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에 복지급여 지급…매달 120만원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지난 연말 출소해 정착한 경기도 안산의 한 주택가입니다.

영상 촬영과 사적 보복을 한다며 주변을 서성이던 유튜버들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경찰이 순찰을 돌며 외지인들의 출입을 막고 있습니다.

성범죄를 저지르고 경찰의 감시까지 받는 조두순이 지난달부터 기초생계 급여 등 각종 복지급여를 수령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조두순이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급되는 기초연금과 기초생활보장 급여를 지급해달라고 안산시에 신청했고 시가 심사를 통해 지급을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조두순 부부는 지난달부터 기초연금과 생계급여, 주거급여를 합쳐 매달 120만원 가량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안산시 관계자> "만 65세 이상 노인들의 소득과 재산을 심사해서 소득 하위 70% 이하의 분들에게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두순이 복지급여를 받는다는 소식에 이웃들의 반응은 냉담합니다.

<이웃주민> "기준에는 적합할지 몰라도 거의 유아 급이 되는 사람에게 안 좋은 짓을 저질렀는데 그런 거는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조두순이 복지급여 지급을 신청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급을 반대하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현재 6만여명이 서명했는데 앞으로 논란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취재: 강창구)

▶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