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영화영상정책위원회 탄생 배경과 역할은?

입력
수정2021.02.04. 오후 7:27
기사원문
조영미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심의’ ‘의결’ 문구 놓고 3년 간 진통 끝
심의 기능 갖춘 민관협치 기구로 탄생
BIFF 지원 조례 제정 등 여전히 과제
영화 ‘범죄와의 전쟁’ 부산 로케이션 촬영 장면. 영화도시 부산을 더욱 영화도시답게 만들기 위한 민관협치 기구 부산시 영화영상정책위원회 발족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일보DB


부산 영화영상인 주도로 만든 부산시 영화영상정책위원회 위원 공개 모집 소식(부산일보 2월 4일 자 1면 보도)이 알려지면서 탄생 배경과 역할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4일 부산시와 부산 영화영상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민관협치 기구 역할을 하게 될 영화영상정책위원회(이하 영화영상정책위)는 부산시의 실행 계획이 나온 지 3년 만에 결실을 봤다. ‘부산시 영상산업 진흥 조례’에 정책위의 역할이 명시되면서 위원회 구성과 활동에 탄력을 받게 됐다.

2018년 9월 부산시는 ‘민선 7기 영화영상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하면서 5개 분야 중점 추진 과제 22개를 선정했다. 모두 오 전 시장의 공약 사항이었던 내용으로 △부산국제영화제(BIFF) 특별 지원 조례 △시민참여형 정책 커뮤니티 부산 영화영상정책위원회 설립 △서부산 영상미디어센터 건립 △BIFF 지원 1000억 원 기금 조성(이후 ‘영화영상발전기금 1000’으로 변경) △국립영화박물관 유치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3년이 지난 지금 영화영상정책위 발족과 서부산 영상미디어센터 건립 확정 외에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민간 주도의 영화영상정책위 역시 지난 3년간 부산 영화영상인들의 노력이 없었으면 없던 일이 될 뻔했다. 처음에는 영화영상정책위 구성을 위해 별도 조례 제정을 추진했지만 지지부진하다가, 지난달 13일 부산 영상산업 진흥 조례 안에 위원회 구성과 역할에 대한 항목이 신설되면서 마무리됐다.

쟁점은 심의와 의결 기능을 위원회에 부여하느냐 마느냐 하는 부분이었다. 부산 영화영상인들은 단순히 자문 역할을 하는 위원회라면 부산시 산하 수많은 위원회와 다르지 않아 심의와 의결 기능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영화영상정책위 구성을 처음 제안했던 김상화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BIKY) 집행위원장은 "의결권은 부산시장과 시의회의 고유 권한이라는 점에서 쟁점이 됐고 결국 위원회가 심의 기능을 가지는 선에서 마무리 됐다"면서 "단순한 정책 자문이 아닌 시의 영화영상정책을 견제하는 기능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20명 이내로 구성될 영화영상정책위 위원들은 분기별로 한 번씩 만나 부산시 영상산업발전계획 수립과 시행에 대해 장기적 관점에서 심의하고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향후 부산시가 국립영화박물관 유치에 나설 경우 영화영상 분야에서 전문성이 있는 위원들이 부산시와 힘을 합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위원은 각 참여기관·단체의 추천자와 16일까지 모집 중인 위원을 포함해 부산시장이 최종 임명할 예정이다. 조례 안에는 ‘성별을 고려해 임명한다’는 문구도 있어 일정 비율 이상의 여성 위원을 선정해야 한다.

주유신 영산대 웹툰영화학과 교수는 “지난 20년간 관이 주도해온 부산 영화영상정책의 비효율성을 극복하는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터치 부산' 앱 출시, 부산일보 지면을 내 손 안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