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화재

[ fire음성듣기 , 火災 ]

요약 불이 나는 재앙.

화재는 발생하는 대상에 따라서 건축물에 발생하는 건물화재, 산림 또는 들에 발생하는 임야화재, 자동차에 발생하는 차량화재, 선박에 발생하는 선박화재, 비행기 등에 발생하는 항공기화재, 기타 화재의 여섯 종으로 대별된다. 원인에 따라 분류하면 방화, 실화, 자연발화, 천재지변에 의한 발화, 기타의 다섯 종류로 구분되고, 소실 정도에 따르면 전소 ·반소 ·부분연소로 분류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도시 건축물의 고층 ·심층(深層) ·대규모화 ·산업시설의 발달 등 경제의 고도성장에 수반한 전기 ·유류 ·가스 ·화공약품 등 각종 위험물질 취급의 급증, 농촌지역에의 산업시설의 유치, 전화사업(電化事業)의 확장 등 여건의 급변으로 말미암아 화재의 양상이 복잡 다양화되고 대형화되는 추세에 있다. 1년 중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겨울철 12, 1, 2월경이며 이는 그 계절에 불의 사용도가 높고 취급의 부주의로 보인다. 화재가 다발하는 계절은 지역에 따라서도 다르나, 대개 기온이 낮은 겨울 또는 봄에 많으며, 이것은 습도 ·계절풍에도 다소 관계가 있다.

계절별 화재 발생 개황(槪況)을 보면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다음이 봄철, 가을철, 여름철의 순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중에서는 한밤중에 발생하는 일이 많으며, 공사 중의 출화(出火)의 피해가 많다. 특히 오후 11시~오전 5시까지의 화재에는 사망자가 많으며, 연기 및 유독가스의 발생으로 인해 취침 중에 사망하는 예가 많다.

카테고리

관련이미지 4

표지판

표지판 화재 펌프실임을 알려주는 표지판.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4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