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직업능력프로그램 대인관계능력』은 우리나라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가지 기초직업능력 가운데 하나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교수자용 매뉴얼이다. 대인관계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활동 및 관계지식에 대한 지도방법 및 해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수자가 대인관계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초직업능력프로그램 대인관계능력』은 우리나라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가지 기초직업능력 가운데 하나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교수자용 매뉴얼이다. 대인관계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활동 및 관계지식에 대한 지도방법 및 해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수자가 대인관계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가지 기초직업능력 가운데 하나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교수자용 매뉴얼이다. 여기서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기초직업능력으로서 모든 직업인들이 공통적으로 지녀야할 대인관계능력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반면 일부 교육훈련기관이나 산업체 등에서 관리자 및 특정 분야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 수준이 매우 높거나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여 가르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매뉴얼은 학교나 직장에서 직장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대인관계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능력표준에 기초하여 개발된 학습자용 워크북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핸드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대인관계능력은 직업인에게 있어서 조직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자신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따라 학교나 직장에서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 대인관계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는 하지만, 교수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은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매뉴얼은 대인관계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활동 및 관계지식에 대한 지도방법 및 해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수자가 대인관계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Ⅰ. 대인관계능력 지도지침 1. 지도의의 2. 교육목표 3. 내용체계 및 시간 4. 교수방법 5. 학습평가
II. 대인관계능력 지도실제 1. 대인관계능력 지도 2. 하위능력별 지도 가. 팀웍능력 지도 나. 리더십능력 지도 다. 갈등관리능력 지도 라. 협상능력 지도 마. 고객서비스능력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