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에 최태원 SK 회장을 초청한 사람은 동거인 김희영 이사장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에 가입했다. 클럽하우스는 이미 가입한 클럽하우스 회원이 초대해야 참여할 수 있는 폐쇄적인 소셜미디어다. 이에 재계에서는 누가 최태원 회장을 클럽하우스에 초대했는지에 관심이 집중됐다.

최 회장(Taewon Chey)을 클럽하우스에 초대한 이는 동거인인 김희영 티앤씨재단 이사장이다. 최 회장의 클럽하우스 프로필을 보면 초대인은 영어 이름 클로이 킴(Chloe kim)을 쓰는 김 이사장으로 나타났다. 최 회장의 페이스북에도 김 이사장이 유일한 친구로 등록돼 있다.

클럽하우스 캡처

재계에서도 클럽하우스는 인기 소셜미디어로 자리 잡았다. 최 회장 외에도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조현민 한진 부사장 등이 이미 클럽하우스에서 활동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은 정태영 부회장이다. 그는 지난 15일 밤 클럽하우스에서 ‘현대카드가 공간을 만드는 이유’라는 주제로 디자인 전문가와 현대카드 관계자 등 여러 스피커(발언자)와 두 시간 넘게 토론을 벌였다. 정 부회장은 "방문자 입장은 5000명이 한계인 줄 알았는데 순간 최대 7500명까지 나오면서 서버가 딜레이 현상을 보였다"며 대화방 분위기를 전했다. 정태영 부회장은 가입한 지 열흘 만에 팔로워가 1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4월 출시된 클럽하우스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18일(현지 시각) "전 세계 클럽하우스 앱 다운로드가 지난 16일 기준 810만건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클럽하우스는 직접 가입해서 친구를 추가하는 기존 소셜미디어 방식과 다르다. 아이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클럽하우스는 이미 가입한 클럽하우스 회원의 초대로만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클럽하우스 초대자는 기록으로 남는다. A라는 이용자가 B의 초대를 받아 서비스에 가입하면 A의 프로필에 ‘B에 의해 초대가 된 인물’(nominated by B)이라는 글자가 새겨진다. 이러한 초대 기능은 유명인사의 초대를 받은 인물이 유명해지는 요소가 되고 있다.

[이다비 기자 dabee@chosunbiz.com]




▶네이버에서 '명품 경제뉴스' 조선비즈를 구독하세요
▶탈원전 포기 수순?… 작년 원전 발전량 文정부 이후 최대
▶"얘들아 학교 가자"… '신학기 특수' 노리는 유통업계

저작권자 ⓒ 조선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