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균용 대전고법원장 "법원 조롱거리로 전락…용기 있는 사법부 만들어가야"

입력
수정2021.02.09. 오후 10:32
기사원문
김은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균용 신임 대전고법원장. 연합뉴스
이균용 신임 대전고등법원장은 9일 "정치권력, 여론몰이 꾼, 내부 간섭 등 부당한 영향에 의연한 자세로 용기 있는 사법부를 스스로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고법원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법원을 둘러싼 작금의 현실은 사법에 대한 신뢰가 나락으로 떨어지고 법원이 조롱거리로 전락하는 등 재판의 권위와 신뢰가 무너져 내려 뿌리부터 흔들리는 참담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헌법 1조 2항에 기초한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이라는 말이 집단적인 감정표출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뤄진다는 의미가 아니다"며 "'국민 정서'나 '국민의 의사'를 내세워 어떤 편향된 주장을 실정법에 우선시하려는 위험한 여론몰이가 온 사회를 뒤흔들고 법원을 위협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 고법원장은 "무너진 사법의 신뢰와 재판의 권위를 회복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길은 법의 지배를 실현한다는 변화하지 않고 타협할 수 없는 '불변의 이념'을 기반해 '변화하는 현실'에 대응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사법의 본질적인 영역인 공정하고 충실한 재판절차를 통해서만 갈 수 있는 외길인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비록 '변화하는 현실'이 아무리 어려운 여건으로 나타난다고 하여도 반드시 뚫고 나아가야 한다"며 "'불변의 이념'을 가진 사람은 '변화하는 현실'에만 끌려 다니는 사람에 비교해 언제나 소수인 것 같지만, 역사는 결국 이 소수가 역사를 전진시켜서 사회를 새로운 발전단계로 들어가게 했다고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가 경제를 넘어 법치를 집어삼키는 사법의 정치화가 논란이 되는 이 시점에서 국민의 신뢰는 구체적 재판 내용과 절차의 적정, 중립적이고 공정한 법관의 태도에 의해 뒷받침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부산 출신인 이 고법원장은 부산중앙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1984년 제26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대법원 재판연구관, 서울남부지법원장,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을 지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네이버 구독 첫 500만 중앙일보 받아보세요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삼천피에 찬물? 공매도 재개, 당신 생각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중앙일보 EYE24팀의 김은빈 기자입니다. 디지털 콘텐트를 활용해 다채로운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독자들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겠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