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 포 벤데타

1 그래픽 노블

파일:Attachment/25 3.jpg

V For Vendetta

앨런 무어가 스토리를 맡고 데이비드 로이드가 그림을 맡은[1] 그래픽노블. 국내에선 시공사가 2009년 1월 2일에 정식발매했다. 정가는 16000원.

문학적으로도 그 작품성이 매우 뛰어나서 서구권의 대학교에서는 영문학 전공서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새 학기를 맞이하여 전공서적들을 구입하러 갔다가 이 만화책이 진열되어있는 특이한 광경을 보게 될 수 있다.

핵전쟁 이후 1980~90년대 파시즘 절대정권 하의 영국에서 정권에 맞서는 가면 쓴 아나키스트이자 테러리스트 브이(V)의 이야기로, 모든 챕터는 알파벳 V로 시작하는 단어들이다. 본작의 내용은 이비 해먼드와 수수께끼의 인물 브이가 만나 1~2년이 지나기까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1.1 등장인물

1.2 소품들

1.3 원작의 결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브이의 교묘한 프로파간다영국 국민들은 점점 파시즘의 현실을 깨닫고 불만이 쌓인다. 그러던 차, 도청과 감시를 담당하는 조던 타워와 우체국 타워가 브이에 의해 폭파되자 사람들은 폭동을 일으킨다. 이때 철야작업을 하고 있던 에더리지는 방송 기구에 깔려 사망한다.

크리디는 하퍼를 비롯한 범죄자들을 매수하여 정치깡패화한 뒤, 자신의 친위 부대로 만들어 유사시에 쿠데타를 일으킬 흉계를 꾸미고, 동시에 헬렌도 하퍼에게 접촉, 매수하는 동시에 성적 관계까지 맺는다.

민심 수습을 위해 수잔은 떠들썩한 퍼레이드에 나선다. 열심히 자신을 환영하는 인파를 보고 수잔은 감동한다. 하지만 시민들은 총을 들고 있는 경찰들 때문에 거짓 환영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때 브이는 폐쇄된 지하철 빅토리아 역 안에서 핀치를 기다리고 있었다.

라크힐 재정착 캠프의 폐허에서 득도에 성공한 뒤 LSD에 취한 채로 빌빌대던 핀치는 빅토리아 역 입구로 V자의 그림자가 지는 것을 보고 영감을 받아 역에 뛰어들고, 브이와 사투를 벌여 브이에게 치명상을 입히는 데 성공한다. 브이는 “이 망토 안에는 죽을 수 있는 살이 아니라 아이디어가 있을 뿐이다. 아이디어는 방탄이지.”라는 명대사[2]를 하고 섀도우 갤러리로 사라진다. 핀치는 어깨에 중상을 입었지만 바닥에 뿌려진 브이의 피를 확인하고선 그가 죽었다고 생각한 채 본부로 돌아간다.

바로 그 순간, 지상에서는 로즈메리가 수잔에게 접근, 리볼버로 수잔을 저격한다. 수잔은 머리 반쪽이 날아가 즉사하고, 노스파이어 정권 내부는 곧장 권력암투에 돌입하려는 순간 갑툭튀한 핀치가 자신이 브이를 죽였다고 보고한다. 노스파이어는 브이가 죽었다고 선언하지만, 시민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핀치 경감은 브이를 죽인 증거를 요구하는 다른 간부들에게 침묵으로 일관한 뒤 도미니크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런던을 떠난다. 크리디는 헬렌에게 매수된 하퍼에게 칼로 난자당해 살해당하고, 하퍼와 헬렌의 불륜 관계를 알게 된 콘래드는 몽키스패너로 하퍼를 때려죽이지만 하퍼의 칼에 베어 과다출혈로 사망한다. 헬렌은 도움을 청하는 콘래드를 뿌리치고 사라진다.

