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핑거루트란?

핑거루트는 말그대로 사람의 손가락과 비슷하게 생긴 생강과 뿌리작물이다. 학명은 국내에서는 'Boesenbergia pandurata'로 해외에서는 'Boesenbergia rotunda (L.) Mansf.'로 표기하고 있다. 중국 운남성 남쪽 부터 태국 및 인도네시아 열대와 아열대 지역의 열대우림 지역에서 자생하며 중국 생강(Chinese Ginger)으로도 불리며 태국에서는 카차이(Krachai) 인도네시아에서는 '테무쿤시(Temu kunci)'로 불린다. 우리에게 익숙한 강황과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으며 마찬가지로 매운맛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카레의 재료 혹은 향신료나 요리재료로 주로 활용되어 왔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에서 제공하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2013년 42권1호)에 '핑거루트(Boesenbergia pandurata) 추출물의 고지방 식이를 섭취한 마우스의 내장 지방 축적에 대한 효능'을 통해 핑거루트에서 추출한 밝은 황갈색의 분말인 판두라틴(Panduratin) 성분이 체지방 분해에 대해서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거쳐 그 효능이 입증되었음을 발표했다.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13년 체지방 감소 및 자외선으로 부터의 피부 보호에 대한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인정되었고 생리활성기능 2등급을 받았다.

2. 핑거루트 효능

2.1 지방분해 효과

핑거루트 추출물인 판두라틴에는 에너지 세포의 에너지가 부족하면 활성이 증가돼 관련 효소들을 조절하여 대사와 지방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AMPK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생성된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고 지방 형성은 감소시키며 지방 조직을 작게 만드는 효과를 보여준다. 가르시니아, 와일드망고와 더불어 먹는것만으로도 지방 분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해당 부분에 대한 효과를 식약청에서도 핑거루트 효능에 대해서 인정한 만큼 안정성과 효능에서도 신뢰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피부보호 효과

핑거루트는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손상을 보호하고 피부주름 및 탄력 개선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핑거루트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한데 보통 지방분해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성분들은 '지방분해 효과' 하나만을 가지고 있지만 핑거루트는 이 둘을 동시에 아우르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이 가장 중요시 관심이 많은 지방분해와 피부에 좋은음식이기에 이보다 더할 나위 없는 핑거루트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인도네이아에서는 여자들이 자외선이 강한 열대 우림 기후에도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핑거루트 효능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핑거루트르 끓인 물로 세수를 해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2.3 당뇨, 항암 효과

앞서 기술한 AMPK는 세포 및 조직 구조의 유지에 필수적인데 당뇨병, 비만 등 여러 대사질환의 치료제 개발 표적 유전자로 큰 주목을 받아 왔다. 국내 연구팀이 대장암 세포에서 AMPK의 활성을 인위적으로 증가시키면 암세포의 비정상적인 구조가 정상적으로 변화됨을 확인했는데 이는 곧 AMPK의 활성 조절을 통해 일부 암의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하다는것을 의미한다. 물론 해당 때문에 핑거루트 추출물인 판두라틴이 AMPK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핑거루트 효능이 이러한 부분에 직접적인 의학적 효과는 보다 명확한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2.4 기타 효과

핑거루트의 원산지 지역 원주민들은 오랜기간 근육통, 감기, 관절염, 충치, 위장장애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해 왔다.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항암 및 혈액순환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며 아로마 효과를 가지고 있어 중국이나 동남아에서 핑거루트에서 아로마오일을 추출해 스파상품에 쓰이고도 있으며 현지에서는 태국 인삼(Thai ginseng)으로 불리면서 정력에도 좋은것으로 믿고있지만 확인된바는 없다.

3. 핑거루트 다이어트

핑거루트 다이어트 효과는 핑거루트 추출물인 판두라틴에 기인하고 있는데 국내에서 진행된 쥐 실험에서 판두라틴은 '식이섭취량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고지방식이군과 비교하여 유의적으로 체중증가를 줄이고, 내장지방의 축적을 억제하였다. 또한 판두라틴을 급여한 군은 고지방식이군과 비교하여 혈중 지질, 간지질의 축적, 혈중 렙틴 농도를 감소시켰다.'고 발표 했다. 이러한 효과는 사람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되어 같은량을 먹어도 핑거루트를 함께 먹어 준다면 지방이 쌓이는것을 방지하면서 체중증가를 억제하고 내장지방에 쌓이는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핑거루트 다이어트는 해당 성분이 들어간 다이어트 보조제를 섭취하거나 핑거루트를 직접 섭취하는 방법으로 할 수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 지방분해 효과는 사람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해야 한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감량을 이루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식이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다.

4. 핑거루트 먹는 방법

태국등 현지에서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핑거루트이지만 국내에서는 생물을 구하기 힘들며 국내 반입도 거의 불가능 하다. 때문에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핑거루트는 대부분 말린 형태나 분말가루 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며 대부분 인도네시아산이다.

핑거루트 먹는 방법은 핑거루트 추출물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복용하거나 핑거루트 가루나 말린것을 가지고 핑거루트차를 끓여서 마신다.

4-1 핑거루트 차 끓이는 법

  • 준비물 : 핑거루트 말린것 10~15g(혹은 핑거루트 가루), 물 1~1.5 리터
  • 깨끗하게 세척한 핑거루트에 물을 넣고 물이 2/3 정도 될 때 까지 끓여서 마신다.
  • 맛은 생강차와 비슷하며 상대적으로 덜 맵다.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도 된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그냥 마시자

참조 : 에이바디 건강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