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패싱’ 인사 재가한 文대통령…朴·申 갈등도 조율 못했다

입력
기사원문
임성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박범계 vs 신현수·윤석열 대립구도
여권 일각 “셀프 레임덕 자처하나” 우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둘러싼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갈등 와중에 박 장관이 밀어붙인 인사안을 재가한 사실이 17일 확인됐다. 박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이어 신 수석까지 배제하는 이례적 인사를 관철했다. 신 수석은 문 대통령 만류에도 사의를 굽히지 않고 있다. 가까스로 수습됐던 ‘추미애·윤석열’ 갈등이 ‘박범계 대 신현수·윤석열’ 갈등으로 재연되는 양상이다.


청와대는 이날 신 수석이 최근 검찰 인사와 관련해 여러 차례 사의를 표했다는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식 확인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사 과정에서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 견해가 달랐다. 그것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었다”며 “그 과정에서 민정수석이 사의를 몇 차례 표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은 아마 중재를 하려고 의도한 거 같고, 중재가 진행되는 중에 (인사가) 발표된 것에 대해 사의를 낸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신 수석은 출근은 하고 있지만, 사의는 고수하고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사의 표명 사실이 공식 확인된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온 것 같다”는 우려가 나왔다.

발단은 박 장관의 이례적 검찰 인사였다. 박 장관은 휴일인 지난 7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라인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하고,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도 서울 남부지검장으로 영전시키는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박 장관의 인사안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이 이 과정에서 신 수석과 박 장관의 의견 충돌을 사전 인지했는지에 대해 청와대는 답변을 피했다. 문 대통령이 갈등을 알고 재가를 했다면 박 장관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반면 갈등을 인지하지 못한 채 재가한 것이라면 청와대 보고체계, 박 장관의 일방 발표는 더 큰 문제가 된다. 일각에서는 박 장관이 인사안을 문 대통령에게 직보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은 결부짓지 말아달라”면서도 “결국 박 장관의 의지대로 절차가 진행됐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법무부 장관이 올리고, 대통령이 재가한 검찰 인사안에 민정수석이 반발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셈이다.

여권 관계자는 “신 수석이 여러차례 사의를 표명한 것은 검찰 고위급 인사뿐 아니라, 곧 발표될 중간 간부 인사에서도 자신의 주장이 받아 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다만 “민정수석실 내 이견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검찰 출신인 신 수석과 이른바 ‘조국 라인’인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충돌했고, 박 장관이 이 비서관을 통해 검찰 인사를 논의했다는 관측을 강하게 부인한 것이다.

청와대가 이날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의 갈등을 상세히 설명한 것을 두고서도 말이 나왔다. 전날만 해도 청와대는 “인사와 관련한 사항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다. 여권의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가 갈등 상황까지 다 브리핑한 것은 신 수석의 체면을 세워서 마음을 붙잡으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신 수석이 마음을 돌리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여권에선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고위 참모의 갈등을 모두 공개한 것에 대해 “청와대가 셀프 레임덕을 자처하는 것이냐”는 우려도 나왔다.

임성수 기자 joylss@kmib.co.kr

▶ 네이버에서 국민일보를 구독하세요(클릭)
▶ 국민일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
댓글

국민일보 댓글 정책에 따라 국민일보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