치명상을 입고 섀도우 갤러리로 돌아온 브이는 이비의 눈 앞에서 죽는다. 이비는 브이의 유언대로 브이의 가면을 벗기려 하고, 이비는 브이의 가면 아래에서 아버지, 고든, 수잔의 얼굴 환상을 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비 자신의 얼굴의 환상을 보고[3] 브이의 의도-누군가는 "브이가 되어서" 시민들을 이끌어야 한다-를 깨달아 브이의 가면과 망토를 쓰고 2대 브이가 되어 엉거주춤하고 있는 시민들 앞에 나타난다.

폭발한 시민들은 총을 겨누는 경찰과 군인에게 거리낌없이 달려들고, 결국 노스파이어 독재 정권과 런던은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다. 그 사이 이비는 브이의 시체를 젤리그나이트 폭탄으로 가득 찬 지하철에 누이고 스위치를 올려 브이의 소원대로 바이킹 장례식[4]을 치러준다. 잠시 뒤 지하철은 노스파이어의 수뇌부가 있는 다우닝 스트리트 바로 아래에서 대폭발을 일으킨다. 그 후에 이비는 집으로 돌아오던 핀치의 부하 도미니크를 납치하여 섀도우 갤러리로 데려오고, 그가 깨어나자 자신이 브이를 처음 만났던 때처럼 얘기한다.

런던 외곽에서 핀치는 노숙자들에게 몸을 팔아 먹을 것을 얻고 있는 헬렌을 발견한다. 헬렌은 핀치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핀치는 헬렌을 밀치고 어둠 속으로 사라진다.

2 1을 원작으로 한 영화

장르액션, 드라마, SF
제작사워너브라더스
상영시간132분
개봉일시2006.03.16 (한국 개봉일)
감독제임스 맥테이그
출연휴고 위빙, 나탈리 포트만, 존 허트
국내등급15세 이상 관람가
기억하라, 기억하라, 11월의 5일을. (Remember, remember, the fifth of November)
이 갑옷 아래엔 나의 육신 뿐만이 아니라 신념이 함께 하고 있다. 총알은 신념을 뚫지 못한다.

요즘 한국에 필요한 인물

2.1 개요

워쇼스키 자매가 각본[5]과 제작[6]을 맡으며 그래픽노블을 리메이크했다. 감독은 나중에 닌자 어쌔신을 감독하게 되는 제임스 맥테이그. 나탈리 포트만, 얼굴이 나오지 않는휴고 위빙, 존 허트가 출연했다.

원작과는 달라도 많이 다르기 때문에 원작을 보고 영화를 봐도 큰 문제는 없다. 결말도 제법 다르기 때문에 원작을 먼저 본 사람은 영화는 완전 할리우드식 액션 영화 다 되었다고 한탄한다. 원작자 앨런 무어는 영화를 보고 "내 만화를 단순한 부시 정권 아래 미국인들이 갈망하는 저질 영웅담으로 변질시켰다"라며 까는 반응을 보였다.그 와중에 부시는 까인다 영원히 까이는 부시 그래서 크레딧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빼달라고 요구했고, 이때문에 "영화는 앨런 무어의 동의없이 만들어졌다"는 루머가 있다. 하지만 그림을 그린 로이드도 공동 원작자이기에 원작자 동의가 아예 없는 건 아니다.

담고 있는 정치적 메시지가 원작과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원작을 보고 감동한 사람들에게는 좋지 못한 평이 나올 수도 있는 영화지만, 반대로 유럽에 비해 다소 보수적인 정치성향을 가진 미국이나 한국에서는 오히려 대중적으로는 먹혀들기 쉬운 점도 있다. 근데 미국이랑 한국에서는 이것도 급진적이라고 말이 많다. 또한 연출이나 영상미나 배우의 연기 등 영화적인 요소는 수작이라 할만하다. 특히 영화출연 내내 얼굴을 보이지 않고 오직 목소리와 몸짓만으로 브이를 표현해낸 휴고 위빙의 연기는 소름끼칠 정도.빈 갑옷 상대로 혼자 쌩쇼하다 걸려서 부끄러워하는 모습이 귀엽다 반면 영화를 보고 원작을 본 사람들은 원작의 브이가 너무 약해서 실망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마케팅이 너무나 막장이라 흥행에 실패했다. 말하자면 나는 전설이다와 같은 맥락으로 망했다. 즉, 영화의 분위기와 매트릭스의 분위기나 주제 자체가 다른데, 매트릭스의 후속작인양 광고를 때렸기 때문이었다.제작자가 같으면 후속작이냐? "매트릭스의 워쇼스키 형제가 만들어낸 또다른 가상현실"이 홍보 문구였다.(...)

