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역사적 서명" 트럼프 "기대보다 좋은 결과"…합의문 서명

입력
수정2018.06.12. 오후 2:57
기사원문
원다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뒤 합의문 서명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비핵화 회담을 마치고 합의문에 서명했다.

북미 정상은 이날 오후 1시 30분쯤(현지시간) 회담을 진행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합의문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우리 모두 서명을 할 수 있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역시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인 서명을 하게 된다”며 “이 자리를 위해 노력해주신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곧이어 두 정상은 합의문에 서명한 뒤 합의문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 “매우 감사하다. 이건 환상적이었다”며 악수를 건넨 뒤 합의문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문 교환을 마친 뒤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해서 자부심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관계, 한반도에서의 모든 관계는 과거와는 크게 다른 상황이 될것”이라며 “우리는 모두 뭔가 해내기를 바랐고, 우리는 굉장히 특별한 유대관계를 형성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김정은 위원장께 감사드린다”며 “오늘 긴밀한 논의 를오래했는데 우리 두 사람 사이에서 누가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다. 그 누구의 예측도 벗어나는 좋은 결과다”고 강조했다.

원다연 (here@edaily.co.kr)

'스냅타임' 페이지 좋아요 하면 경품이 펑펑 [선물받기▶]
6·13 지방선거, '선거판 한 눈에 보기' [바로가기▶]
최신 웹툰이 매일 공짜... 꿀잼 '웹툰' [감상하기▶]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