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물잠자리는 사랑을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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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물잠자리는 사랑을 그린다

생태시와 생태화로 만나는 곤충의 사생활
  • 저자
    송국
  • 그림
    장신희
  • 출판
    들녘
  • 발행
    2018.08.23.
책 소개
‘곤충’은 벌레가 아니다! 곤충은 건강한 생태계의 지표다! 곤충과 좀 놀아본 남자, 돈키호테 곤충학자의 곤충탐구생활 이 책은 흔히 볼 수 있는 곤충도감 류와 달리 곤충의 생태를 생태화와 생태시로 먼저 소개하고, 다양한 삽화 및 사진, 잘 알지 못했던 생태 설명을 기반으로 ‘곤충의 일생’을 서술한다. 또한 그들의 생태가 인간의 삶과 어떤 지점에서 비교되는지 기술함으로써 곤충이 잡아 죽여야 할 ‘징그러운 벌레’가 아님을 보여준다. 이 흥미로운 이야기의 주인공은 ‘길앞잡이’, ‘꼬마물방개’, ‘검은물잠자리’, ‘왕사마귀’, ‘모시나비’, ‘참매미’, ‘쌍꼬리부전나비’, ‘흰줄숲모기’이다. 곤충들은 자그마치 3억 5천만 년 동안 처절한 진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먹이생태계에서 대부분 1차 소비자로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들은 해충이 아니라 중요한 생물자원이다.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곤충의 생태와 생리적 변화가 인간뿐만 아니라 범지구적인 생태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하는 배경이다. 저자는 이 책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서술 전략을 구사했다. 첫째, 통념적인 구성과 편제를 탈피하여 각 꼭지마다 곤충강(綱) 각 목(目)의 대표 종(種)을 선정하여 이야기를 전개했다. 이는 독자들이 과학서를 접하면서 갖게 되는 어려움과 거부감을 상쇄하기 위한 것으로 굳이 첫 페이지부터 읽지 않고 관심이 가는 항목을 무작위로 펼쳐보아도 이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둘째, 각 꼭지의 첫 페이지엔 대표 곤충 종을 한국화로 그려 보여주고 그다음 페이지에 곤충의 생태시를 소개했다. 그림과 시를 연이어 감상함으로써 독서정신을 순화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글을 읽을 준비 시간을 제공하는 셈이다. 셋째, 일반 서적에서 다루지 않았던 실체 현미경을 활용하여 사진을 찍었다.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곤충의 특수한 부분을 확대하여 미시세계의 신비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탐구적인 사고를 연습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넷째, 곤충의 생태와 생활사를 인간사와 접목하여 읽는 재미를 배가했다. 일반적인 도감에서 다루지 못했던 곤충들의 애환을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 이에 접근했다. 다섯째, 등장하는 곤충의 서식 장소와 날짜, 학명, 현미경 배율, 인용문 등을 정확하게 명기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사실(Fact)에 입각한 신빙성과 신뢰를 주어 중용의 학문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 밖에도 생태시에서 아름다운 시어나 생태에 맞는 신조어를 만들어 사용한 점, 자연환경 보존의 이야기를 다룬 점, 곤충의 생태적 특이성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생태박스를 제공한 점 등은 이 책만의 특장점이다. 곤충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곤충학자의 글, 조각가인 아내가 동고동락하며 그린 곤충생태화, 교사인 아들이 정성스레 찍은 사진, 분란지역을 오가며 문화복구를 위해 애쓰는 딸이 캐리커처를 그림으로써 온 가족이 참여하여 탄생시킨 희귀한 ‘곤충탐구생활’ 책을 생태문제에 관심을 둔 모든 이에게 권한다. 이번 책에서 다루지 못한 메뚜기 목(目), 벌목(目) 등의 이야기는 다음 권에서 다룰 예정인데, 나머지 30여 가지 목(目)의 대표 종들을 선정하여 재매있는 이야기로 과학에 쉽게 빠져들 수 있도록 저변 확대의 길을 마련하고자 한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생물학
  • 쪽수/무게/크기
    280470g150*211*17mm
  • ISBN
    9791159253577

