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류호정 '비서 부당해고' 의혹 점입가경…野 "듣도보도 못한 새로운 꼰대"

입력
수정2021.02.05. 오후 8:42
기사원문
임주형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野 보좌진협의회 "전직 비서, 아이 셋 엄마였다"
"애초 이런 업무 배치를 하지 말았어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의 '비서 부당해고' 의혹이 정치권 설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국보협)는 류 의원에 대해 "듣도 보도 못한 꼰대"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반면, 류 의원 측은 '(비서의) 채용 과정에 아무 문제 없었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제방훈 국보협 수석대변인은 5일 논평에서 류 의원을 겨냥해 "근무가 불규칙할 수밖에 없는 수행비서 업무는 아이 셋을 키우는 엄마에게 맡길 수 없는 성격의 일"이라며 "애초 이런 업무 배치를 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류 의원에 대해 "그간 국회에서 듣도보도 못한 새로운 꼰대"라며 "목불인견이라는 말도 아깝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고 노동자 출신인 류 의원이 해고 이유가 노동자에게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간 싸워온 전형적인 사측 입장으로 심각한 자기부정"이라며 "보좌진은 언제든 갈아치울 수 있는 의원의 소모품 정도로 여기는 류 의원의 인식 수준이 국회에 경종을 울렸다"고 지적했다.

제 대변인은 "국민은 류 의원에게 필요한 두 가지는 성찰과 사퇴라고 말한다"며 류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이에 대해 류 의원 측은 이날 "채용 과정에서 (비서) 본인이 수행비서 업무를 할 수 있다는 동의를 얻었다"며 "채용 과정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달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위아의 파견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편 '비서 부당해고' 논란은 지난달 29일, 정의당 당원 신모 씨가 페이스북을 통해 "류 의원이 전직 수행비서를 면직하는 과정에서 통상적 해고 기간을 준수하지 않고 7일 전 통보했다"며 "노동법을 위배했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류 의원은 이에 대해 "면직을 통보하는 과정에서 절차적 실수가 있었다"라면서도 "당사자와 합의해가는 과정이었고, 오해는 풀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해명에도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류 의원은 4일 입장문을 내 "당원이었던 전 비서와 끝까지 함께하지 못하게 되어 미안했다. 오해와 감정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거듭 사과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라면서도 "해고노동자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한 정치적 공방에는 기꺼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사태를 전 비서 혼자서 끌어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기반이 약한 정치인의 약점을 캐내어 실리를 탐하는 비겁한 공작에 놀아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논란을 처음 제기했던 신 씨에 대해 "정의당 당기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며 "특히 신 당원은 당과 저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고, 여론의 조롱을 유도해 당원 지지자에 큰 상처를 줬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류 의원의 전 비서 A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생각지도 못했던 해고노동자의 프레임 따위가 왜 거론되는지 모르겠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지금 저는 노동자의 권리와 인권을 말하고 있다"며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사건을 겪으면서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쳤는데 공동체성과 노동성, 인권을 침잠 당한 이 사건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있나"라고 꼬집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 2021년 신축년(辛丑年) 신년운세와 토정비결은?
▶ 발 빠른 최신 뉴스, 네이버 메인에서 바로 보기
▶ 100% 무료취업교육 핀테크/AI 훈련정보 보기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