국내에서의 부진과 달리 영화는 흥행에 성공한 편으로, 총제작비 5500만 달러에 미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7천만 달러, 총 1억 3천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작 중에서 브이가 사용하는 가이 포크스 가면이 시위 문화에 녹아들기도 퍼지기도 했다. 미국이나 한국에서는 시위가 크게 터졌다하면 꼭 한 번쯤은 보인다.

영국 국회의사당이 폭파되는 마지막 장면은 클래식 매니아라면 한번쯤 봐둘만한 명장면이다. 표트르 차이콥스키1812년 서곡의 대포소리가 폭발음으로 대체되었는데 싱크로율이 매우 높다.[7] 게다가 원곡의 종이 울리는 부분에서는 빅 벤이 무너져내린다!

2.2 원작과 영화의 차이

  • 아나키즘적 성향이 강하던 원작과는 달리, 영화는 아주 바람직한 민주투사물로 완성되었다.(…) 원작은 브이의 표현대로 질서를 없애고 "깨끗한 캔버스"를 만들면 그들이 알아서 질서를 확립할 것이라고 하지만, 영화는 그런 거 없이 "독재자를 무너뜨리자"라고 말하는 수준. 다만 말엽에 브이가 죽으면서 해당하는 사상을 말하주기는 한다.
  • 중요 인물 몇명의 성격이나 특징이 크게 바뀌었다. 원작판은 뭔가 멜랑콜리한 감성을 가진 인물이었던 지도자 아담 수잔은 영화에선 완전 히틀러풍의 수상(Chancellor)으로 나오며, 수상 이름도 원작의 아담 수잔에서 히틀러와 어감이 비슷한 아담 서틀러로 바뀐다. 특이하게도 서틀러 역의 존 허트는 영화 1984에서 주인공 윈스터 스미스 역을 맡기도 했다. 브이의 변화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아나키스트에서 민주투사가 되었고(…), 무엇보다 이비 해먼드의 나이와 직업, 브이를 만나게 된 배경이 너무나도 다르다. 아래 영화 줄거리를 읽어볼 것.
  • "운명"이라는 이름의 컴퓨터는 등장하지도 않는다.[8]
  • 빅 벤 또한 원작에선 중간에 폭발해 버린다.
  • 루이스 프로더로의 설정과 그가 진행하는 방송도 다르다. 원작은 라디오 방송인 운명의 목소리였지만, 영화에서는 시대가 흐른 만큼 텔레비전 방송으로 바뀐다. 제목도 런던의 목소리. 라디오 방송으로 그대로 들고오는 것은 케케묵은 것이었으리라. 프로더로는 원작에서는 오만에서 근무한 듯하고, 영화에서는 테러와의 전쟁에 착안하여 수단, 아프가니스탄, 이라크에서 근무한 것으로 나온다.
  • 로저 다스콤의 직위가 바뀐듯한 인상이다. 원작은 방송국 PD같은 이미지였지만, 영화에서는 방송국 사장으로 나온다.
  • 고든의 설정이 바뀌었다. 영화에서 고든에게 성이 생겼고, 밀수업자에서 방송국 PD로 바뀌었다.
  • 도청수단으로 이어밴(Earvan)이 추가되었다. 도청장치로 도배된 으로 통화기록 등을 수집한다.
  • 냉전이 끝난 만큼 3차 대전의 원인도 다르며 그에 따라 독재 정권의 집권 과정도 큰 틀에서 바뀌었다. 여담이지만 독재 정권의 주요 표어도 달라졌다. 원래는 "Strength through Purity, Purity through Faith. = 순수함을 통한 힘, 신앙을 통한 순수함"이었는데 영화에서는 "Strength through Unity, Unity through Faith = 단결을 통한 힘, 신앙을 통한 단결"로 바뀌었다. 발음도 비슷하고 파시즘의 냄새가 난다는 점도 비슷하지만 "이단 박멸"의 느낌에선 전자가 더 강하다.
  • 원작 속 각 챕터의 제목이 대부분 V로 시작되지만 영화에선 나오지 않는다.[9] 그 대신 제목으로 사용되었던 단어의 상당수가 브이가 이비에게 자기소개를 하는 대사에 들어가 있다. 이 부분에 관해선 브이 항목 참조.

