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수정2018.08.22. 오후 12:0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최대 풍속 43m·400㎜ 폭우 태풍 '솔릭' 북상…전국 비상령

중심기압 950 hpa(헥토파스칼), 순간 최대 풍속 43m의 중형 태풍 '솔릭'이 22일 오후 3시 제주 서귀포시 남쪽 약 240㎞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부터 내일 사이 제주도에 곳에 따라 시간당 50㎜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고, 최대 400㎜ 이상의 강우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산사태와 저지대 침수 위험이 아주 크고, 이날 밤 만조시간과 겹쳐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으며 침수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은 24시간 비상 근무태세에 돌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rRGbKZDA6D

■ 음식점 세액공제 늘린다…부가세 면제대상 자영업자 확대

부가가치세를 면제받는 영세 자영업자 기준이 연매출 2천400만원 미만에서 3천만원 미만으로 확대된다. 영세음식점 등의 신용카드 결제금액에 대한 부가가치세 납부 세액공제한도는 연간 5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상향조정되고, 농·축·수·임산물 구입시 세액공제한도도 5%포인트 늘어난다. 종합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 성실사업자는 월세를 세액공제 받는다. 성실사업자는 또 의료비나 교육비 지출에 대해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3년 연장된다.

전문보기: http://yna.kr/FHRMbK7DA6Y

■ 짧은 만남후 다시 긴 이별…이산가족들 아쉬운 '작별상봉' 시작

남북 이산가족 1차 상봉 마지막 날인 22일 가족들이 다시 기약 없는 이별을 했다. 남북 이산가족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금강산호텔에서 2박 3일 상봉 일정의 마지막 순서인 작별상봉을 하고 있다. 작별상봉 및 공동중식 시간은 당초 2시간으로 예정돼 있었지만, 남측의 제의를 북측이 수용하면서 총 3시간으로 늘었다.

전문보기: http://yna.kr/-qRubK8DA6N

■ 특검, '수사 30일 연장' 요청여부 오후 2시30분 발표

'드루킹' 김동원씨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댓글조작 공모 의혹을 파헤쳐온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2일 특검 수사 기간 연장 문제를 놓고 중대 기로에 선다. 특검팀은 1차 수사 기간 종료 3일을 앞둔 이 날 오후 2시 30분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사 기간 30일 연장'을 요청할지를 밝힌다. 발표는 김대호 특별검사보가 맡을 예정이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허 특검과 특검보 3명 등이 참석한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특검은 수사를 모두 끝내지 못했거나 기소를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 대통령 승인 아래 수사 기간 30일을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 연장요청은 1차 기간 만료 3일 전인 22일까지 해야 하며, 대통령은 만료일인 25일까지 결과를 통지해야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5GRabKGDA6s

■ 남동공단 화재 합동 감식…사망자 몰린 4층 CCTV 확보해 분석중

근로자 9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친 인천 남동공단 전자부품공장 화재와 관련해 소방당국이 22일 본격적인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인천소방본부는 이날 오전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세일전자 공장 건물에서 합동 현장감식을 벌였다.

전문보기: http://yna.kr/YrRPbKvDA6Y

■ 국방부, 병사 영창 제도 폐지하고 군기교육으로 대체

기강 문란과 범죄를 저지른 병사는 영창 가는 대신 군기교육을 받게 된다. 국방부는 22일 '국방개혁2.0'의 군 사법개혁 과제로 병사 영창 제도를 폐지하고, 군기교육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영창제도 폐지와 군기교육 제도 운영을 위한 연구용역을 마쳤고, 현재 각 군의 의견을 수렴해 세부적인 군기교육 제도 운용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이달 안으로 운영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yqRJbKHDA6t

■ 헌재 기밀 빼돌린 판사 검찰 출석…유출경위 추궁

헌법재판소 내부정보를 법원행정처에 유출한 혐의를 받는 현직 부장판사가 22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최모(46) 부장판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구체적인 유출 경위를 캐묻고 있다. 오전 9시50분께 검찰에 출석한 최 부장판사는 선고 이전 결정문을 미리 빼냈는지, 법관으로서 불법성에 대한 인식은 없었는지 묻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들어갔다.

전문보기: http://yna.kr/ErRYbKnDA6h

■ 폭염 전기요금 평균 1만7천원 증가…'폭탄' 맞은 가구 1.4%

기록적인 폭염에 올여름 가구 4곳 중 3곳은 전기요금이 작년 여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기요금이 늘어난 가구의 평균 증가액은 1만7천원정도이며, 10만원 이상 증가해 이른바 '전기요금 폭탄'을 맞은 가구는 전체의 1.4%로 걱정만큼 많지 않았다. 22일 한국전력의 검침 자료에 따르면 검침일이 8월 1일부터 12일까지인 874만 가구 중 659만 가구(75.5%)의 전기요금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0HRebKfDA6_

■ [아시안게임] 어리다고 얕볼 수 없는 이란…김학범호 총력전은 계속된다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2연패에 나선 김학범호 태극전사들이 단판승부 첫 상대인 이란을 맞아 '금빛 질주'에 가속 페달을 밟기 위한 총력전에 나선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축구대표팀은 한국시간으로 한국시간 23일 오후 9시 30분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카랑의 위바와 묵티 스타디움에서 아시아의 전통 강호 이란을 상대로 16강전을 펼친다.

전문보기: http://yna.kr/.HRxbKeDA6O

■ '덕수궁 돌담길' 끊겼던 70m 잇는다…10월 전 구간 완전 개방

덕수궁 돌담길이 오는 10월 1천100m '완전체'로 돌아온다. 서울시는 끊긴 채 남아있던 덕수궁 돌담길 70m 구간(영국대사관 후문~정문)을 연결해 10월 말 덕수궁 돌담길 전 구간을 완전히 개방한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시는 작년 8월 덕수궁 돌담길 미개방 구간 일부(영국대사관 직원 숙소 앞~영국대사관 후문, 100m)를 개방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HREbKUDA6C

▶뭐하고 놀까? '#흥' ▶퀴즈풀고 상품받고! 뉴스퀴즈쇼 '뉴나'

▶네이버 홈에서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