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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고은 2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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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고은 작가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했습니다. 잡지사에서 기자로 일했습니다. 현재 파란소나기 기획창작 그룹 팀장으로 ‘스토리다움’, ‘스토리나인’을 이끌며 콘텐츠와 출판물을 기획하고 집필하고 있습니다. 함께 쓴 책으로는 <노벨상 수상자 50인의 특강>, <마법천자문 속담사전>, <마음을 울리는 명언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수다쟁이 딸에게 선물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 이탈리아의 화가. 사람의 몸을 해부해 과학적으로 분석했고, 여기서 얻은 지식들을 수많은 인체 소묘와 회화로 표현했다. 음악, 화학, 천문학, 건축학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다양한 연구를 했다.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을 작품에 담다]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다] [독특한 상상력으로 수많은 발명품을 생각해내다] [시대를 앞선 천재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화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1452년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작은 마을 빈치에서 태어났어. 공증인이었던 아버지와 시골 농부의 딸이었던 어머니는 신분 차이 때문에 결혼하지 못했지. 이렇게 결혼하지 않은 남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사생아라고 하는데, 당시 이탈리아에서 사생아는 무척 낮은 신분이었단다. 대학에도 갈 수 없고, 좋은 직업을 가질 수도 없었지. 그 이유로 다빈치의 아버지는 어려서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인 아들을 화가의 길로 이끌었어.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이 녹아든 작품]...

  • 독일 출신의 미국 물리학자. 광양자설, 특수 상대성 이론 등을 연구, 1905년에 발표해 과학계의 기적의 해를 만들었다. 또한 1916년에 특수 상대성 이론을 발전시킨 일반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였다.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1921년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현상에 관심 갖다] [1905년을 기적의 해로 만들다] [상대성 이론이 핵무기 개발에 이용되다] [20세기 과학 혁명을 일으킨 과학자, 아인슈타인] [자율적인 수업과 생각하기를 좋아했던 학생] 아인슈타인은 1879년에 독일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어. 그의 이름을 들으면 '천재 과학자'를 떠올릴 거야. 하지만 아인슈타인이 태어났을 때부터 천재는 아니었어. 말을 배우는 속도도 느렸고,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가 좋아하던 수학과 과학 이외의 과목에서는 낙제를 받기도 했어. 독일 학교의 딱딱하고 무거운 수업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야. 이후 아버지의 사업 때문에 이탈리아로 간 그는...

  • 이탈리아의 조각가이자 화가. <피에타>, <다비드> 등의 조각 작품을 통해 사람 몸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했다. 로마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천지창조>와 벽화 <최후의 심판>을 그렸다. [사람의 몸을 조각하다] [조각가로 인정받다] [벽화를 그려 화가로 인정받다] [조각, 회화, 건축을 넘나든 천재 화가, 미켈란젤로] [아버지의 반대를 이겨내고 시작한 그림] 미켈란젤로는 1475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가까운 카프레제에서 태어났어. 귀족 가문에서 태어난 미켈란젤로는 틈만 나면 그림을 그렸어. 아버지는 귀족에게 어울리지 않는다며 혼냈지만 소용없었지. 결국 미켈란젤로는 13세가 되던 해, 당시 피렌체에서 유명한 화가 기를란다요의 제자가 되었어. 정식으로 그림 공부를 시작했지만 그는 1년 만에 선생님 곁을 떠났어. 조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야. [조각가로 인정받은 조각상 <피에타>와 <다비드>] 그러던 어느 날, 피렌체의 통치자 로렌초 데 메디치가 미켈란젤로의 그림을 보고...

  • 프랑스의 화가. 빨강, 파랑, 초록과 같은 강렬한 색을 사용하고, 거친 붓질을 특징으로 하는 ‘야수파’를 이끌었다. 종이 오리기를 이용해 많은 작품을 남겼다. [법관에서 화가가 되기로 결심하다] [강렬한 색을 사용하는 야수파가 되다] [종이를 오려 그림을 그리다] [강렬한 색채로 야수파를 이끈 화가, 마티스] [법률을 공부하다가 뒤늦게 시작한 미술] 마티스는 1869년에 프랑스 북쪽의 작은 마을인 카토 캉브레시에서 태어났어. 마티스의 부모님은 생활용품 가게를 운영했지. 마티스는 법관이 되기 위해 법률 공부를 했었는데, 뒤늦게 그림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 결국 화가가 되기 위해 세계 미술의 중심지인 파리로 가서 그림과 소묘를 공부하기 시작했지. [여행을 하며 얻은 예술적 영감] 마티스는 유럽과 아프리카, 남태평양의 섬들을 여행하면서 여행지에서 본 독특한 문화나 예술을 그림으로 표현했지. 1912년에는 모로코로 긴 여행을 다녀온 후 이국적인 동양의 분위기가 담긴 <오달리스크...