2.3 줄거리

배경은 제3차 세계대전이 일어난후 2030년쯤 영국. 미국이 몰락하고 전세계가 혼란에 빠졌을 때, 유일하게 안정적인 국가로 남아있던 영국에 파시즘 성향의 정당 노스파이어(Norsefire)가 집권하고 아담 서틀러가 총통 자리에 앉는다. 사회 전체에 억압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당국은 반동분자들과 무슬림, 무정부주의자 등을 전부 잡아들인다. 정권의 나팔수인 BTN 방송국은 엉터리 뉴스와 독재 정권을 옹호하는 방송을 계속해서 내보내며 대중들을 호도한다.

어느 해 11월 5일, BTN 방송국에 근무하는 이비 해몬드는 통금시간을 어기고 밖에 나가 자신의 몸을 팔아 돈을 벌려고 하였으나 비밀경찰들에게 잡혀 성폭행을 당할 뻔 하나 때마침 브이가 나타나 그녀를 구한다.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쓴 정체불명의 남성 브이는 그녀를 초대해 그날 밤 자신이 계획한 중앙 형사 재판소(올드 베일리)의 폭파 현장을 같이 관람한다.(...)

다음 날, BTN에서는 건물이 붕괴 위험으로 긴급 폭파되었다는 둥 허위 보도를 일삼는다. 그 때 브이가 방송국을 점거해 자신이 올드 베일리를 폭파했음을 밝히고, 전체주의에 내몰린 영국과 이에 대한 시민들의 책임을 주장하며 다음 해 11월 5일 시민들에게 궐기할 것을 부탁하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방송해버린다. 방송이 끝나고 방송국을 나오던 브이는 총을 든 경찰에게 죽을 위기에 처하는데, 이비가 얼떨결에 호신용 스프레이로 경찰을 제압하는 바람에 브이는 탈출한다. 브이는 머리를 맞고 실신한 이비를 자신의 지하 아지트로 데려가고, 이비는 테러범의 공범으로 지목되어 지명수배를 당하는 처지가 된다.

스코틀랜드 야드 소속의 핀치 경감은 이 사건을 수사하라는 지시를 받는데, 얼마 후 BTN의 프로그램에서 '런던의 목소리'로 유명했던 괴벨스루이스 프로테로가 살해당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범인은 당연히 브이. 핀치는 이비와 프로테로의 과거 행적을 발견하다가 무언가 미심쩍은 점을 발견한다. 그리고 얼마 안 있어 타락한 성직자인 라스푸틴 성공회의 앤서니 릴리맨 주교가 살해당하고, 핀치 경감은 당의 주요 인사들이 살해당한 점을 의아하게 여기며 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는 백방으로 수사를 위해 협조를 구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14년 전의 기록이 제대로 남아있지 않았다.

