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억원이면 충분" 120년 전통 英옥스퍼드 뚫은 中여성

입력
수정2021.02.11. 오후 1:27
기사원문
이상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세계적인 명문 영국 옥스퍼드대가 물리학 석좌 프로그램 명칭에 IT기업 텐센트를 넣어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영국과 중국의 정치적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옥스퍼드대가 70만 파운드(한화 약 10억7000만원)의 기부금을 받고 120년 역사의 프로그램 명칭을 변경했기 때문이다.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지난 8일(현지시간) 옥스퍼드대가 텐센트로부터 70만 파운드를 기부받는 조건으로 유명 물리학 석좌 프로그램 '와이크햄' 명칭에 텐센트를 병기하는 형식으로 바꿨다고 보도했다.

이에 영국학계와 현지 언론들은 옥스퍼드의 이같은 결정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일간 데일리메일은 "중국 신장 위구르 인종 학살 등 소수민족 억압 정책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 IT기업이 자금력을 활용해 영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옥스퍼드대 총장을 지낸 크리스 패튼 경은 "중국은 전세계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에게 위협적 존재"라며 "이번 거래에는 심각한 안보적 이슈가 있다"고 지적했다.

비판이 일자 옥스퍼드 대학 대변인은 "텐센트는 대학의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텐센트 대변인도 "기부를 통해 좋은 기업이 되고자 하는 것"이라며 "기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며 투명하게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옥스퍼드대의 이번 결정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링거 대표도 회자되고 있다.

그는 유럽 내 텐센트의 수석대표로 옥스퍼드에서 양자컴퓨팅을 연구,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링거 대표는 옥스퍼드 교수들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는 텐센트가 옥스퍼드에 기부한 이유와 협상에 관여했는지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고 데일리메일은 전했다.

텐센트는 전세계 수억명이 사용하는 인스턴트 메시징 애플리케이션 위챗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와 온라인에서 영향력이 높다. 기업가치는 5000억달러에 이른다.

영국과 중국이 최근 정치적 갈등이 심화 된 것은 최근 영국BBC 방송이 산장 위그루 자치구에 있는 수용소의 실태를 보도하면서부터다.

BBC방송은 앞서 지난 3일 중국의 서북쪽에 있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위구르족 '재교육' 수용시설에 수감된 위구르 여성들에 대한 조직적 강간·집단성폭행·고문 등이 자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곳 수용시설에 9개월간 감금됐다 미국으로 망명한 위구르족 여성은 BBC방송에서 "매일 밤 많은 여성이 끌려나가 정장 차림에 마스크를 쓴 남성들에게 강간당했다"며 "나도 세 차례 2, 3명에게 집단 강간 당했다"고 폭로했다.

또 그곳에 있다 탈출한 카자흐족 여성은 "18개월간 수용시설에서 내가 한 일은 위구르 여성들의 옷을 벗기고 손을 묶어 중국 공안이나 수용시설 외부에서 들오온 중국 남성에게 넘기는 것"이라며 "중국인 남성들은 젊고 예쁜 여성이 걸리면, 내게 일이 끝나고 돈을 주곤 했다"고 말했다. 이 여성도 조직적인 강간이 자행됐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여성도 BBC에 수용소 간수들이 여성을 공개적으로 집단 강간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했다.

이에대해 중국 정부는 5일 BB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방송에서 이 문제를 정치와 연결짓고, 이데올로기적 편견으로 보도했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영국 정부도 이에 맞서 2019년 런던에 유럽본부를 개소한 중국국제텔레비전(CGTN)이 중국 공산당의 통제 아래 운영되고 있다며 방송 면허를 취소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boyondal@mk.co.kr]

▶ '경제 1위' 매일경제, 네이버에서 구독하세요
▶ 이 제품은 '이렇게 만들죠' 영상으로 만나요
▶ 부동산의 모든것 '매부리TV'가 펼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