  • 영국의 물리학자. 루게릭병에 걸렸지만, 장애를 극복하고 우주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했다. 블랙홀도 에너지를 방출한다는 호킹 복사 등 우주를 이해하는 새로운 이론을 내놓았다. [인생의 큰 시련, 루게릭병에 걸리다] [병을 이겨내고 우주의 비밀을 밝혀내다] [우주 이야기를 쉽게 책으로 쓰다] [우주 탄생의 비밀을 밝혀낸 과학자, 스티븐 호킹] [책과 토론을 좋아했던 가족들] 스티븐 호킹은 1942년, 영국의 옥스퍼드에서 태어났어. 그의 아버지는 열대 지방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연구하는 연구원이었어. 아버지는 가족들과 여기저기 다니면서 보고 들은 내용을 아이들과 함께 공책에 정리하고는 했지. 그리고 책을 읽고 토론하기도 좋아했단다. 이런 집안 분위기 속에서 자란 스티븐 호킹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책을 무척 좋아했어.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도 좋아했는데, 스티븐 호킹이 가장 좋아했던 것은 바로 별을 구경하는 일이었어. 밤에 온 가족이 풀밭에 앉아 망원경을 통해 별들을 바라보며...

  • 이탈리아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린 연주자. 빠름-느림-빠름의 3악장으로 이루어지는 협주곡의 형태를 확립했다. 독주 협주곡을 선보이며 독주 악기에 무게를 둔 화려한 느낌의 연주 기법을 발전시켰다. [음악을 사랑한 신부님, 바이올린 선생님이 되다] [독주 악기가 돋보이는 협주곡 형식을 완성하다] [보이지 않는 음악으로 사계절을 그려내다] [협주곡의 형식을 완성한 작곡가, 비발디] [뛰어난 실력의 바이올린 연주자] 비발디는 1678년 베네치아에서 태어났어. 산마르코대성당의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아버지에게 어릴 때부터 바이올린과 작곡의 기초를 배웠어. 몸이 약해 뛰어노는 게 힘들었던 비발디에게 바이올린은 좋은 친구였지. 비발디는 아버지와 함께 성당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했는데 뛰어난 연주 실력으로도 유명했어. [성직자에서 음악 선생님으로] 비발디는 15세에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해 10년 후인 1703년, 25세가 되던 해 사제가 되었어. 사제는 주교 밑에서 미사를 집행하는...

  • 독일의 작곡가이자 지휘자, 피아니스트.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의 극음악을 만들었다. 바흐, 헨델, 베토벤 등의 음악을 새롭게 선보이며 널리 알렸고, 라이프치히 음악원을 만들었다. [<한여름 밤의 꿈>의 극음악을 만들다] [연주 여행을 하며 음악을 만들다] [잊혀졌던 명곡을 세상에 알리다] [편안하고 행복한 음악을 만든 작곡가, 멘델스존] [부족함 없었던 어린 시절과 음악 공부] 멘델스존은 1809년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태어났어. 은행가인 아버지 덕분에 부유한 가정에서 어려움 없이 자랄 수 있었어. 전속 오케스트라가 있을 정도로 부유했던 멘델스존의 집에서는 매주 가정 음악회가 열렸지. 어려서부터 유명한 철학자, 화가, 작가, 음악가 등을 만나며 음악과 미술, 문학에 소질을 보였지. 9세 때 이미 공개 연주회를 했고, 11세부터는 작곡을 시작했어. 행복한 환경에서 음악 공부를 해서 그런지 멘델스존의 음악은 거침이 없고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야. [음악 속에 담아낸 <한여름...

