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여의도 개발에 주민들은 ‘긴가민가’..왜?

입력
수정2018.07.27. 오후 2:50
기사원문
김성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여의도가 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됐을 당시 추진됐던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 자료]

오세훈 ‘한강르네상스’와 닮아
서울시 “배치ㆍ기부채납등 달라”
재건축규제로 사업성악화 변수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5년 전에도 한번 실패한 적이 있잖아요. 괜히 재건축만 더 늦어지는 것 아닌가 걱정되죠”

서울시의 여의도 개발 계획에 서울 전체 집값이 들썩이고 있지만 정작 해당 지역 주민들은 여전히 ‘긴가민가’다. 과거 오세훈 시장의 한강르네상스의 기억 때문이다.

여의도는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강남 부럽지 않을 정도로 재건축이 활황을 이뤘다. 1970년대 지어진 노후한 아파트 16개 단지가 모두 정비가 필요한 상태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6년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으로 상업용지 재건축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적용을 받게 됐다. 상업용지 내 아파트의 재건축 용적률이 400%로 떨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돼 사업이 올스톱됐다.

2009년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여의도를 한강르네상스 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해 70층짜리 초고층 주상복합을 짓는 방식으로 통합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하지만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쳐 수년간 개발계획을 세우지 못하다가 2013년 구역 해제됐다. 기부채납비율과 주거단지 배치 등에 대한 갈등 때문이다.

서울시가 마련 중인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종합구상(여의도 마스터플랜)’은 ‘한강르네상스’ 때와 큰 틀에서 유사하다. 세부 구현방식은 달라지겠지만, 여의도를 국제금융도시로 조성하고 한강 공공성을 회복하겠다는 목표부터, 여의도 전체의 용도지역을 상업지역으로 변경하겠다는 계획, 항구를 조성해 여의도와 용산을 수상 교통으로 잇겠다는 계획 등이 일치한다. 하지만 차이점도 분명하다. 우선 ‘통합 개발’이 아니다. 서울시는 이번에는 개별 단지 별로 재건축을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됐을 때는 일대 아파트 단지들을 2개 구역으로 묶어 통합 개발하도록 하면서 한강변 요지는 상업시설이 차지하고 주거단지는 2선으로 배치해 반발을 샀다”고 말했다.

공공기여(기부채납) 비율 역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략정비구역 계획에서는 용적률 상향의 대가로 40%나 책정해 재산권 침해라는 반발을 샀다.

다만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 정부의 규제로 인해 재건축 사업성이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이라는 점은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게 하는 요인이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은 좋지만, 현 시장 상황에서는 개발 이익을 많이 기대할 수 없어서 원하는 속도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을 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paq@heraldcorp.com

▶생생한 리뷰보고 최저가로 산다 헤럴드 리얼라이프

▶리얼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맺기 ▶한입뉴스 ‘타파스’ 페이스북 친구맺기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