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연화도~우도 해상보도교’ 개통

입력
기사원문
김정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ㆍ길이 309m로 국내 최장



경남 통영에 섬과 섬을 잇는 국내 최장 해상보도교가 개통된다. 경남 통영시는 19일 욕지면 부속 섬인 연화도와 우도를 연결하는 ‘연화도~우도 보도교(지도)’ 준공식을 연화도 물양장에서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연화도와 우도는 통영에서 뱃길로 1시간 거리에 있다.

다리는 차량 통행은 되지 않으며 사람이 걸어서 건너갈 수 있다. 다리는 98억원을 들여 2016년 5월 착공해 2년간의 공사 기간이 걸렸다.

해상 보도교는 불교 테마공원 조성과 ‘찾아가고 싶은 섬 우도’ 사업과 연계해 2012년 행정자치부 시책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본격 추진됐다. 다리 길이만 309m에 달해 국내에서 섬과 섬을 잇는 보도교 중 최장 거리이다.

다리는 연화도~반하도~우도 3개 섬을 연결한다. 반하도는 두 섬 사이에 있는 조그만 무인도다. 연화도와 반하도는 230m의 현수교로, 반하도와 우도는 79m의 트러스교로 각각 연결됐다. 중간 섬인 반하도의 접속 도로(데크로드)는 201m이다.

연화도는 불교 성지로 널리 알려진 섬이다. 사명대사 등 여러 고승이 수행한 토굴이 있고 연화사와 보덕암이 위치해 불교 성지 순례지로 이름나 전국에서 불자와 탐방객이 끊이지 않는 섬이다. 연화도의 최고 자랑인 용머리 해안은 통영 8경 중 하나다.

통영시는 다리 준공식에 맞춰 연화도와 우도의 자연휴양센터, 탐방로, 마을 연결도로 등 기반시설도 정비한다. 통영시는 해상 보도교가 남해안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떠오르고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정훈 기자 jhk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