  • 스위스의 교육자. 교육만이 사회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생을 교육에 바쳤다. 가난한 사람들도 교육받을 수 있는 대안학교를 세웠고, 사랑과 믿음, 경험을 통한 교육 방법을 실천하며 신교육의 기초를 쌓았다.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다] [아동 교육을 이어나가다] [이베르돈학교를 세워 초등교육의 기초를 쌓다] [가난한 이들의 행복을 위해 헌신한 교육자, 페스탈로치] [가난한 이들을 사랑으로 보살핀 부모님과 할아버지] 페스탈로치는 1746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났어. 목사인 할아버지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고 도왔던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평생 아이들을 보살피고 가르쳤지. [대안학교를 만들어 새로운 교육방법 실천] 1769년 대학 시절 '애국단'이라는 모임에서 같이 활동했던 '안나'와 결혼해 농민 학교 '노이호프'를 세우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 운동을 시작했어. 이후 고아원과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새로운 교육방법을 실천해 나갔지. 그...

  • 고대 그리스의 천문학자이자 지리학자, 점성술사. 48개의 별자리를 정했고,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는 ‘천동설’을 주장했다. 고대 천문학 지식을 종합한 <천문학 집대성>을 썼다. 처음으로 원추 투영법을 이용해 세계 지도를 작성했다. [48개의 별자리를 정리하다] [고대 천문학 지식을 종합해 책으로 남기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세계 지도를 만들다] [고대 천문학 연구를 종합해 정리한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 [위대한 천문학서 <알마게스트>] 프톨레마이오스는 로마제국의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한 천문학자이자 지리학자야. 그가 오늘날까지 유명한 천문학자로 기억될 수 있었던 까닭은 <천문학 집대성>이라는 책 때문이야. 고대 그리스와 바빌로니아의 천문학 이론을 종합한 책인데, 아랍어로 번역되며 <알마게스트>라는 제목으로 더욱 유명해졌어. 책에 쓰인 행성들의 위치 계산이나 천문 계산은 오늘날에도 깜짝 놀랄 만큼 정확하지. 행성들의 타원 운동은 물론 지동설조차 몰랐던 당시...

  • 독일의 물리학자. 공기 중에 전자기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서 최초로 증명했다. 이것을 바탕으로 다른 과학자들의 연구가 더해져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휴대 전화 등 전자기기에 전자기파가 사용되면서 무선통신 시대가 열렸다. 이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전파의 주파수 단위를 ‘헤르츠’로 사용한다. [전자기파의 존재를 믿다] [실험으로 전자기파의 존재를 입증하다] [20세기 무선의 시대를 열다] [무선통신 시대의 기초를 마련한 과학자, 헤르츠] [어린 시절부터 뛰어났던 과학적 재능] 헤르츠는 1857년 독일 함부르크의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어. 보통 유대인들은 유대교를 믿는데 헤르츠의 가정은 기독교로 종교를 바꾸어 믿었어. 아버지는 변호사, 어머니는 의사로 집안 형편은 매우 넉넉했지. 헤르츠는 어려서부터 과학에 재능을 보였고, 베를린 대학교에서 전자기학을 연구했어. [전자기파 연구에 대한 관심] 당시 몇몇 과학자들이 전자기파의 특성을 연구해 오고 있었어....

  • 이탈리아의 작곡가. 가수의 아름다운 목소리와 노래에 초점을 맞추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을 지키면서도, 합창과 관현악 등의 연극적인 요소까지 어우러지는 웅장한 오페라를 만들었다. [오페라의 성공과 실패를 맛보다] [이탈리아의 독립을 꿈꾸다] [오페라 작곡가로 큰 사랑을 받다] [오페라의 꽃을 피운 작곡가, 베르디] [음악적 재능이 많은 아이] 베르디는 1813년에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어. 부모님은 작은 가게를 하며 어렵게 살림을 꾸려갔지. 베르디는 좋은 교육을 받을 수는 없었지만,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성당의 오르간 연주자에게 음악을 배울 수 있었어. 워낙 배움이 빨라서 9세 때 성당에서 오르간을 연주할 정도였지. 상인 바레치가 그 재능을 알아보고 베르디를 맡아 음악 공부를 시키겠다고 제안했어. 그렇게 베르디는 집을 떠나 큰 도시, 부세토로 가서 음악을 배울 수 있게 되었지. [이탈리아 오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바레치의 도움으로 음악 공부를 한...