한편 브이가 성공회 주교를 죽일 수 있도록 유인하기 위해 매춘부로 분장했던(...) 이비는 가까스로 그곳을 탈출해 BTN 방송국의 상사이자 인기 방송 진행자인 고든의 집으로 피신한다. 고든은 사실 일반인 코스프레를 하던 게이로, 정부에서 금지하고 있던 갖가지 미술품과 심지어는 코란을 집에 가지고 있었다. 그는 검열을 통과한 프로그램 대신에 서틀러를 신랄하게 풍자하는 코미디 쇼를 내보내고, 그날 밤 결국 체포당한다. 이비는 침대 밑에 숨었다가 집에서 탈출하기 직전 잡히고 만다. 이비는 어두컴컴한 지하에서 모진 물고문을 당하며 브이의 위치를 대지 않으면 죽일 것이라고 협박을 당한다. 이비는 완강히 거절하면서 계속 수감 생활을 하는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4년 전에 모조리 끌려갔던 반동분자들과 유색인종 이민자들과 무슬림, 무정부주의자들은 사실 라크힐(Larkhill) 수용소로 끌려가 생체실험을 당했다. 브이도 여기에 끌려가서 실험을 당했는데, 몸에 이상한 반응을 일으켜 죽지 않고 오히려 신체적 능력이 향상된 것이다. 사고로 일어난 화재로 수용소가 불에 타면서 브이가 탈출해 지금까지 국가 전복을 꾀해 왔던 것.

핀치는 또한 그 때와 비슷한 시기에 발생했던 세인트 메리 정수장 테러사건의 배후에 현 정권이 있음을 알게 된다. 당시 발생한 생화학무기를 사용한 전염병 테러로 8만명이 사망했는데, 그게 사실 정부가 테러의 위협으로 나라를 보호한답시고 전체주의를 확산시켜 집권하려 한 노스파이어의 자작극이었던 것.[10]

이비를 납치하고 감금했던 사람은 다름 아닌 브이. 그녀 속에 내재된 공포를 덜어주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한다.[11] 이비는 처음에 당연히 브이를 강력히 증오하지만, 이내 자신이 한층 더 강인한 사람이 되었음을 깨닫는다.

브이는 자신의 아지트에 버려진 런던 지하철 선로를 이용해 폭탄을 가득 실은 전동차가 영국 국회의사당에 접근해 폭발하도록 테러를 계획한다. 시간이 흘러 11월 5일이 다가오며 사람들은 점점 정부와 BTN의 엉터리 보도를 불신하게 되고, 핀치는 이 정권의 붕괴가 머지않았음을 직감한다. 브이는 서틀러의 부하 중 우두머리인 크리디 당수에게 접근해 어차피 토사구팽 당할 거 서틀러를 잡아 죽이자고 제안한다.

11월 5일 밤, 크리디 당수는 브이가 보는 앞에서 서틀러를 잡아 죽이고 브이와 결투를 치른다. 경찰들을 잔뜩 대동한 크리디는 브이에게 총을 난사하지만 복부에 철판을 지니고 있던 브이는 쓰러지지 않고, 사기캐브이는 순식간에 경찰들과 크리디를 처치한다.

영국 전역에 배달된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쓴 수만 명의 시민들은 무장하지 않은 채 런던 중심부를 향해 행진한다. 그러나 정부의 수장들이 사라진 상황에서 배치된 병력들은 아무 지시를 받지 못하고 멀뚱멀뚱 시민들을 바라볼 뿐이다. 한편, 비틀거리며 돌아온 브이는 이비의 품에서 숨을 거둔다. 이비가 지하철에 브이의 시신을 싣고 작동하려는 찰나 핀치 경감이 들이닥치지만, 이미 정권에 환멸을 느꼈던 핀치는 그대로 내버려둔다. 밤 11시 5분이 되자 표트르 차이콥스키1812년 서곡이 런던 시내에 울려퍼지며 웨스트민스터 궁전빅 벤이 화려하게 폭발하는 것을 모여든 군중들이 가면을 벗으며 바라본다.[12][13]

