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등록시험 기관의 시험담당자들이 살균제 약효·약해시험을 수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발간한 책자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농작업 안전관리 지침을 알려주는 책자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이달의 신간으로 「농약등록시험 약효·약해분야 세부지침」 3종과 「그림으로 보는 농작업 안전관리」을 발간했다. 

「농약등록시험 약효·약해분야 세부지침」 3종

농약등록시험 기관의 시험담당자들이 살균제 약효·약해시험을 수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발간한 책자이다.

이 책은 변경된 고시사항과 추가된 시험방법을 반영했으며, 시험의 설계단계부터 사전준비, 약효·약해조사 단계까지 진행방법과 주의사항이 상세히 수록돼 있다.

살균제편에서는 소면적 작물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구기자 탄저병 등 4개 작물, 6개 병해에 대한 시험방법을 서술했다.

살충제편에서는 △벼=깔따구류 등 15건 △과수=갈색날개매미충 등 30건 △밭작물=가루이류 등 40건 △화훼=가루이류(시설) 등 12건 △수목=갈색날개매미충 등 17건 △잔디=거세미나방류 등 5건으로 총 119건에 대한 시험방법을 다룬다.

제초제편에서는 포장시험의 일반원칙으로 유럽의 포장시험 기준으로 알려진 신젠타(Syngenta)사의 포장시험매뉴얼(Field Trials Manual)을 번역 수록해 제초제뿐만 아니라 살균제, 살충제, 잔류시험 등 농약 포장시험 전반에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자는 농약등록 약효·약해 시험기관 및 도 농업기술원에 보급할 계획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그림으로 보는 농작업 안전관리」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농작업 안전관리 지침을 알려주는 책자이다.

이 책은 농작업 안전보건 교육의 중요성, 구급함/소화기 구비, 위급상황 대응 마련, 농기자재 정리정돈, 근골격계질환 및 넘어짐 사고 예방, 올바른 손도구 사용 등 농작업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내용을 48개의 그림으로 그려 담았다.

특히 시력 저하로 작은 글자를 읽기 어려운 고령농업인이나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관련기관에 배부됐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과 농업인 건강안전정보센터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