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유진

[ 柳袗 ]

수암문집

조선 중기의 문신 유진의 시문집으로, 1734년(영조 10) 후손 위하, 성화가 편집, 간행하였다. 목판본. 규장각도서.

이칭별칭 계화(季華), 수암(修巖)
유형 인물
시대 조선
출생 - 사망 1582년(선조 15) ~ 1635년(인조 13)
성격 문신
성별
본관 풍산(豊山: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
저서(작품) 수암집
대표관직(경력) 봉화현감, 형조정랑, 청도군수, 지평

정의

1582(선조 15)∼1635(인조 13). 조선 중기의 문신.

개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계화(季華), 호는 수암(修巖). 아버지는 영의정 유성룡(柳成龍)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임진왜란 뒤 아버지에게서 글을 배우고 1610년(광해군 2) 사마시에 합격하였다.

1612년 해서지방에서 김직재(金直哉)의 무옥(誣獄)이 일어났을 때에 무고를 당하여 5개월간 옥고를 치렀다. 1616년에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세자익위사세마(世子翊衛司洗馬)에 제수되었으나 사양하였다.

1623년(인조 1) 인조반정 뒤 다시 학행으로 천거되어 봉화현감이 되었다. 수령으로 있으면서 전묘(田畝)와 부세(賦稅)를 바로잡았다. 이듬해 형조정랑이 되었는데,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한 원옥(寃獄)을 해결하여 판서 이서(李曙)의 경탄을 샀다.

1627년에 청도군수가 되었다가, 이듬해에 수포장인(收布匠人)에 대한 보고에 허위가 있다 하여 파직당하였다. 1634년 지평으로 있을 때 장령 강학년(姜鶴年)이 당시 서인정권의 정책을 크게 비판하여 심한 논란이 일어났는데, 이때 강학년을 두둔하여 대간들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고관대작을 역임하지는 않았지만 세신(世臣)의 후예답게 깨끗하고 성실하게 생애를 보냈다. 이조참판에 추증되었으며, 안동병산서원(屛山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수암집』이 전한다.

참고문헌

  •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 『인조실록(仁祖實錄)』
  •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관련이미지

수암문집

수암문집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