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정규직 원치 않아"…대구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촉구

입력
수정2018.08.16. 오후 4:16
기사원문
배소영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채용대책 효과 '물음표'
노동계 "간접고용·무기계약 한계 나타나"
【대구=뉴시스】배소영 기자 =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가 16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08.16.soso@newsis.com


【대구=뉴시스】배소영 기자 =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대거 전환한다고 했지만 대구의 경우 무늬만 정규직인 간접고용형태로 전환해 누락자가 많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민노총)는 16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구의 전국 최하위 수준 임금과 높은 청년실업률 해소 방안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에서 시작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말로만 노동존중, 비정규직 제로가 아닌 공공부문부터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가 나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중 1단계는 올해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그러나 대구의 경우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차별을 받는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는 일이 많은 데다가 자회사 소속이라며 직접 고용을 거부하는 사례가 다수라는 것이 민노총의 설명이다.

이재식 공공운수노조대경본부 본부장은 "우려한 것 이상으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성과가 지지부진하다"면서 "하루빨리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해 달라"고 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관계자는 "지난달 기준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포함된 대구·경북지역 79개 공공부문 기관의 기간제 5265명 중 4864명(79%)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면서 "각 기관에서 단계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sos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