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찜하기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 저자
    유시민
  • 출판
    돌베개
  • 발행
    2002.01.28.
책 소개
문제는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다! 시사평론가 유시민이 평범한 시민과 학생들을 위해 써내려 간 흥미로운 경제서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경제학'이라는 전공 학문의 이론적 토대 위에, 자유롭고 신선한 발상이 존재하는 지성의 공간, '경제학 카페'를 차리고 독자들을 초대했다. 튼튼한 학문적 바탕에다 시사평론가로서의 명징하고 정연한 논리, 그리고 예리한 시각으로 무장한 이 책은, 차분하면서도 직설적인 유시민 특유의 문체로 경제학이라는 까다로운 학문의 벽을 무너뜨린다. 책에는 어째서 동네 다방의 커피 한 잔이 자장면 한 그릇보다 더 값이 비싼지, 컴퓨터 값은 갈수록 떨어지는데 집 값은 왜 오르기만 하는 것인지, 박찬호는 한국에 있으나 미국에 있으나 똑같은 박찬호인데, 메이저리그에 가서는 국내에서보다 몇십 배 많은 연봉을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 일상 속에서 궁금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실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경제 문제의 본질이 한눈에 파악되고, 복잡하게 꼬인 세상이 밑바닥부터 이해할 수 있또록 안내한다. 경제학과 경제현상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경제
  • 쪽수/무게/크기
    350516g153*224*30mm
  • ISBN
    9788971991367

책 소개

문제는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다!

시사평론가 유시민이 평범한 시민과 학생들을 위해 써내려 간 흥미로운 경제서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경제학'이라는 전공 학문의 이론적 토대 위에, 자유롭고 신선한 발상이 존재하는 지성의 공간, '경제학 카페'를 차리고 독자들을 초대했다. 튼튼한 학문적 바탕에다 시사평론가로서의 명징하고 정연한 논리, 그리고 예리한 시각으로 무장한 이 책은, 차분하면서도 직설적인 유시민 특유의 문체로 경제학이라는 까다로운 학문의 벽을 무너뜨린다.

책에는 어째서 동네 다방의 커피 한 잔이 자장면 한 그릇보다 더 값이 비싼지, 컴퓨터 값은 갈수록 떨어지는데 집 값은 왜 오르기만 하는 것인지, 박찬호는 한국에 있으나 미국에 있으나 똑같은 박찬호인데, 메이저리그에 가서는 국내에서보다 몇십 배 많은 연봉을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 일상 속에서 궁금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실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경제 문제의 본질이 한눈에 파악되고, 복잡하게 꼬인 세상이 밑바닥부터 이해할 수 있또록 안내한다. 경제학과 경제현상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진행자 유시민이 시사평론가로 복귀하면서 내놓은 첫 책 !
2002년 벽두에 펴낸 이 책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는, 시사평론가 유시민이 딱딱한 경제학 교과서를 좋아하지 않는 평범한 시민과 학생들을 위해 써내려 간 흥미로운 경제학 책이다. 2002년 1월 4일을 끝으로 1년 반 동안 진행해 왔던 진행자 일을 그만두고 시사평론가로 복귀한 그는,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 책의 집필에 모든 여유 시간을 쏟아 부었다.

