친환경적인 방식이다.

구미에코랜드는 건물내 빗물받이 저장탱크가 있어, 우천시에 빗물을 저장한다.

건물내 분수, 화단 및 잔디 용수에 저장된 빗물을 재사용해 친환경적인 시설물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이묵 구미시장 권한대행은 “자체 만족도 조사에서 93%가 구미에코랜드 방문에 ’만족‘했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방문객 주요 건의사항을 분석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등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도약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노레일 이용객이 많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며, “2대 증차를 추진, 탑승인원을 1일 560명에서 856명까지 늘려 증가하는 모노레일 탑승객 수요에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