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기상청의 목적과 역할
기상청의 목적과 역할을 알려주세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2
  • 채택률75.0%
  • 마감률100.0%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4.08.12 조회수 2,587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기상청
채택답변수 1,626
지식파트너
프로필 사진

지구과학 분야에서 활동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파트너 기상청입니다.


먼저 기상청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기상청의 목적과 주요 연구내용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기상청의 목적

- 기상청은 '국가기상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65일 지상과 해양, 위성 등을 통해 관측한 기상 자료와 세계각국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일기예보를 생산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관측, 예보에 기반을 두고 지진,화산, 기후변화, 기상산업, 수문기상, 우주기상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시대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미래의 경쟁력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기상청의 주요 연구 내용
- 기상청은 국내 유일의 대기과학 연구 전문기관인 국립기상연구소를 지난 1978년 발족하였습니다. 국립기상연구소에서는 오늘 날 자연재해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기상재해의 예방과 그 피해 경감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기상기술을 개발하고, 기상 분야에 첨단 IT 기술을 접목하여 보다 정확한 기상정보를 생산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실용화 및 선진 기상기술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 기상기술 및 정책에 관한 연구

△ 기상예보기술 및 위험기상 예측에 관한 연구

△ 기후변화 예측 및 대응에 관한 연구

△ 해양기상 및 지진·지진해일에 관한 연구

△ 원격탐사 및 고층대기에 관한 연구

△ 황사의 감시·관측 및 예측에 관한 연구

△ 미기상·생활기상 등 응용기상에 관한 연구

△ 수문기상 및 기상조절에 관한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최근 기상과 기후분야의 국제 커뮤니티를 선도할 수 있는 국제공동관측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참여와 기후변화 대응협력, 후진국에 대한 기상지원 등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다양한 역할 수행 및 기여가 크게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 인력을 활용하면서 연구 분야 및 범위를 활발하게 넓혀가고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단순가치로 100배가 넘게 확충된 기상 R&D 연구비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신·산업생활 기술을 발굴·개발하고 있으며, 에너지 자원지도, 탄소순환 모델 연구 등 정부의 핵심 전략과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기상청의 국가 업무
- 기상청의 주요업무는 관측업무, 정보통신업무, 예보업무, 기후감시업무, 응용기상업무, 국제협력업무,
지진업무, 황사업무 등이 있습니다.

<기상관측>

기상관측 업무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지상기상관측을 비롯하여 고층ㆍ해양ㆍ항공ㆍ레이더ㆍ지진 등 분류별 기상관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다. 지상기상은 552개 지점(종관기상관측장비 ASOS 81개 지점, 자동기상관측장비 AWS 471개 지점)의 지상기상관측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층기상장비는 5개 지점의 레윈존데, 9개 지점의 윈드프로파일러와 라디오미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양은 9개 지점의 해양기상부이, 27개 지점의 파고부이, 6개 지점의 파랑계, 9개 지점의 등표와 1척의 해양기상관측선 기상 1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다. 또한, 10개 지점의 기상레이더 관측, 21개 지점의 낙뢰관측, 13개 지점의 항공관측, 127개 지점의 지진관측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보>

기상예보에는 초단기, 단기, 중기, 장기예보 등 일기예보와 주의보, 경보 등 기상특보가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각종 기상정보는 언론기관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방재관련 유관기관에 전용회선, FAX, 이메일, SMS, 스마트 통보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일기예보안내전화(131), 신문, 방송, 기상청 홈페이지, 동네예보 홈페이지, 모바일 웹(Web), 앱(App)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보구역은 3,500여 읍·면·동에 대한 동네예보구역과 육상 12개 구역, 해상 14개 구역의 광역예보구역으로 나누어 기상예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기상특보는 171개 시ㆍ군 단위와 24개 해역으로 세분화하여 발표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상정보를 기상청 누리집(www.kma.go.kr)과
기상청 블로그(http://kma_131.blog.m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