책 소개

‘곤충’은 벌레가 아니다! 곤충은 건강한 생태계의 지표다!
곤충과 좀 놀아본 남자, 돈키호테 곤충학자의 곤충탐구생활

이 책은 흔히 볼 수 있는 곤충도감 류와 달리 곤충의 생태를 생태화와 생태시로 먼저 소개하고, 다양한 삽화 및 사진, 잘 알지 못했던 생태 설명을 기반으로 ‘곤충의 일생’을 서술한다. 또한 그들의 생태가 인간의 삶과 어떤 지점에서 비교되는지 기술함으로써 곤충이 잡아 죽여야 할 ‘징그러운 벌레’가 아님을 보여준다. 이 흥미로운 이야기의 주인공은 ‘길앞잡이’, ‘꼬마물방개’, ‘검은물잠자리’, ‘왕사마귀’, ‘모시나비’, ‘참매미’, ‘쌍꼬리부전나비’, ‘흰줄숲모기’이다. 곤충들은 자그마치 3억 5천만 년 동안 처절한 진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먹이생태계에서 대부분 1차 소비자로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들은 해충이 아니라 중요한 생물자원이다.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곤충의 생태와 생리적 변화가 인간뿐만 아니라 범지구적인 생태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하는 배경이다. 저자는 이 책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서술 전략을 구사했다. 첫째, 통념적인 구성과 편제를 탈피하여 각 꼭지마다 곤충강(綱) 각 목(目)의 대표 종(種)을 선정하여 이야기를 전개했다. 이는 독자들이 과학서를 접하면서 갖게 되는 어려움과 거부감을 상쇄하기 위한 것으로 굳이 첫 페이지부터 읽지 않고 관심이 가는 항목을 무작위로 펼쳐보아도 이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둘째, 각 꼭지의 첫 페이지엔 대표 곤충 종을 한국화로 그려 보여주고 그다음 페이지에 곤충의 생태시를 소개했다. 그림과 시를 연이어 감상함으로써 독서정신을 순화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글을 읽을 준비 시간을 제공하는 셈이다. 셋째, 일반 서적에서 다루지 않았던 실체 현미경을 활용하여 사진을 찍었다.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곤충의 특수한 부분을 확대하여 미시세계의 신비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탐구적인 사고를 연습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넷째, 곤충의 생태와 생활사를 인간사와 접목하여 읽는 재미를 배가했다. 일반적인 도감에서 다루지 못했던 곤충들의 애환을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 이에 접근했다. 다섯째, 등장하는 곤충의 서식 장소와 날짜, 학명, 현미경 배율, 인용문 등을 정확하게 명기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사실(Fact)에 입각한 신빙성과 신뢰를 주어 중용의 학문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 밖에도 생태시에서 아름다운 시어나 생태에 맞는 신조어를 만들어 사용한 점, 자연환경 보존의 이야기를 다룬 점, 곤충의 생태적 특이성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생태박스를 제공한 점 등은 이 책만의 특장점이다. 곤충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곤충학자의 글, 조각가인 아내가 동고동락하며 그린 곤충생태화, 교사인 아들이 정성스레 찍은 사진, 분란지역을 오가며 문화복구를 위해 애쓰는 딸이 캐리커처를 그림으로써 온 가족이 참여하여 탄생시킨 희귀한 ‘곤충탐구생활’ 책을 생태문제에 관심을 둔 모든 이에게 권한다. 이번 책에서 다루지 못한 메뚜기 목(目), 벌목(目) 등의 이야기는 다음 권에서 다룰 예정인데, 나머지 30여 가지 목(目)의 대표 종들을 선정하여 재매있는 이야기로 과학에 쉽게 빠져들 수 있도록 저변 확대의 길을 마련하고자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벌레냐 곤충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곤충’이라는 그다지 친근하지 않은 생명체를 통해 과학에 한걸음 더 가까이 접근해본다. 지구상에 살고 있는 동물 종의 3/4인 100만여 종이 곤충이다. 이들은 인간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곤충을 징그럽게 생각하고 잡아서 죽여야 할 ‘벌레’ 정도로만 인식한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혐오하고 너무도 쉽게 그들의 생명을 짓밟는다. 이 같은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저자는 “곤충에 대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서 그들의 삶을 보여준다면 사람들이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알게 되면서 가까워지고, 그러면 섣불리 곤충을 벌레라고 부르며 혐오하는 경우가 줄어들지 않을까? 내가 그들과 친해졌던 것처럼!”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마음에 따라 책을 기획하고 글을 쓰게 되었다. 물론 여기엔 어릴 때부터 곤충에 빠져 살았던 글쓴이의 곤충 사랑이 크게 한몫했다.