지금까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을 대상으로 왕성한 집필 활동을 해온 저자는, 1992년 경제사상사를 다룬 스테디셀러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이후 10년 만에 본격적으로 '경제학'이라는 전공 학문의 이론적 토대 위에, 자유롭고 신선한 발상이 존재하는 지성의 공간, '경제학 카페'를 차리고 독자들을 초대했다.
오래 공부해온 튼튼한 학문적 바탕에다 시사평론가로서의 명징하고 정연한 논리, 그리고 예리한 시각을 보태 집필한 이 책은, 차분하면서도 직설적인 유시민 특유의 문체가 경제학이라는 까다로운 학문을 다루는 데서도 빛나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 경제학을 징검다리 삼아 세상사의 흥미로운 진실에 접근한다
경제학이란 딱딱하고 재미없고 어려운 학문이다. 대학 강의실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다. 신문 방송이 날마다 산더미처럼 쏟아내는 경제 뉴스를 제대로 알아듣기란 더욱 어렵다. 나름의 주장을 경제이론으로 뒷받침하는 일이야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런데 그런 경제학을 징검다리 삼아 세상사의 흥미로운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니!
우리는 살아가면서 생활 속의 수많은 의문들과 맞닥뜨린다. 어째서 동네 다방의 커피 한 잔이 자장면 한 그릇보다 더 값이 비쌀까? 컴퓨터 값은 갈수록 떨어지는데 집 값은 왜 오르기만 할까? 박찬호는 한국에 있으나 미국에 있으나 똑같은 박찬호인데, 메이저리그에 가서는 국내에서보다 몇십 배 많은 연봉을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샐러리맨들의 봉급이 단숨에 20%씩이나 깎인 IMF 경제위기 때 일부 펀드매니저들이 억대 연봉을 받은 것은 무언가 떳떳하지 못한 일이 아닐까? 시골에서는 농민들이 배추 값이 똥값이라 수확을 포기하고 밭을 갈아엎는데도 대도시 동네 구멍가게의 배추 가격이 별로 떨어지지 않는 것은 도대체 무슨 까닭일까?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에 오면 이 의문들에 대한 명료한 답이 보인다. 실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경제 문제의 본질이 한눈에 파악되고, 복잡하게 꼬인 세상이 밑바닥부터 이해된다.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에서 독자들은 경제학과 경제현상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경제에 대한 정보와 경제학 지식 그 자체만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미디어의 경제보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는 인터넷에서도 얼마든지 얻을 수 있고 단행본 자습서도 숱하게 많이 나와 있다. 경제학 지식을 원한다면 경제학 개론 교과서를 보면 된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진정으로 제공하려는 것은 바로 '경제학적 사고방식'이다.
이 책은 무미건조한 그래프와 도형에서도 사람 냄새가 물씬 풍겨나는 독특한 경제학 책이다. 넘쳐나는 경제 관련 정보서들이 경영에 대한 노하우 또는 돈 잘 버는 법에 대한 나름의 방법론으로 채워지고, 정통 경제학 교과서들이 지배적인 경제이론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데 노고를 기울이고 있는 반면, 이 책은 경제학이 어떤 철학적 토대 위에 서 있으며 그것이 실제 경제현상을 어디까지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지, 복잡한 세상사의 근저에는 어떤 경제적 문제들이 얼키설키 놓여 있고 그것들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다고 믿었던 경제적 통설들이 갖고 있는 의외의 거짓과 진실 등에 관해 본질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 저녁 TV 뉴스에서 만나는 모든 사건들도 경제학으로 통한다
경제학은 사회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높은 담 위의 가시철망처럼 성가신 수학적 개념으로 무장되어 있다 해도, 사실은 월급봉투나 적금통장만큼이나 모든 사람의 관심사와 결부되어 있는 가깝고 현실적인 학문이 바로 '경제학'이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의 주제는 거의 다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이다. 경제문제는 신문 경제면에만 등장하지 않는다. 신문의 사회면 기사들과 저녁 TV 뉴스에 등장하는 사건들이 왜 단지 정치적이고 사회적이기만 한 게 아닌지 이 책을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복잡한 세상, 모든 문제의 밑바닥에는 돈(화폐)과 돈의 흐름과 그 흐름 위에 선 사람들간의 이해관계가 있다. 정치와 교육, 환경오염과 마약, 의료보험과 조세정의, 매매춘과 부정부패에 이르기까지 경제학의 관점에서 다룰 수 없는 문제는 거의 없다. 한마디로 인간의 행위 가운데 경제적 선택행위가 아닌 것은 없는 것이다.
저자 유시민은 경제학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을 말하면서도 경제학 교과서에서는 눈 씻고 찾을래야 찾아볼 수 없는 현실 속의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통해 경제학적 개념을 명료하게 정리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눈'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경제학을 그저 딱딱하고 재미없는 학문으로만 여겼던 사람들조차 세상사의 이면이 문득 보이고, 미디어를 통해 들어오는 수많은 정보들이 이해되고 해명되는 일종의 '개안'의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본문 소개
◎ 시장경제도 계획경제다

