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범계·신현수 갈등 있었다"…申 퇴진땐 文레임덕 가속화

입력
수정2021.02.17. 오후 6:59
기사원문
임성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靑 '민정수석 사태' 해명 진땀

"박범계 인사안 文 재가하자
신현수 수차례 사의 표명
이광철 비서관과는 갈등없어"

與, 보궐선거 악재 우려
"추미애-윤석열 악몽 떠올라"

김종호 이어 申 조기 퇴진땐
靑 민정수석 잔혹사 지속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검찰 인사를 둘러싼 논란으로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사태의 후폭풍을 진화하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가뜩이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이 '악화 일로'를 걷는 가운데 이를 조율해야 할 청와대 민정수석실마저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이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17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최근 검찰 인사 과정에서 검찰과 법무부 간 견해가 달랐는데,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었다"며 "민정수석이 사의를 몇 차례 표시했고 문 대통령은 만류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후 신 수석은 회의에 단 한 차례도 빠지지 않았으며 거취에 변화가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신 수석은 사의 표명 후에도 이날 오전 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하는 등 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조만간 단행될 검찰 차장·부장검사급 중간 간부 인사에서 신 수석의 역할이 주어지면서 봉합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신 수석이 여전히 사의를 거둬들이지 않고 있어 전격적으로 교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임명된 지 불과 한 달 반 만에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할 정도로 최근 검찰 검사장급 인사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7일 검찰 인사에서 '추미애 사단'으로 알려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임되고 법무부 검찰국장을 맡았던 심재철 검사장이 서울남부지검장으로 영전하면서 윤 총장 측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검찰과 법무부 간 입장을 조율하던 신 수석이 배제되자 결국 사의를 표명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법무부와 검찰 간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 비검찰 출신 민정수석을 앉히던 현 정부 관행을 깨면서까지 임명한 신 수석으로서는 자괴감을 느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신 수석은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했는데 조율이 진행되는 중에 인사가 발표되니 사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박 장관의 의지대로 절차가 진행됐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박 장관이 문 대통령에게 인사안을 직보하면서 자신을 배제하자 신 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관측이 있다. 문 대통령은 신 수석과 조율이 끝난 것으로 알고 이를 재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재가한 인사안에 대해 민정수석이 반발하는 건 사실상 '항명'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신 수석 사의에 또 다른 배경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른바 '조국 라인'으로 불리며 현 정부 검찰 인사를 좌지우지해온 것으로 알려진 이광철 대통령 민정비서관과의 알력설이 그것이다. 이 비서관이 박 장관과 검사장급 인사를 조율하고 이 과정에서 신 수석은 배제됐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서 신 수석과 이 비서관은 뜻이 같았다"며 "민정수석실 내 암투로 그려지는데 내부 이견은 없었다"고 갈등설을 일축했다. 신 수석이 박 장관과 이견을 보인 것이지, 이 비서관과는 갈등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 비서관은 사표도 내지 않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게 문 대통령의 '격노'로 이어져 검사장급 인사를 강행한 배경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도 "전혀 관련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청와대와 여권은 임명된 지 두 달도 안 된 민정수석이 대통령이 재가한 검찰 인사안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하는 초유의 사태에 지난 1년여간 정국을 뒤흔들었던 추미애-윤석열 악몽을 떠올리고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을 끌어내린 주범이었던 법무부와 검찰 간 갈등에 이번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까지 더해져 논란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무산된 데 따른 책임을 지고 4개월 만에 옷을 벗었던 김종호 전 민정수석에 이어 법무부와 검찰 간 갈등을 중재할 '해결사'로 투입한 신 수석까지 불명예 퇴진할 경우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도 작지 않은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대선의 전초전이 될 오는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권의 '악재'가 되지 않을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연초 유영민 비서실장 취임 후 추진 중인 청와대 개편 작업과 맞물려 민정수석실 역시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임성현 기자]

▶ '경제 1위' 매일경제, 네이버에서 구독하세요
▶ 이 제품은 '이렇게 만들죠' 영상으로 만나요
▶ 부동산의 모든것 '매부리TV'가 펼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