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대 횡령·배임' 최신원 회장 구속… SK네트웍스 "경영 공백 방지 최선"

입력
수정2021.02.18. 오전 8:0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전피의자심문)를 마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사진=장동규 기자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이 100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됐다.

1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원정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7일 최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원 부장판사는 "피의자가 피의사실과 같은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지위를 이용해 증거를 인멸할 염려도 있다"며 "범죄의 규모와 관련 회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판시했다.

최 회장은 SK네트웍스와 SK텔레시스, SKC 등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회삿돈을 횡령해 유용하고 개인 사업체에 회삿돈을 무담보로 빌려준 뒤 제대로 상환받지 않아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 등을 받는다.

검찰은 최 회장의 횡령 및 배임 금액만 모두 1000억원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비자금의 사용처뿐 아니라 주가 조작을 위해 대규모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의혹 등도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SK네트웍스 관계자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어려운 시기에 이 같은 상황을 맞게 돼 당혹스럽다"며 "이사회 및 사장을 중심으로 회사 경영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촌 형이자 SK그룹의 창업주인 고 최종건 선경그룹 회장의 차남이다. 

SK네트웍스는 무역업, 자동차 대여, 워커힐호텔 운영 등 사업을 하는 시가총액 1조원대 기업이다. 이 회사의 전신은 1953년 최종건 회장이 창립한 선경직물로 SK그룹의 모기업이다.


권가림 기자 hidden@mt.co.kr

▶뜨거운 증시, 오늘의 특징주는? ▶여론확인 '머니S설문'
▶머니S, 네이버 메인에서 보세요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