사회주의 혁명운동이 탄생한 19세기 이후 오랫동안 사람들은 ‘시장경제’와 ‘계획경제’를 놓고 대립해 왔다. 특히 1917년 볼셰비키혁명을 통해 러시아에 사회주의 계획경제가 출현하고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동유럽과 중국이 붉은 깃발로 뒤덮이자, 사회주의 세계의 지도자들은 ‘자본주의의 필연적 몰락’을 호언장담했다. 그러나 몰락의 운명을 맞은 것은 자본주의가 아니라 사회주의 계획경제였다.
그렇다면 이것을 ‘계획경제’에 대한 ‘시장경제’의 전면적인 승리라고 할 수 있을까? 그렇게 말할 수 없다. ‘계획경제’와 ‘시장경제’의 대결이라는 도식은 이데올로기적 과장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사실 모든 경제는 계획경제다. 아무도 ‘계획’을 세우지 않는 국민경제는 있을 수 없다. 1989년을 전후하여 벌어진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의 몰락은 ‘계획경제’ 일반이 아니라 ‘중앙통제식 계획경제’의 종말을 의미한다.
그러면 ‘시장경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분권적 계획경제’의 다른 이름에 불과하다. 보통 말하는 ‘계획경제’와 ‘시장경제’가 다른 것은 국가와 기업과 가계가 세우는 서로 다른 계획들 사이의 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며, 사회적·기술적 분업을 조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계획경제’는 중앙집권적이고 ‘시장경제’는 분권적이다.


◎ GNP의 허와 실

국민총생산의 수준이 복지의 수준과 반대로 가는 사례는 수없이 많다. ‘조국 근대화의 상징’인 자동차산업을 위해서 정부는 주차장이 없는 사람도 차를 살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도시의 간선도로와 이면도로는 낮밤 없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 제자리걸음하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도시의 공기가 더러워지고, 그러면 세탁소가 돈을 버는 건 물론이요 이비인후과나 암센터에도 손님이 늘어난다. 자동차 생산이 늘고 휘발유 판매량도 늘고 세탁소와 병원의 매출도 늘어 국민총생산도 자꾸 올라가지만, 안타깝게도 국민들의 복지가 그만큼 높아진다고는 결코 말할 수 없다.
국민총생산이라는 지표는 그밖에도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지만 기술적·이론적으로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것을 종교적 숭배의 대상으로 삼는 어리석음을 경고하는 정도로 끝을 내자. 박정희 정권이 유신쿠데타를 저질렀던 1972년 한국의 1인당 GNP는 불과 396달러, 수출액은 약 16억 달러였다. 당시 경제계획을 담당했던 관료들의 말에 따르면 ‘수출 100억 달러, 1인당 GNP 1천 달러’가 박정희의 ‘종교’였다고 한다. ‘대한민국주식회사’는 1995년에 ‘수출 1천억 달러, 1인당 GNP 1만 달러’라는, 박정희가 상상조차 하지 못했을 수준에 올라섰다. 1인당 GNP 성장률로 표현되는바 성장의 종교를 숭배해 온 과정에서 강은 썩었고, 공기는 더럽혀졌고, 나무는 베어졌고, 산은 깎였고, 개펄과 습지는 메워졌고, 수많은 동식물이 멸종되었다. 우리가 1995년에 손에 넣은 1인당 GNP는 1972년보다 약 1만 달러가 많았다. 그 동안에 훼손되고 사라진 모든 것들에 우리들 개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거기서 제한다면 과연 얼마가 남을까? 적어도 다른 모든 인간적·사회적·환경적 가치를 파괴해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큰 액수가 남지는 않을 것이다. (중략)
멸종해 버린 백두산 호랑이나 산양의 가치가 얼마나 될까.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모조리 없어지게 될 전라북도 해안 개펄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영종도에 국제공항이 새로 들어섬으로써 없어져 버린 철새 둥지의 가치는 얼마일까? 더욱이 환경 파괴에 관한 한 인간은 생산활동이 환경을 어떻게 얼마나 심각하게 파괴하는지를 미처 파악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산업혁명기 유럽의 과학자들 가운데 온실효과를 안 이가 어디 있었겠으며 프레온가스를 냉매로 쓰는 냉장고를 발명한 기술자들이 그 때문에 지구 상공의 오존층이 파괴되어 피부암 환자가 급증할 것임을 상상이나 했겠는가. 21세기 벽두에 이루어지고 있는 생산활동이 자연을 어떻게 파괴했는지에 대해서 미래의 과학자들을 지금의 과학자들보다 훨씬 더 엄중한 비판을 할지도 모른다.