곤충과 좀 놀아본 남자
여름날 이른 새벽, 어둠이 채 걷히기 전에 꼬마소년은 살그머니 일어나 뒷동산에 올라가곤 했다. 그곳에는 커다란 상수리나무가 있었는데 생채기가 난 곳엔 어김없이 집게벌레가 나무진을 빨아먹고 있었다. 막대기로 건들면 ‘툭’하고 땅에 떨어져 죽은 척한다. 그러면 소년은 그것을 집으로 가져와 어머니 몰래 바구니로 덮어놓고 놀다 온다. 어머니는 “아니, 저놈은 커서 뭐가 되려고 만날 버러지만 가지고 논다냐?” 하셨다. 넓적사슴벌레나 톱사슴벌레의 모습은 경이롭고 신비로움 그 자체였다. 소년에게 살아 있는 곤충은 지금의 모형 장난감과 비할 수 없을 만큼 소중했다. 이처럼 유난히 곤충을 좋아했던 소년은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하고 생물교사가 되어 곤충반 학생들과 들로 산으로 곤충여행을 함께하면서 곤충연구의 길을 갔고, 이제 시간이 흘러 흰머리가 더 많은 곤충박사가 되었다. 그리고 어릴 적 곤충과 놀았던 추억을 잊지 못해 『검은물잠자리는 사랑을 그린다』 라는 신비로운 이야기를 꺼내기 시작한다.

이런 곤충 이야기는 처음이지?
하지만 곤충의 세계는 너무 방대하고, 그 수 또한 엄청나기에 모든 곤충의 이야기를 다룰 수는 없었다. 따라서 그중에 각 목(目)별로 대표적인 종들을 골라 그들의 신비스러운 삶과 생태를 진화론적인 입장에서, 그리고 인간 삶의 현장과 비교하면서 바라보고자 했다. 다른 책에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인트로 생태화와 생태시, 그리고 다양한 표본 사진을 곁들여서 말이다.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생태계의 지각변동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건강한 생태계의 지표인 곤충의 생리적 변화가 인간뿐 아니라 범지구적인 생태계 자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터임을 인식한 탓이다. 곤충은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야 할 소중한 생명체다. 이들의 삶은 과연 어떨까? 아무렇게나 죽여도 좋은 미물일까, 건강한 생태계를 위해 함께 살아가야 할 동반자일까? 곤충에 빠져 일평생 곤충만 수집해온 곤충박사와 함께 들여다보는 이들의 사생활을 통해 그 답을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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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저자의 말
머리말_생태시와 생태화로 읽는 곤충의 사생활

길앞잡이는 왜 길을 안내하나
생태시_길앞잡이
길을 안내하는 반려 곤충
옷깃만 스쳐도 인연인데 | 길 안내는 동구 밖까지 할게요
신新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살아 있는 발전기
하필이면 왜 뜨거운 돌 위에 앉아 있을까? | 기동성 있는 민첩한 행동을 하는 이유
노출이 진화의 방향을 결정한다
길앞잡이과의 노출과 방향의 진화사 | 길앞잡이 날개는 위장복 연구의 모티브가 될 수 있다
스텔스 테크놀로지 모자이크 날개
왜 화려하게 치장하는 쪽으로 진화했을까? | 나노 광학적으로 디자인하다
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
땅 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생물 | 길앞잡이 다리 진화의 비밀
큰 턱은 사랑 나눔의 도구
하필이면 왜 턱이 거대해졌을까? | 곤충세계의 난폭한 바람둥이
겹눈은 진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툭눈이의 비밀 | 왜 갑자기 멍때리기를 할까?
불편한 요람생활 아기벌레
수직굴에서 직립 생활하는 아기벌레 | 아기벌레는 언제쯤 환경지표종으로 보호될까?