3 작품의 테마

기본적으로 아나키즘파시즘 사이의 대립이 작품의 주요 전개와 연관되어 있는데, 핵전쟁 후의 복고풍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주로 회색톤의 색을 사용했다. 또한 스토리가 화약 음모 사건에 근간을 두고 있기 때문에, 브이가이 포크스 가면을 쓰고 활동하며, 화약 음모 사건이 일어난 11월 5일은 브이가 방송국을 테러하며 대중에 모습을 처음 드러내는 날이자 그가 죽는 날이다. 또한 화약 음모 사건에 연루된 실존 인물들의 이름을 딴 등장인물도 많다.
브이라는 캐릭터 자체는 가이 포크스를 기반으로 하지만, 몬테크리스토 백작의 에드몽 단테스와도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다. 둘 다 주인공이 부당한 일을 당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복수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며, 영화에선 아예 대놓고 브이가 영화 몬테크리스토 백작을 보면서 칼들고 원맨쇼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또한 이비를 납치해서 자신만의 아지트로 데려가는 점과 흉측한 외모를 가리기 위해 가면을 쓰고 다닌다는 점은 오페라의 유령에서의 유령과 유사하다.(물론 그래픽 노블에서는 브이와 이비의 관계가 철저히 플라토닉한 관계로 묘사되기 때문에 오페라의 유령에서의 크리스틴 디에와 유령 사이에 흐르는 그런 애틋함 따위는 없다.)

작품 속 전체주의 정당인 노스파이어는 조지 오웰1984아돌프 히틀러 치하의 독일을 아이콘으로 따왔는데, 특히 영화에서는 아담 수잔을 "아담 서틀러"로 고친 점을 보아 후자가 많이 반영된 것 같다.

4 V ,5, 그리고 11월 5일

작중에서 V와 숫자 5가 계속해서 반복된다.V라는 글자는 Vendetta 자체의 약어이기도 하지만, 아나키즘의 상징인 CIRCLE-A(아나키즘항목 참조)를 뒤집어 놓은 모양을 연상시킨다. 숫자 5는 화약 음모 사건이 일어난 날의 날짜이자, 로마자로 V가 5를 의미하기 때문에 글자 V와 마찬가지로 작중에서 계속 반복된다.V 단어 나열로 시작되는 오프닝 대사

다음은 영화와 그래픽 노블에서 반복되는 V와 5, 11월 5일이 반복되는 예들.

