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두산그룹

[ Doosan Group , 斗山─ ]

요약 (주)두산을 모기업으로 하는 대규모 기업집단이다.
두산그룹 두산타워

두산그룹 두산타워

1896년 8월 서울 종로(배오개 네거리)에서 ‘박승직상점(朴承稷商店)’으로 창업하였다. 박승직상점은 1945년 폐쇄되었다가 1946년에 두산상회라는 상호로 운수업을 운영하였다. 1953년 6월 두산산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초대 대표이사로 박두병(朴斗秉)이 취임하였다. 1952년 5월 동양맥주를 정부로부터 인가받아 민간기업으로 새로 발족하였으며, 기술소재사업뿐만 아니라 정보유통사업, 생활문화사업에 이르기까지 급속한 성장을 하였다.

한국기네스협회에서는 1995년 10월 두산그룹을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1996년 창업 100주년을 맞아 사업구조를 개편하였다. 기술소재사업군에 두산건설(주), 두산기계(주), 두산유리(주), 두산전자(주), 두산제관(주), 삼화왕관(주) 등의 6개사, 정보유통사업군에 두산상사(주), (주)오리콤, 두산동아(주), 두산레스피아(주), 두산정보통신(주), (주)OB베어스, 두산개발(주) 등의 7개사, 생활문화사업군에는 두산종합식품(주), (주)두산, 두산씨그램(주), 두산백화(주), 두산경월(주) 등의 5개사, 투자회사에 보람은행 등 3개 사업군 18개 회사와 1개의 투자회사로 계열사와 투자회사를 대폭 통폐합하였다.

한편, (주)두산은 1997년 10월 OB맥주(주)가 두산음료(주)를 합병한 뒤 생긴 새로운 이름이다. 부속기관으로는 두산연강재단, 두산아트센터, DLI(Doosan Leadership Institute) 등이 있다. 또, 창업지인 종로 5가에 연강소공원을 조성하여 이곳에 2096년에 개봉할 타임캡슐을 매설하는 등 제반 기념사업을 추진하였다.

1997년부터 닥친 외화난 등 경제환경의 어려움에서도 성공적인 구조조정 작업을 착수, 완수하여 국내외의 모범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주)두산을 비롯하여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두산메카텍, 두산전자, 두산퓨어셀, 두산로보틱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두산유통, 오리콤, 한컴, 두산매거진, 두타몰, 두산베어스, 두산큐벡스 등이 있다.

관련이미지 6

두산그룹 두산타워

두산그룹 두산타워

이미지 갤러리

출처: 두산그룹

1/6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