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효

이름송지효(宋智孝)
본명천성임(千成林)[1]
본관영양 천씨
출생1981년 8월 15일[2], 경상북도 포항시
신체168cm, 53kg, A형
성좌/십이지사자자리, 닭띠
가족아버지,어머니,남동생, 여동생
학력서울신학초등학교
화계중학교
일산정보산업고등학교 
국제대학교 세무회계과 전문학사
데뷔2001년 잡지 '키키' 표지모델
소속사씨제스 엔터테인먼트[3]
링크웨이보 팬카페

1 소개

대한민국배우, 예능인.

인터뷰에 따르면 고등학교 때에도 캐스팅 제의를 받았으나 부모님의 반대로 거절하였고, 이후 대학교 졸업반 때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런닝맨에서 직접 밝히길 백화점 앞 조그마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다음 아르바이트생이 안 구해진다고 일주일만 더 도와달라고 해서 갔다가 캐스팅 되었다고.

패션잡지 키키 모델로 데뷔해 '롯데리아' 전속모델 등 각종 TV 광고로 얼굴을 알리더니 2003년 영화 '여고괴담3'을 통해 연기자로 데뷔했다.

2006년 MBC 드라마 ''에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당시 '' 방영 전 캐스팅이 공개되었을 때 배우들 중 가장 원작과 이미지 싱크로가 높은 인물로 꼽혔다.

2008년 쌍화점에도 출연했으나 조인성과 주진모는 기억해도 송지효가 출연했다는 것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이 없었다. 하지만 런닝맨 고정 출연으로 인지도가 높아지자 쌍화점의 강도 높은 베드씬이 뒤늦게 주목받아 특정 신체부위 노출과 관련된 말(...)들로 화제를 끌기도 했다.

2009년 8월 SBS '패밀리가 떴다'에 게스트로 참여해 여배우답지 않은 털털한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맨얼굴에 뿔테 안경, 부스스한 머리, 포미닛의 핫이슈를 엉성하게 추는 모습 등이 인상적. 이때의 활약으로 유재석과 제작진에게 가능성 있는 예능 재원으로 점 쳐졌고 이는 훗날 런닝맨 출연으로 이어진다.

2013년 4월경 송지효가 '해피투게더'에 출연하였을 때 유재석의 발언에 따르면, 유재석은 패밀리가 떴다 녹화 중 쉬는 시간이 날 때[4]마다 게스트들이 녹화 재개 전까지 잠시 쉬도록 배려해주곤 했는데, 다른 여배우들은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인지 가볍게 편안한 자세[5]만 취했던 것과 달리 송지효는 옆방에서 입을 쩍 벌리고 딥슬립을 했다고 한다(...). 그걸 보고 송지효에게서 예능인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았다고. 런닝맨에서도 휴식시간이나 이동시간에 자주 취침하는 모습을 보이는 걸 보면 원래 잘 자는 타입인 듯 하다.

2010년부터 유재석의 '런닝맨'에 게스트로 출연해 결국 고정 멤버로 자리잡게 된다.[6] 남자 멤버들과의 몸싸움도 마다하지 않는 과감함[7]과 뛰어난 게임 감각으로 프로그램의 에이스로 우뚝 서며 여전사 같은 매력을 보여주었다. 에이스로서의 면모와는 달리 '멍~' 때리는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에 멍지효라는 별명도 있다. 그리고 개리와 월요커플 자세한 활약이나 캐릭터 분석은 항목 참조.

다만 리얼 버라이어티에서의 눈부신 활약과는 달리 입담 위주인 토크쇼에서는 영 힘을 못 쓴다.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멍' 해지는, 즉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좀 길게 하는 경향이 있고 낯은 가리는 성격 때문인지 적극적으로 나서서 토크를 주도해 나가지는 못한다.[8] 이 때문인지 해피투게더 출연 당시 유재석은 유독 송지효에게 집중적으로 질문을 던져 에피소드를 유도하는 모습이 보였다.[9]

