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감사서 코리보 오류 확인…은행 이자 580만원 환급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감사원 ‘주택금융 위험요인 관리실태 감사’ 결과발표
정상금리보다 높게 발표 3건…이자 580만원 환급
낮게 발표된 3건…덜 받은 이자 2600만원 손해감수
자료=한국은행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한국은행은 감사원이 지난해 말 실시한 ‘주택금융 위험요인 관리실태 감사’ 수감과정에서 지난 2012년 이후 공시된 일별 코리보(KORIBOR)에 일부 오류가 있음이 확인됐다고 16일 밝혔다.

코리보란 은행간 무담보 차입금리다. 현재 일부 은행대출의 준거금리로 활용되고 있다.

이날 감사원 발표에 따르면 수감과정에서 확인된 코리보 오류는 모두 6건이었다. 이 중 절반인 3건은 정상금리보다 1bp(1bp=0.01%포인트) 높았고, 나머지 3건은 정상금리보다 1bp 낮았다.

한국은행이 코리보 산출결과를 승인한 뒤 산출업체에 통보한 수치를 코리보 발표업체가 발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정상금리보다 높게 발표된 3건의 오류로 인해 더 걷힌 이자는 총 580만원으로 추정되며, 은행은 이를 이미 환급했거나 조만간 환급할 예정이다.

낮게 발표된 오류 3건으로 인해 덜 걷힌 이자는 총 2600만원으로 추정된다. 은행은 이를 차입자들로부터 환수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이 손해를 감수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한은 관계자는 “코리보 오류 재발방지를 위해 코리보 산출·발표결과에 대한 점검을 자체적으로 강화했으며 개선방안을 관련 기관들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김정현 (thinker@edaily.co.kr)

최신 웹툰이 매일 공짜... 꿀잼 '웹툰' [감상하기▶]
6·13 지방선거, '선거판 한 눈에 보기' [바로가기▶]
네이버 홈에서 ‘이데일리’ 기사 보려면 [구독하기▶]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