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싱

1 재봉틀

재봉틀을 뜻하는 말.

2 군대 용어

군대용어 중 하나로 물청소를 뜻하는 말이다. 부대에 따라서는 미싱 하우스라고 부르거나, 미즈나웃이라는 경우도 있는 모양인데 이런 경우 그 뜻을 물어보면 십중팔구는 모른다... 사실 일본어인 미즈나오시(みずなおし, 水直)'에서 유래된 말이다. (미즈나오시 -> 미싱하우스) 뜻은 같다. 파생형으로는 치약 미싱 등이 있다.

침상형 생활관일 경우는 미싱이 간단하지만, 침대형 생활관의 경우는 관물대와 침대를 한쪽으로 치운 뒤에 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편이다. 순서는 바닥에 물을 뿌리고 치약, 비눗물, 가루세제 푼 물, 주방세제 푼 물 등 거품 낼 만한 걸 걸 뿌린 후 빗자루, 구두솔, 바닥솔, (철)수세미 같은 걸로 바닥을 열심히 문지른다. 이 과정이 정말 힘들다. 그리고 그 물을 쓸어 구석구석의 먼지들을 제거한 뒤 끌개와 빗자루로 물을 치우고 마무리로 남은 물은 대걸레 질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한다. 남은 물기는 걸레로 닦기도 한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함부로 신발 신고 청소 구역에 들어가면 온갖 욕을 먹을 수 있다. 정말 X같은 부대는 손걸레로 화장실 바닥을 닦기도 한다.(...) 한번 하고 나면 더러웠던 바닥이 나름 반짝반짝하니 깨끗해 보여서 그럭저럭 보람은 있지만 그냥 더러운 바닥 보고 사는 게 더 좋을 거 같기도 하다.

참고로 사회나와서도 할 때도 있다. 물론 군대같이 하는 건 아니고, 대개 장비를 따로 쥐어 준다. 없으면.....군대 시절의 추억이 되살아 난다.

대한민국 해군대한민국 해병대는 미싱이라는 용어 대신 쇼핑이라고 한다. 어원은 영어 sweeping 이나 soaping에서 유래했다고. 특히 함정이 항해를 끝내고 입항하면 소금기를 씻어내기 위해 함 전반 쇼핑을 실시하는데 엄청난 노가다다... 게다가 함 외부 전체를 소방호스로 물을 뿌려가면서 하기 때문에 겨울일 경우 손발에 동창걸리기 쉽상이다. 군대가 다 그렇지만 함정 같은 경우 조그만 보일러로 온수를 마련하기 때문에 소방호수에서 나오는 그 많은 양의 물을 전부 온수로 바꾸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게다가 절대 물이 들어가면 안되는 에어컨 실외기 같은 경우는 일일이 천 같은걸로 덮어 물이 안들어가게 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우의(...) 육상에서도 생활관 바닥을 까거나, 식당청소를 할때 쇼핑이라고 칭한다.외박나가서 가족이나 친구가 쇼핑가자고 할 때 깜짝 놀란다

3 영어 단어 miss의 진행형

일상에서 주로 놓치다, 잃어버리다, 그리워하다의 뜻을 가진다.

'놓치다'의 예 : 리듬게임에서 노트의 타이밍이 틀리면 miss라는 단어를 볼 수 있다.
'잃어버리다'의 예 : 미싱노, 미싱링크
'그리워하다'의 예 : '플라이 투더 스카이'의 노래 'Missing You'

4 게임 용어

팀플레이 게임류에서 대치하던 적이 사라졌을때 아군에게 신호하는말.
예:헐 중앙 미싱여.
캐릭터이름을 말해주면 더 좋다.

어원은 군대용어인 missing in action에서의 missing이며 흔히 mia라고 잘 알려져있다.

5 라이트 노벨

Missing 항목 참고

6 다케모토 노바라의 소설집

수록작은 표제작 '미싱'과 '세상의 끝이라는 이름의 잡화점'. 국내 출판이 이루어졌으며, 황금가지 출판이다.
후속작으로 미싱2/카사코(ミシン2/カサコ)와 트윈즈-속 세상의 끝이라는 이름의 잡화점-(ツインズ -続・世界の終わりという名の雑貨店-)이 있지만, 후속작은 국내 출판이 안되었다.

7 미국드라마 미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