런닝맨에서의 활약을 기폭제로 인기와 유명세를 얻어 2011년부터는 각종 CF에 출연하였으며 KBS 드라마 '강력반'과 MBC 사극 '계백'에서 여주인공 역을 맡았다. 그러나 계백의 촬영 강행군으로 실신하는 바람에 병원에 입원하여 런닝맨 녹화에 나가지 못한 적도 몇 번 있었고, 링거를 맞다가 알러지 반응으로 증세가 악화되는 등 고생도 적잖이 했다. 또한 이런 현장의 열악함과 관련해 송지효의 매니저가 계백 제작진을 비난하는 트윗까지 올려 논란이 일기도 했다. 기사 드라마 후반부에는 건강 악화로 인해 퉁퉁 부은 얼굴과 초췌한 몰골이 그대로 전파를 타면서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어쨌든 드라마는 무사히 끝마쳤지만 MBC가 강세를 보여왔던 월화드라마 사극 치고는 줄곧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해 그 해 MBC 연기대상에서도 그리 좋은 대접을 받지 못했다.[10] 이는 2011년 초에 출연한 KBS의 '강력반'도 마찬가지. 한창 '런닝맨'으로 떠오르던 시기다 보니 송지효 본인에게도 2011년의 드라마 출연들이 상대적으로 좋은 기억으로 남지 못할 듯하다.

2011년 7월 13일에 씨제스 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겼다. 같은 소속사인 JYJ의 신곡 'In Heaven' 에서 시아준수와 연인으로 출연하기도.

2012년 2월 1일 소속사 사장과의 열애 사진이 포착되었고 곧바로 열애설을 인정하며 이제 막 연인이 된 단계라고 공식 발표했다. 런닝맨에서 커플 컨셉으로 분량을 뽑던 중요 출연진으로서 이미지 추진 동력에 큰 타격을 입은 것만은 확실하다. 게다가 연인인 백창주는 과거가 좋지 않은 인물이라는 이야기가 있어[11][12][13] 여러모로 득보다는 실이 많은 공개 연애라는 게 많은 이들의 평. 그러다 보니 항간에는 협박이나 압력이 존재하는 게 아니냐는 소문까지 도는데 오히려 이런 강제적인(?) 이미지 덕에 남자친구로 인해 받는 해가 적은 상황이기도 하다. 게다가 본인이 가십에 자주 오르내리는 연예인은 아니다 보니 딱히 수면 위로 떠올라 문제시되기 보다는 인터넷에서 근근히 이야기되는 정도. 열애 관련 공식 발표만 있었을 뿐 프로그램 내에서는 딱히 연인과 관련된 어떤 행동도 보여주 않는데다 이후엔 월요커플 기믹도 완전히 부활했다.

'런닝맨에 남자친구 백씨를 응원하는 듯한 네일아트를 하고 나와 화제가 되었다'고 언론에 보도된 적이 있으나, 자신이 출연한 영화 '자칼이 온다'를 홍보하기 위한 네일아트를 기자들이 오해하여 와전된 것이라 한다.

방송 등에서 보여지는 모습 때문에 인터넷에서 수 없이 백창주와의 결별설이 떠돌았음에도 공식적인 결별 보도는 없었으나, 2015년 1월 23일 TV조선 연예정보 프로그램 '여기자 삼총사가 간다' 72회에서 연예부 기자가 두 사람이 결별을 했음을 언급하며 떠돌던 결별설이 사실로 드러났다. 결별 후에는 전처럼 배우와 매니저 사이로 지내왔다고 한다.

2013년 4월 24일부터 6월 27일까지 방영한 KBS 드라마 '천명'에 주연으로 출연했다.

2013년 6월 16일자 런닝맨 방영분에서 혼자 남아 추성훈과 대치하게 되었을 때 "여자라고 힘없이 죽는 거, 그런 거 싫어요" 라는 발언을 하며 정면 대결을 선택해 여성들은 물론이고 남성들 사이에서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14]

런닝맨으로 2013 SBS 연예대상에서 여자최우수상을 받았다![15] 개리와의 월요커플은 베스트 커플상 노미네이트로 그쳤다.

예능에서 승승장구한 것과 다르게 드라마나 영화 복은 없었는데 다행히 2013년 대박을 친 영화 '신세계'의 조연 역할과 2014년에 주연을 했던 '응급남녀'가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연기자로서도 괜찮은 커리어를 쌓게 되었다.