  • 만화 제목 자체가 V for Vendetta 조사를 제외한 단어가 V로 시작함(...)
  • 여주인공 이비를 처음 만날 때, 브이가 하는 인삿말은 V로 시작하는 48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이중 V라는 글자는 53번 반복된다. 그리고 소개 도중에는 벽에 칼로 V를 긋는다.
  • V for Vendetta의 음절(Syllable)은 5개다.
  • 그래픽 노블에서 모든 챕터의 이름은 V로 시작한다.
  • 이비가 자신의 이름을 알려주자,브이는 이비의 이름을 천천히 "이...브이""E...vey"라고 발음하며 알파벳 E는 앞에서 5번째에 위치한다. 물론 이비의 정확한 스펠링은 Evey(그래도 V가 들어가잖아?)
  • 브이의 좌우명은 Vi Veri Veniversum Vivus Vici.모두 V로 시작하는 5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 브이가 이비를 처음 데려왔을 때 자신의 주크박스에서 5번 곡을 트는데,사실 모든 곡들이 전부 5번이다.
  • 브이가 라크힐에 구류되는 동안,브이가 갇힌 방은 5번 방,즉 V번 방이다. 후반에 이비가 감옥에 수감될 때에도 5번 방에 수감된다.
  • 브이의 로고는 붉은 원에 그어진 붉은 V모양이며, 이는 아나키즘의 상징인 circle-A를 뒤집어 놓은 모양과 같다.(이를 조로의 오마주라고 해석하기도 한다.참고로 조로의 로고는 Z)
  • 브이가 중앙 형사 재판소를 파괴할 때 나타나는 폭죽의 형상은 브이의 로고와 닮았다. 그래픽 노블에선 대놓고 V 모양.
  • 브이가 마지막 결투를 벌이는 장소는 빅토리아(Victoria)역
  • 그래픽 노블에서 브이는 빅토리아 역에서 어른거리는 V모양의 그림자때문에 핀치에게 쫓긴다.
  • 브이가 최후의 결전을 벌이고,방송국을 테러하는 날은 11월 5일.
  • 브이가 크리디의 집에서 싸울 때 크리디의 집에 울리는 음악은 운명 교향곡(베토벤의 5번 교향곡)이며, 시작하기 전의 리듬은 모스부호 V(···–)와 닮았다.
  • 영화에서 빅 벤이 폭파될 때 시계는 11시 5분을 가리키며, 시침과 분침이 이루는 모양은 V자 모양이다. 또한 이 때에도 V자 모양의 폭죽이 터진다.
  • 브이는 마지막 결투에서 6개의 칼 중 5개를 사용하며,칼을 던지기 전에 칼로 V자 모양을 그린다.총에 맞고 도망가면서 벽에 부딪히는데,이 때 벽에 V자 모양의 핏자국이 남는다.
  • E와 대비되게,알파벳 V는 뒤에서 5번째에 위치한다.
  1. 브이의 복장에는 데이비드 로이드도 참여했다.
  2. 다만 번역이 조금 아쉽다. idea를 이념, 내지는 사상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이념은 총알로 부술 수 있는게 아니야." 라고 의역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idea, 이데아. 영화판의 국내자막은 "이 안에는 죽을 수 있는 살과 피 이상의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신념이다. 신념은 총알로 부술 수 없다."라고 훨씬 더 멋지게 번역되었다.
  3. 그러니까 브이의 가면을 벗긴 게 아니라, 브이의 정체를 이비 나름대로 생각해 본 것이다. 원작을 보면 똑같은 장면이 계속 반복되는데, 이는 실제로 몇 번이고 다가간 게 아니라 멀리서 자신의 행동을 상상했다가, 마침내 그 의도를 파악한 것이다.
  4. 바이킹은 죽으면 배에 탄 채 바다를 향해 떠났다. 브이의 경우는 배가 지하철로 대체된 것.
  5. 원작자 가운데 하나인 로이드도 같이 각본을 썼다.
  6. 그 밖에도 리셀 웨폰 시리즈,코만도, 프레데터 시리즈 같은 할리우드의 액션 거물 제작자인 유대인 조엘 실버를 비롯하여 또 다른 제작자 2명, 모두 5명이 제작했다.
  7. 원곡은 엄청난 박력의 저음을 내뿜는 도입부로 오디오 덕후들이 종종 테스트용 시디로 사용한다. 볼륨을 너무 높이면 기기가 터져버린다(…). 그 부분을 폭발음으로 바꾸었으니 싱크로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
  8. 원작에서는 이 컴퓨터를 해킹해서 브이가 여러가지 일을 벌였기 때문에 존재 자체가 스토리 전개에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맡고 있었는데, 영화에서 삭제되면서 브이가 어떻게 초인적인 일을 할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없게 만들어버렸다.
  9. 그도 그럴 것이 총 36챕터가 Book 1,2,3에 나뉘어 있다(11+14+11).
  10. 심지어 프로더로를 비롯한 몇몇 관료들은 제약 회사의 주주로 있었고, 이때 기다렸다는 듯이 전염병 치료약을 팔아먹어 막대한 이득을 챙겼다. 한국의 어떤 영화가 생각난다
  11. 이비의 남동생은 세인트 메리 학교에 다니다가 사고를 당했고, 이후 정부의 음모에 맞서며 반정부 투쟁에 참여하던 부모님을 잃었다. 그때의 트라우마를 브이가 극복하게 해준 것.
  12. 군중에서 안면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클로즈업해주는 인물들이 있는데, 잘 보면 영화 중 회상 씬에서 노스파이어 집권으로 인해 탄압당한 사람들임을 알 수 있다. 이비의 부모, 레즈비언 여배우와 그녀의 파트너, 여배우가 잡혀가기 전 잡혀가던 흑백 게이 커플 등...
  13. 이 때, 핀치 경감이 이비에게 브이의 정체를 묻는데, 이비는 그저 우리라는 식으로만 말한다. 이비도 죽은 브이의 가면 속을 확인하지 않았고, 정작 가면을 벗는 장면은 일반인 군중이라는 것이 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