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이란 무엇인가? 화법은 삶을 함께 공유하는 의사소통 행위 또는 의사소통 방법이다. 화법의 본질은 삶을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 이는 바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다. 즉 화법은 상호 교섭 작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화자는 자기가 원하는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듣는 이에게 음성 언어, 몸짓이나 표정 등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청자의 입장에서는 말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화법이란 생각이나 느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가 함께 의미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곧 사회의 일원이 될 대학생은 발표와 토론, 토의 등을 통하여 자아를 표현하고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더불어 정서를 교감하며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화법이란 무엇인가? 화법은 삶을 함께 공유하는 의사소통 행위 또는 의사소통 방법이다. 화법의 본질은 삶을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 이는 바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다. 즉 화법은 상호 교섭 작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화자는 자기가 원하는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듣는 이에게 음성 언어, 몸짓이나 표정 등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청자의 입장에서는 말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화법이란 생각이나 느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가 함께 의미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곧 사회의 일원이 될 대학생은 발표와 토론, 토의 등을 통하여 자아를 표현하고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더불어 정서를 교감하며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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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화법이란 무엇인가? 화법은 삶을 함께 공유하는 의사소통 행위 또는 의사소통 방법이다. 화법의 본질은 삶을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 이는 바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다. 즉 화법은 상호 교섭 작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화자는 자기가 원하는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듣는 이에게 음성 언어, 몸짓이나 표정 등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청자의 입장에서는 말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화법이란 생각이나 느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가 함께 의미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곧 사회의 일원이 될 대학생은 발표와 토론, 토의 등을 통하여 자아를 표현하고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더불어 정서를 교감하며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대학생의 발표와 토론, 토의 등 의사소통에 필요한 능력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충남대 국문학과 학부, 대학원을 나왔다. 현재 공주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문학평론을 하면서 연극연출가, 때로는 연극배우로도 활동한다. 저서로 『한국 현대시의 형성미학』, 『한국 현대극의 구조』, 『감성인문학』, 『창과 거울』(평론집), 『연극체험』, 『한국 현대극의 탈식민성』, 『문장기술의 이론과 실제』, 『논리적 글쓰기』, 『정지용의 삶과 문학』(공저), 『현대문학의 이해』(공저), 『소통의 글쓰기』(공저), 『발표와 토론』(공저), 『한국연극 100년』(공저) 등이 있다. 어린 시절 청양, 부여에서 성장하였다. 그 후, 수십 년 대전에서 살다가 몇 해 전부터 세종에서 산다. 삼십여 년 동안 공주를 오갔다. 계절 따라 날씨 따라 바뀌는 계룡산의 숨결을 가슴에 묻어두고, 창벽을 끼고 흐르는 푸르디푸른 금강의 심상을 그냥 지나치기 아쉬워 가끔 끄적거렸다. 그냥 버릴까 하다가 후배 교수의 말만 믿고, 옛 언어를 불러내 첫 시집을 냈다.
송주영
글작가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이다. 주요 저서로는 『발표와 토론』(공저), 『대학글쓰기』(공저) 등이 있다.
충남대 국문학과 학부, 대학원을 나왔다. 현재 공주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문학평론을 하면서 연극연출가, 때로는 연극배우로도 활동한다. 저서로 『한국 현대시의 형성미학』, 『한국 현대극의 구조』, 『감성인문학』, 『창과 거울』(평론집), 『연극체험』, 『한국 현대극의 탈식민성』, 『문장기술의 이론과 실제』, 『논리적 글쓰기』, 『정지용의 삶과 문학』(공저), 『현대문학의 이해』(공저), 『소통의 글쓰기』(공저), 『발표와 토론』(공저), 『한국연극 100년』(공저) 등이 있다. 어린 시절 청양, 부여에서 성장하였다. 그 후, 수십 년 대전에서 살다가 몇 해 전부터 세종에서 산다. 삼십여 년 동안 공주를 오갔다. 계절 따라 날씨 따라 바뀌는 계룡산의 숨결을 가슴에 묻어두고, 창벽을 끼고 흐르는 푸르디푸른 금강의 심상을 그냥 지나치기 아쉬워 가끔 끄적거렸다. 그냥 버릴까 하다가 후배 교수의 말만 믿고, 옛 언어를 불러내 첫 시집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