2015년 5월 8일부터 6월 13일까지 방영된 tvN 드라마 '구여친클럽'에 주연으로 출연했다.

2015년 7월 10일 씨제스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이 만료되었고 현재는 FA 상태이다. 새 소속사를 찾을 때까지 씨제스 엔터테인먼트가 도와주기로 했다.

전세계 139개국 한류팬들의 투표로 지정한 2015년 스타 여배우 부문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2016년 대만 배우 진백림과 중국판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할 예정이다.

2016년 8월 9일 JTBC 드라마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에 출연한다는 기사가 떴다.

2 성격

낯가림이 심한 성격이라고 한다. 낯을 많이 가리며 예의를 깍듯이 지킨다. 런닝맨에서도 다른 멤버들과 달리 게스트에게 쉽게 말을 놓지 않는다. 다른 멤버들이 게스트에게 '형', '누나' 등의 호칭을 사용하거나 바로 말을 놓을 때에도 송지효는 '선배님' 또는 '~씨'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멤버들이 게스트와 친밀한 분위기를 자아낼 때 혼자 어색해하는 모습이 화면에 드러나기도 한다. 이처럼 낯을 심하게 가리는 성격 때문에 게임에서 진 적도 있었다.[16]

보이시하고 털털한 성격과 몸을 사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촬영에 임하는 태도 덕분에 버라이어티 예능에서 빛을 발한다. 반면 말수가 적은 성격이고 말재주가 좋은 편은 아니라 토크쇼에 취약하다.

사려깊은 면모가 있어 티 내지 않고 게스트를 배려하는 모습이 종종 포착되어 알게 모르게 호평을 받고 있다. 1 2 3 걸크러쉬의 예시

3 출연 작품

3.1 영화

개봉연도제목배역 이름비고
2016년초급쾌체(超級快遞)중국 영화
2015년7080900Duan Yu Rong중국 영화
2013년신세계이신우
2013년해양경찰 마르코[17]룰루한국어 더빙
2012년자칼이 온다봉민정
2011년그대를 사랑합니다김연아
2008년쌍화점왕후
2007년색즉시공 2경아
2004년교통방송 리포터 서유진
2003년여고괴담 3: 여우계단진성

3.2 드라마

방영연도방송사제목배역 이름비고
2016년tvN안투라지특별출연
2016년JTBC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정수연
2015년tvN구여친클럽김수진
2015년SBS냄새를 보는 소녀송지효특별출연
2014년tvN응급남녀오진희
2013년KBS2천명: 조선판 도망자 이야기홍다인
2011년MBC계백은고8화부터 출연
2011년KBS2강력반조민주
2006년MBC주몽예소야36화부터 출연
2006년MBC민효린
2002년SBS순수의 시대민정16화 카메오

3.3 뮤직비디오

공개시기가수곡명
2016년개리또 하루 (Feat. 개코)
2015년우커췬너 귀엽다 (Feat. 송지효)[18]
2013년프리스타일Winter Song
2012년영지&이규훈행복해라
2011년JYJIn Heaven
2011년영지별 거 아니야
2010년영지이 노래 듣지마
2006년스테이믿을 수 없는 말
2001년이수영그리고 사랑해
2001년JTLJust Say Goodbye

3.4 예능

4 수상내역

  • 2010년
    • SBS 연예대상 예능 특별상
  • 2011년
    • SBS 연예대상 버라이어티부문 우수상
    • MBC 드라마대상 PD상
  • 2013년
    • SBS 연예대상 여자 최우수상
  • 2015년
    • 미국 드라마피버어워즈 베스트 여배우상
  • 2015년
    • SBS 연예대상 버라이어티부문 최우수상

