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1 대한민국 기상청

해당 문서 참조.

2 미국 기상청 NOAA

여기는 기상청 업무가 민간 과학자들에다 미합중국 해군 인원들까지 합세하여 이뤄진다. 연방해양대기청 문서 참조.

3 일본 기상청

気象庁きしょうちょう / Japan Meteorological Agency : JMA

파일:Attachment/jmalogo.gif
로고. 중심의 구는 대기권에 둘러싸인 지구를 나타내며, 표면에 지구를 도는 대기의 흐름을 표현했다. 전체적으로는 싹과 바다의 물결 등 지구의 자연현상을 표현했으며, 또한 기상청의 영어명칭인 'Japan Meteorological Agency'의 두문자 'J' 'M' 'A(a)'도 들어가 있다. 로고 마크 오른쪽의 초승달 모양이 J, 중심구에 그려진 파도 모양이 'M'을, 그리고 전체적인 로고 모양이 a를 나타낸다고 한다.

350px
마스코트 '하레룬'. 머리부터 차례대로 해, 구름, 비의 모습이다.

국토교통성의 외국(外局)으로, 기상업무의 건전한 발달을 꾀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국토교통성 설치법 제46조).

1887년 발족한 내무성 중앙기상대가 전신이다. 문부성, 운수통신성으로의 이관을 거쳐 1945년 5월 운수성의 조직이 되었다. 1956년 운수성의 외국으로 승격함과 동시에 현재의 기상청으로 개칭했다.

2001년 중앙성청개편에 의해 국토교통성의 외국이 되었다. 기상청이 국토교통성 산하에 있는 것은 날씨가 교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비슷한 예로는 교통부 산하의 대만 중앙기상국이 있다.

일본의 특수한 사정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바로 지진 예보'다. 지진, 긴급지진속보 문서 참조. 도호쿠 대지진 당시에는 도쿄에 진파가 도착하기도 전에 NHK에 속보를 띄우는 신기에 가까운 경악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는데, 자동 경보시스템 덕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