  • 러시아의 작곡가. 러시아 5인조중 한 명으로, 유럽 음악에서 벗어나 러시아만의 느낌과 선율이 담긴 작품들을 만들었다. 러시아의 전설이나 문학 작품 등에서 영감을 얻어 오페라를 작곡했고, 화려하고 독특한 관현악법을 선보였다. [해군 장교, 음악가의 길로 들어서다] [독특하고 화려한 관현악곡을 쓰다] [러시아의 전설과 문학 작품에 음악을 입히다] [러시아 국민악파의 거장, 림스키코르사코프] [러시아 5인조가 된 해군 장교] 림스키코르사코프는 1844년에 러시아 티흐빈의 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어.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지만, 해군이었던 삼촌과 큰형의 영향으로 해군 사관 학교에 들어갔지. 그가 음악에 집중하기 시작한 것은 작곡가 발라키레프를 만나면서부터야. 발라키레프는 림스키코르사코프가 바다에 나가 있지 않는 동안 음악을 가르쳤지. 이후 퀴, 보로딘, 발라키레프, 무소륵스키와 어울리며, 러시아 5인조를 만들었어. 이들은 러시아만의 느낌과 선율이 담긴 음악을...

  • 독일의 작곡가이자 지휘자. 문학과 음악, 춤, 무대 장치 등이 하나가 된 종합 예술 ‘악극’을 최초로 만들었다. 음악과 예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많은 책을 남겼다. [음악과 문학의 중요성을 깨닫다] [오페라를 악극으로 발전시키다] [악극 전용 극장을 만들다] [악극의 완성에 평생을 바친 작곡가, 바그너] [상상력이 풍부했던 어린 시절] 바그너는 1813년에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났어. 태어난 지 6개월 만에 아버지를 잃고 새아버지 밑에서 자랐지. 새아버지는 음악, 그림, 글 등 여러 분야를 두루 잘하는 예술가였는데, 몸도 허약하고 성격도 제멋대로인 바그너를 친자식처럼 아껴 주었어. 어린 바그너는 상상력이 풍부해 혼자서 연극을 만들어 놀곤 했는데 어느 날, 아버지의 친구였던 작곡가 베버의 오페라를 보고 음악과 이야기에 반해 버렸어. 그즈음 베토벤의 웅장한 음악을 듣고 그 매력에 사로잡힌 바그너는 음악가가 되기로 결심했단다. [연극과 음악에 남달랐던 열정] 바그너는...

  • 17세기 이탈리아 화가. 초기 바로크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로 빛과 어둠의 강한 대비를 이용하는 기법으로 그림을 그렸다. 정물화가 미술 장르로 발전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고 주로 사실적인 종교화를 그렸다. [움직이지 않는 물건에 주목하다] [사실적인 종교화를 그리다] [빛과 어둠의 강한 대비를 이용하다] [빛의 사용으로 미술사 흐름을 바꾼 천재 화가 카라바조] [마을 이름을 딴 카라바조의 이름] 카라바조는 1573년 9월 28일 이탈리아 밀라노 근처 카라바조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어. 본명은 미켈란젤로 메리시인데, 16세기 르네상스 미술의 대표적 화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와 구분하기 위해 마을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되었대. [가난한 어린 시절] 카라바조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제대로 된 미술 교육을 받지 못했어. 20세 무렵 로마에 간 카라바조는 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리며 가난하게 살았어. 그러던 어느 날 프란체스코 델 몬테 추기경이...

  • 미국의 조각가. 철사를 이용해 만든 미니어처 서커스단으로 공연을 선보였으며, 움직이는 조각품 ‘모빌’을 처음으로 만들었다. 움직이는 예술을 뜻하는 ‘키네틱 아트’의 대표적 작가이다. [기술을 버리고 미술을 택하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서커스단을 만들다] [움직이는 조각, 모빌을 만들다] [움직이는 예술 작품을 만든 조각가, 알렉산더 콜더] [뒤늦게 시작한 미술 공부] 알렉산더 콜더는 189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태어났어.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잘 알려진 조각가였고, 어머니 또한 화가였지. 어릴 적부터 만들기를 좋아했는데, 손재주가 좋고 기계에 관심이 많아 직접 도구나 장난감을 만들었어. 대학에서는 기계 공학을 배웠는데, 졸업할 때까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몰랐대. 여러 가지 일을 해 보았지만 진심으로 끌리는 일을 찾지 못했거든. 그러다 우연히 멋진 풍경을 보고 그걸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 드디어 하고 싶은 일을 찾은 거지. 그렇게 콜더는 25세의 나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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