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유귀열 조리기능장은 주꾸미 볶음,주꾸미 맑은탕 조리법을 공개했다. 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선 '입맛 살리는 봄철 밥상 대첩'특집으로 봄철밥상이 소개됐다.

유귀열 한식 조리기능장은 봄 제철 주꾸미요리를 선보였다. 유귀열은 "주꾸미는 산란기인 3월에 살이 통통하고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하다. 또한 알을 품고 있어서 영양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유귀열 기능장은 "시장에서 산 주꾸미를 산지 직송한 것처럼 싱싱하고 탱탱하게 만드는 비법을 알려드리겠다"고 전했다.

◆ 주꾸미 볶음 레시피
1. 주꾸미는 소금, 밀가루를 넣고 빨판을 중심으로 주물러 깨끗이 헹군다.
2. 냉장고 속 비타민 음요를 주꾸미에 넣고 5분간 두고 물에 다시 헹군다.
3. 양념장*을 만든다.
양념장 : 고추장 3큰술, 굵은 고춧가루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마늘 2큰술, 생강 약간, 땅콩가루 약간, 설탕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고추기름 2큰술, 청양고추 2큰술, 찹쌀가루 1큰술
4. 주꾸미를 양념장에 섞는다.
5. 팬에 약불에서 설탕 1큰술, 올리고당 반 큰술을 넣고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녹인다.
6. 양념한 주꾸미를 넣고 볶는다.

주꾸미볶음.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주꾸미볶음.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주꾸미볶음.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 주꾸미 맑은탕 레시피
1. 냄비에 물을 넣고 비타민 음료 반병, 국간장, 멸치액젓을 넣는다.
2. 간장 1큰술, 물 3큰술, 맛술 1큰술, 레몬즙 1큰술을 잘 섞는다. 
팁) 고추냉이를 취향껏 푼다.
3. 미나리, 단호박, 양배추, 무를 먹기 좋게 자르고 팽이버섯과 느타리 버섯을 다듬는다.
4. 물이 끓으면 모 시조개 한 줌, 새우 3~4마리를 넣고 준비한 야채를 냄비에 넣는다.
5. 육수가 끓으면 쭈꾸미를 넣어 끓인다.

주꾸미 맑은탕.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주꾸미 맑은탕.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