5 트리비아

  • 운동을 좋아한다. 웨이크 보드 마니아이며 스킨 스쿠버 자격증이 있다. 복싱도 두 달 가량 배운 적이 있다고 밝혔다.
  • 런닝맨에서 무서워 하는 것 3가지로 좀비, 벌레, 엄마(...)를 꼽았다. 높은 곳이나 호러에 대한 담력이 강해 겁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벌레나 물고기가 등장하면 초음파 비명을 지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연예가중계 인터뷰에서 친한 연예인으로 천명의 상대 배우였던 이동욱을 꼽았다. #
  • 런닝맨으로 매주 일요일 골든타임에 볼 수 있는 여배우인데다 거의 민낯에 가까운 얼굴로 출현해 친근한 이미지가 강하지만, 제대로 꾸몄을 땐 여배우다운 비주얼과 포스를 뽐내 새삼 깜짝 놀라는 사람들이 많다. 영화 신세계의 신우역이 대표적이다. 2016년 3월 21일 런닝맨 방영분에서 성형외과 의사가 비율과 각도를 근거로 '진짜 예쁜 얼굴'이라고 인증했다.[19]
  1. 본명을 영문 이니셜로 쓰면, 미국 드라마 제목인 CSI다. 런닝맨에서도 이걸 써먹었다.
  2. 이상윤과 생년월일이 같다.
  3. 2015년 7월 계약종료.
  4. 차량으로 이동 중이거나, 녹화 준비 중으로 잠시 대기 중이거나 등.
  5. 가까운 벽에 몸만 살짝 기댄다거나 근처 턱 위에 살짝 주저앉는다거나 등.
  6. PD가 SBS 인기가요를 맡았을 때 MC였던 것이 첫 인연이었다고 한다.
  7. 연장자인 지석진을 제외한 이광수, 하하, 유재석은 물론이거니와 심지어는 가장 강한 김종국조차 송지효에게 머리채를 잡히는 등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8. 강심장이나 해피투게더 출연분 참고.
  9. 이때는 같이 출연한 게스트가 MC 경력 있는 이동욱에 준 개그맨급 그룹 출신인 임슬옹이라 약간 더 챙겨준 감이 있긴 했다. 게스트도 평소보다 적은 3명 뿐이라 한 명 한 명이 확보해야 할 분량이 많기도 했고.
  10. PD상을 수상했는데 계백의 주연 배우 4인방 중 유일한 수상자였다. 게다가 그 당시 PD상은 지금처럼 방송 3사 PD들의 투표로 뽑는 게 아닌 MBC 내부에서 뽑던 상이었던지라(2012년부터 수상자 선정 방식 변경) 사실상 상 나눠주기에 불과했다. 당시 여자 우수상 후보에 오르긴 했으나 이보영, 황정음에 밀려 수상에 실패했다.
  11. 아버지가 양은이파 부두목. 김태촌-권상우 협박 사건에도 연관이 돼있으며 김태촌의 죽음에도 어느정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80년대를 주름잡은 양은이파는 김태촌의 서방파와 라이벌 조직으로 이동재의 OB파와 함꼐 전국 조폭지형을 삼등분했었다.
  12. 겉으론 연예기획사 사장이지만 깡패 아버지의 가업을 아직 놓진 않은 듯하다. 김종국 항목을 보면 나와있지만 김종국의 전 소속사 문제와도 관련된 인물. 이 때문에 열애설 공개 직후 김종국이나 개리 등 다른 멤버들과 송지효의 사이가 전 같지 않아 보인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다만 2012년 9월 기준으로 여전히 아무렇지도 않게 지내는 것을 보아 어느 정도 정리가 된 듯.
  13. 사실 단순히 연인이나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관련지어 생각하면 런닝맨에 SM 게스트가 나올 때마다 송지효는 애매한 반응을 보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바대로 송지효는 SM 게스트가 나와도 친근하게 구는 모습을 보여준다.
  14. 게다가 추성훈이 한 손을 뒤로 한 채로 대결을 펼쳤지만 그래도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싸웠을 정도.
  15. 여담으로 수상소감을 할 때 디시의 송지효 갤러리를 언급했다.
  16. 게스트로 이종석이 나왔을 때 이종석과 자신이 설정 속에서 비밀연애를 하고 있는 거고 멤버들이 그 비밀 연애를 하고 있는 사람을 색출해내는 거였는데, 게임도 잘 해내다가 멤버들이 평소에 낯을 많이 가리는 송지효가 이종석과 가까이 지낸게 이상하다는 이유만으로 지목당해 게임에서 졌다.
  17. 3D 애니메이션. 상대역은 이광수.
  18. 중국어: 你好可愛(니하오커아이)
  19. 참고로 이 성형외과 의사는 김종국의 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