저자 소개
유시민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에서 5년 동안 공부하여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지식소매상’임을 자처하는 유시민은 8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왕성한 지적 호기심과 ‘단순무식’한 용기로 많은 글을 발표해 왔는데, 『거꾸로 읽는 세계사』(1988),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1992),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1994), 『’97 대선 게임의 법칙』(1997), 『WHY NOT - 불온한 자유주의자 유시민의 세상 읽기』(2000), 『유시민과 함께 읽는 유럽문화 이야기』(2000) 등 그가 낸 책과 활자매체에 실었던 시사칼럼은 모두 그러한 개성의 산물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개업인사 : 경제학 카페를 열면서

제1부 인간과 시장
경제학이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 제레미 벤담
시장경제도 계획경제다 / 아담 스미스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면
꼬리가 개를 흔든다? / 토마스 로버트 멜더스
'대박'의 경제학
사회보험, 위험의 국가 관리
마약, 매매춘, 포르노의 경제학
누구나 자기 몫을 가질까?

제2부 시장과 국가
GNP의 허와 실
이자는 어디에서 오는가 / 로버트 오웬
저축도 때로는 악덕이 된다 / 존 메이나드 케인즈
모든 독점이 사회악은 아니다
새만금 사업과 외부효과
의료 서비스 시장과 정보 불균형
조세정의에 대하여
국가채무, 어떻게 볼 것인가
국가의 실패와 이익단체 정치
지역주의 정치경제학
합리적 다수결은 없다 / 마르케스 드 꽁도르세

제3부 시장과 세계
자유무역의 수혜자와 피해자 / 데이비드 리카도, 프리드리히 리스트
자유무역과 기득권
환율의 마법
달러의 세계 지배
국제금융자본의 '모럴 해저드'

더 깊이 알고자 하는 독자를 위한 권장도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정보
작가 프로필 사진
본인 또는 대리인이 네이버 인물정보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입니다.더보기
최신 업데이트 2013. 07. 30.
작가 소개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유시민
유시민
글작가
</b><b>유시민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에서 5년 동안 공부하여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지식소매상’임을 자처하는 유시민은 8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왕성한 지적 호기심과 ‘단순무식’한 용기로 많은 글을 발표해 왔는데, 『거꾸로 읽는 세계사』(1988),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1992),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1994), 『’97 대선 게임의 법칙』(1997), 『WHY NOT - 불온한 자유주의자 유시민의 세상 읽기』(2000), 『유시민과 함께 읽는 유럽문화 이야기』(2000) 등 그가 낸 책과 활자매체에 실었던 시사칼럼은 모두 그러한 개성의 산물이다.

판매처

전문 서점 3
정보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
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49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책 리뷰

리뷰 평점
5
평점 비율
4
5
리뷰 4
랭킹순
랭킹순

리뷰의 텍스트 길이, 최신 작성일, 단모음/단자음 반복 제외, 포토/동영상 리뷰, 자동 추출된 리뷰 토픽 등을 점수화하여 리뷰를 정렬합니다.

닫기

작가 소개

정보
작가 프로필 사진
본인 또는 대리인이 네이버 인물정보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입니다.더보기
최신 업데이트 2013. 07. 30.
작가 소개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유시민
유시민
글작가

</b><b>유시민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에서 5년 동안 공부하여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지식소매상’임을 자처하는 유시민은 8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왕성한 지적 호기심과 ‘단순무식’한 용기로 많은 글을 발표해 왔는데, 『거꾸로 읽는 세계사』(1988),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1992),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1994), 『’97 대선 게임의 법칙』(1997), 『WHY NOT - 불온한 자유주의자 유시민의 세상 읽기』(2000), 『유시민과 함께 읽는 유럽문화 이야기』(2000) 등 그가 낸 책과 활자매체에 실었던 시사칼럼은 모두 그러한 개성의 산물이다.

경제/경영베스트셀러

정보
베스트셀러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제공받는 데이터로 네이버 도서의 카테고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레이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