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핀란드의 ‘열린 대화’ 프로그램이 가장 모범적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ㆍ의사·가족·이웃 모두 모여 치료와 함께 사회 안착을 목표로 협의

캐나다, 영국, 프랑스,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는 매년 7월 14일을 전후해 ‘매드프라이드’(Mad Pride)’가 열린다. 이는 정신장애인들을 위한 행사로 ‘미친 자존심’ ‘미친 자부심’ 정도로 변역할 수 있다. 첫 번째 매드프라이드는 1993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렸다.

2017년 독일 쾰른에서 열린 매드프라이드에서 참가자들이 ‘침대 밀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Superbass (via Wikimedia Commons)


매드프라이드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의미의 전복을 위함이다. 행사에서는 ‘proud to be crazy(미친 것이 자랑스럽다)’, ‘Don’t mess with my brain(내 뇌를 건드리지 마라)’ 등이 쓰인 손팻말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성소수자들이 ‘퀴어(Queer·괴상한)’라는 단어를 재정의하고 확산시킨 것과 비슷하다.

매드프라이드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 특히 ‘침대 밀기(bed push)’ 퍼포먼스가 주목할 만하다. 참가자들은 화려하게 꾸민 병원 침대를 밀면서 거리를 행진한다. 시설과 병원을 나와 지역사회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다. 이는 여전히 많은 국가에서 정신장애인을 격리와 감금의 대상으로 보고 있는 현실의 반영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핀란드의 ‘오픈 다이얼로그(Open Dialoque·열린 대화)’는 상당히 진보된 프로그램이다. 이는 정신장애인의 치료와 동시에 지역사회 안착을 목적으로 한다. 핀란드는 1980년대부터 정신병원 입원 병상을 축소하고 외래서비스를 강화하는 정책을 폈다.

오픈 다이얼로그로 인해 핀란드에서는 정신장애인에게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하루 만에 회의가 열린다. 첫 회의에는 당사자와 가족, 직장동료, 친구, 이웃 등 모두가 ‘초대’된다. 그리고 정신의학, 간호,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참석해 위기상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한다. 이때 정신과 약물 사용은 최소화하고 모든 과정은 당사자와 가족에게 공개된다.

이런 방식이 효과가 있을까. 핀란드에서는 오픈 다이얼로그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추적연구를 하고 있다. 그 결과 서비스를 받은 정신장애인의 약물 사용, 재입원율, 재발률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지역사회 안착을 의미하는 고용률과 학업 복귀는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단번에 핀란드가 될 수는 없다. 일본의 ‘우라가와 베델의 집’은 핀란드 모델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베델의 집은 1987년 무카이야치가 정신병원을 나와 갈 곳이 없는 정신장애인들과 공동생활을 하면서 시작됐다. 2015년 기준으로 작업장 2개, 공동주거 12곳, 그룹홈 3곳, 복지숍, 카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정신장애인들의 거주, 돌봄, 일자리까지 보장하는 것이다.

매드프라이드와 마찬가지로 베델의 집에서는 정신장애를 부정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1990년부터 개최된 ‘환각 망상대회’가 대표적이다. 이 대회는 공동주거 모임에서 각자의 환각, 망상 체험을 나눈 것이 너무 재미있어 시작됐다고 한다. 베델의 집을 설립한 무카이야치 홋카이도의료대학 교수는 “자립이란 누구의 힘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과 사물에 도움을 받고 잘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베델의 집이 만들어진 지 30년, 우라가와초에는 정신병원 병상이 하나둘 사라져 지금은 하나도 없다.

<이하늬 기자 hanee@kyunghyang.com>


© 주간경향 (weekly.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신문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