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 1년 머문 우주인, 유전자 바뀌었다

입력
수정2018.03.15. 오후 2:53
기사원문
김주동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마크 켈리, 일란성 쌍둥이 형과 7% 유전자 차이 보여]

국제우주정거장. /AFPBBNews=뉴스1
우주에서 살면 유전자가 바뀐다?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1년 체류한 뒤 지구로 귀환한 우주인이 외모뿐 아니라 유전자도 바뀌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CNN은 14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년 전 귀환한 우주인 스콧 켈리는 유전자의 7%가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았다.

그는 일란성 쌍둥이로 형인 마크 켈리는 지구에 남아 있었다. 두 사람은 더 이상 유전자가 일치하지 않는다. 스콧 켈리는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텔로미어' 길이에 변화가 생겼고, 혈액응고와 뼈형성 기간에도 변화가 있었다.

우주여행이 가져온 산소포화도, 염증, 영양상태의 급변 등이 유전자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스콧 켈리는 지난 2015년 3월부터 2016년 3월까지 340일 간 ISS에 머물렀다.

이번 연구는 우주 생활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으로, 나사가 계획하고 있는 3년짜리 화성 탐사에도 자료로 쓰일 계획이다.

▶세계최고 부자는 푸틴? "숨겨진 재산 200조원↑"
▶'내년 공휴일' 66일…3일 줄어든다 ▶만화 보고 선물도 받고~

김주동 기자 news9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