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文 민정수석은 아직도 조국…무리한 검찰장악 시도가 禍불러"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與 공개언급 자제속 부글부글
"신현수, 검찰 논리 못 벗어나"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검찰 인사 과정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야당은 '정권 수사 무력화' '조국 프레임'을 재가동하며 맹공을 펼쳤다. 여당은 침묵했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 개혁에 저항한 것이라는 불만도 나온다.

17일 국민의힘은 신 수석의 사의 표명 배경에 정권 비리 수사를 막으려는 여권의 무리한 검찰 장악이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비정상적이고 체계에 맞지 않는 검찰 인사에 대해 취임 한 달이 갓 지난 민정수석이 바로 승복하지 않은 채 사표를 내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권을 지키려는 검찰은 무리하게 두고 강하게 수사하려는 검사들은 내쫓는 짓을 가장 대통령 측근에서 핵심적으로 보좌하는 민정수석마저 납득하지 못하고 반발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갈등설 대상인 이광철 대통령 민정비서관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친분이 두텁다는 점도 공격 지점으로 삼았다. 나경원 전 의원은 "정권을 바꾸지 않는다면 우리는 '영원한 민정수석 조국'의 그늘 아래 살아야 한다"며 "친문 순혈주의에 완전히 매몰된 민주당 정권은 더 이상 고쳐 쓸 수 없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검찰 인사에 조국 라인인 비서관이 민정수석을 제치고 대통령 재가를 받았을 것이라는 보도까지 나온다"며 "이 정권의 진짜 민정수석은 신현수 수석인가, 조국 전 수석인가"라고 물었다.

더불어민주당은 반응을 자제했지만 파장이 확산되자 당혹감을 보였다. 한 지도부 의원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첫 인사 논란이 길게 가지 않았는데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악재가 터졌다"고 말했다. 동시에 신 수석 행보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한 중진 의원은 "신 수석은 좀 다를 줄 알았는데 검찰 출신이라 검찰 논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친문재인계 의원도 "현 정부 검찰개혁을 마무리해야 할 사람이 검찰 편을 안 들어줬다고 반발하는 건 적절치 않은 행위"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선택한 진짜 의중을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열린민주당에선 황희석 최고위원이 "검찰 간부 몇 명의 인사에서 자신의 뜻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수석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한 게 적절한 처사냐"고 비판했다.

[채종원 기자 / 정주원 기자]

▶ '경제 1위' 매일경제, 네이버에서 구독하세요
▶ 이 제품은 '이렇게 만들죠' 영상으로 만나요
▶ 부동산의 모든것 '매부리TV'가 펼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