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대등한 관계 연출···정상회담 속 의전들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김정은, 트럼프보다 회담장 먼저 도착해 맞이
트럼프는 김정은에 '상석' 양보하는 모습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2일 오전 9시(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나 역사적인 ‘세기의 회담’을 시작했다. 사진은 이날 카펠라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회담장을 향해 함께 이동하는 모습의 이번 회동 방송 주관사인 싱가포르 미디어코프의 영상에서 캡처한 사진./출처=연합뉴스

[서울경제] 12일 싱가포르 카펠라호텔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은 그 역사성과 중요성에 손색이 없을 만큼 의전 면에서도 세심한 손길이 느껴졌다. 의전 전문가들은 국력이나 정상의 나이 등에서 현격한 차이가 나지만 양 정상이 대등한 관계로 보이도록 세심히 배려한 흔적이 느껴졌다고 평가했다.

우선 회담장 도착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먼저 함으로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배려하는 듯한 모양새였다. 회담장으로의 출발은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했지만 도착은 김 위원장이 먼저 했던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 숙소인 시내 샹그릴라 호텔을 떠나 회담장인 센토사섬의 카펠라 호텔로 향했다. 이어 오전 8시 12분께 김 위원장이 숙소인 세인트리지스 호텔에서 전용차량을 타고 카펠라 호텔을 향해 출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회담장 입구에 도착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회담장 입구에 먼저 모습을 드러낸 건 김 위원장의 전용차량이었다.

반면 양 정상이 이날 오전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상석’을 양보하는 모양새였다. 정상회담이나 외교장관 회담에서 두 사람이 앉거나 걸을 때 그들의 정면을 보는 사람 입장에서 왼쪽이 ‘상석’이라는 것이 의전 전문가에 따르면 관례다.

보통은 회담을 개최하는 국가 측 인사가 오른쪽에 앉고, 손님을 왼쪽, 즉 상석에 앉게 하는 것이 외교 관례인데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장인 카펠라 호텔 복도를 이동할 때와 단독 회담을 할 때 김 위원장에게 왼쪽 자리를 내줬다. 또 회담장에 들어설 때나 사진 기자들 앞에서 포즈를 취할 때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팔을 가볍게 터치하며 손님을 안내하는 듯한 제스처를 취했다.

제3국인 싱가포르에서 열린 이번 회담은 ‘호스트’ 국가가 특정되지 않지만 회동 시 좌석배치 등으로 미뤄 보았을 때 형식적으로는 미국이 호스트를 맡기로 한 것처럼 보였다고 외교부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화면으로 보면 미국이 회담을 호스트하는 모양새를 취함으로써 북한을 배려하는 듯 했다”고 말했다. 제3국에서 개최하는 회담의 경우 일반적으로 회담을 하자고 한 쪽이 ‘호스트’로서 회담장 확보 등의 준비를 하는 것이 보통인데 그런 사항과 관계없이 미국이 호스트를 맡는 쪽으로 의전 컨셉을 잡은 것 같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한 의전 전문가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처음 악수했을 때 한 쪽이 먼저 와서 상대를 기다리는 식이 아닌 서로 상대에게 다가가서 악수하도록 조율한 것도 ‘대등한 관계’로 보이게 하려는 배려가 작용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한 정부 관계자는 “나이가 훨씬 많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팔을 건드리는 등 ‘스킨십’을 할 때도 예의에 어긋나 보이지 않게 하려는 것 같았고 김 위원장도 당당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신경을 쓰는 것처럼 보였다”며 “미리 양 정상이 훈련과 준비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혁준인턴기자 hj7790@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