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제지앙 화하이' 발사르탄 원료가 문제…위험 정도는?

입력
수정2018.07.09. 오후 9:16
기사원문
김성현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앵커 ▶

식약처가 조사한 결과를 정리해보면 판매가 중단된 혈압약은 115개입니다.

모두 중국의 제지앙 화하이라는 제약사의 원료를 사용한 발사르탄 고혈압 치료제들입니다.

이것이 어떤 발암물질이고, 얼마나 위험한지 김성현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 리포트 ▶

발사르탄은 스위스의 한 제약회사가 개발해 지난 40~50년간 꾸준히 사용돼온 고혈압 치료제 성분입니다.

혈관수축을 억제해 혈압을 낮춰주는데 지난 2012년 특허가 만료되면서 국내 제약회사들도 국내외 원료로 복제약을 만들어왔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건 발사르탄 자체가 아니라 중국의 제지앙 화하이사가 만든 발사르탄 원료입니다.

유럽의약품 안전청은 이 중국 회사의 발사르탄 제조과정에서 발암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 NDMA가 들어간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NDMA는 국제암연구소가 정한 발암물질 가운데 발암근거가 확실한 1군 다음의 구체적인 영향 정도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2A군에 속합니다.

다만 다량 섭취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성미 교수/고려대 순환기내과]
"오염된 물질이 들어가면서 특히 흡연이나 담배와 관련된 물질이라고 알려지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정부 차원에서 그러한 부분들을 좀 더 조사해 나가지 않을까 하고요."

식약처는 중국 제조사의 발사르탄이 쓰인 것으로 최종 확인된 115개 제품의 NDMA 함유량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인체에 영향을 줄 정도라고 판단되면 환자들을 대상으로 추적조사가 실시될 수 있습니다.

[안만호 대변인/식품의약품안전처]
"유해물질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해서 혼입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최근 3년간 국내에서 제조하거나 수입한 발사르탄은 48만 5천 킬로그램으로 이 가운데 문제가 된 중국회사 원료는 만 3천8백 킬로그램으로 2.8퍼센트입니다.

MBC뉴스 김성현입니다.

김성현 기자 ()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