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약 영춘권의 일대종사(一代宗師)로 불리는 중국의 무술가

외국어 표기

葉問(한자)

출생 - 사망

1893년 ~ 1972년


본명은 엽계문(葉繼問, 예지원)이다. 청나라 광동성 불산 출신으로 영춘권(詠春拳)을 대중화하고 널리 보급하여 영춘권의 일대종사(一代宗師, 각 무술 문파에서 한 시대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위대한 스승)로 일컬어진다.

7세의 어린 나이에 무술을 시작해 진화순(陳華順, 1836~1909)의 제자로 들어가 영춘권을 처음 배웠고, 이후 영춘권의 대가 양벽으로부터 정통 영춘권을 배우게 되었다. 불산에서는 중국 국민당 소속 경찰로 활동하면서 제자를 받지 않았다. 그러다 중국 공산혁명을 피해 1949년 홍콩으로 이주하면서 생계를 위해 영춘권 강습회를 열었고 제자들을 받아들였다.

엽문은 수많은 영춘권 인재를 배출했는데, 특히 전설적인 무술배우 이소룡의 스승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엽문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로는 견자단 주연의 <엽문>(2008)과 왕가위 감독-양조위 주연의 <일대종사>(2013)가 있다.

엽문 | 출처: By Dever [Public domain, CC BY-SA 3.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마지막 수정일

  • 2017. 11. 16.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