둠벙으로 간 꼬마물방개
생태시_꼬마물방개
둠벙 찾아 삼만 리
둠벙의 생태적 가치 | 깊은 산속 둠벙에 누가 와서 살까?
숨쉬기 운동에도 비법이 있다
물속에서 산다고? | 숨쉬기 운동? 장난이 아니야!
전천후 전투병 물방개
물새와 물방개 | 수컷 앞발은 왜 탁구라켓처럼 생겼을까?
물땡땡이와 물방개
누가 먼저 물속생활을 시작했을까? | 물땡땡이와 물방개 구별하기
물속 환경 지킴이
전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생리적 특이성 | 물속 생태환경 변화에 민감한 특이성

검은물잠자리는 사랑을 그린다
생태시_검은물잠자리
사랑의 고리 ‘하트’
착시현상 속에 바라보는 의미심장한 하트 | 하트는 가슴이나 마음에서 느끼는 기호일까?
사랑의 마음을 전달하는 표식 ‘하트’
자연에서 만나는 하트 | 언제부터 하트모양을 장신구로 사용했을까?
진정한 하트의 유래
하트의 최초 설계자 | 검은물잠자리의 하트 만들기
사랑의 고리 하트, 그 불편한 진실
왜 배를 활처럼 구부려 하트를 만들까? | 수컷이 등 뒤에서 짝짓기를 하지 못하는 이유
은밀한 진화
내부 생식기의 특화된 진화 | 치밀하게 각본을 짠 정자 다툼
금지된 사랑
잘못된 사랑의 열쇠 | 추잡한 사랑은 상처를 남기고

왕사마귀는 댄스 배틀을 좋아해
생태시_왕사마귀
영혼의 기氣가 흐르는 춤사위
왕사마귀의 춤은 사냥전술인가? | 왕사마귀는 왜 춤을 추는가?
최종병기 톱니발
순간의 선택은 생사의 갈림길이 되고 | 당랑권법과 당랑거철
눈과 목, 사냥을 위해 진화하다
툭눈이의 꼭짓점 구조 | 저 기다란 게 목이 아니라 가슴이라고?
엽기적인 자식 사랑
짝짓기할 때 수컷을 잡아먹는 이유 | 산란의 비밀
물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메커니즘
뇌를 조종하여 좀비로 만드는 연가시 | 사람을 물속으로 뛰어들게 하는 메디나충
탐구적인 사고의 틀
왕사마귀를 왜 곤충이라고 부르는가? | 사마귀목目의 손쉬운 구별법

내리사랑의 아이콘 모시나비
생태시_모시나비
시립도록 정갈한 나비
가장 한국적인 나비 | 왜 모시나비인가?
나비처럼 왔다 나비처럼 떠난 나비학자
눈물겨운 유고집 『한국산 접류 분포도』 | 세계적인 석학의 반열에 오르다
‘정조대- 수태낭’은 내리사랑의 결정체
치밀한 짝짓기 전략의 고수 | 최초의 정조대는 누가 채웠는가?
마술을 부리는 날개의 비밀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다 | 나노미터 생물리학적 디자인 ‘눈알무늬’
먹이식물과 나비 애벌레의 생존 전략
편식장이 애벌레는 생물다양성을 이끄는가? | 환삼덩굴과 네발나비 애벌레는 창과 방패

참매미, 울림으로 다시 태어나다
생태시_참매미
생체 사이클의 시스템화
알람시계를 맞춰놓고 살아가는 애벌레 | 어떻게 땅속에서 정확한 때를 알 수 있을까?
울림은 영역 다툼과 사랑의 표현
매미가 소리에 목을 매는 이유 | 어떻게 소리를 만들까?
‘애매미’는 소프라노 성악가
다양한 소리를 구사하는 애매미 몸속 구조의 비밀 |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없는 매미도 있다
도시의 부랑아 ‘말매미’
말매미는 왜 고래고래 악을 쓸까? | 말매미는 왜 밤에도 떠들까?
수학자 ‘주기매미’
주기성의 메카니즘 | 주기매미는 왜 소수 주기로 살아갈까? | 오덕五德을 실천하는 매미

납치 활극의 일인자 쌍꼬리부전나비
생태시_개미와 나비
나비-개미의 생존전략과 납치극 | 쌍꼬리부전나비의 생존전략 | 마쓰무라꼬리치레개미의 납치극
여왕처럼 살고 있는 나비 애벌레
개미는 왜 나비 애벌레를 정성들여 보살필까? | 나비 애벌레가 분비하는 신비로운 액체의 비밀
아리송한 공생 쌍곡선
사육하면 왜 사육을 당하는가? | 사랑하면 안 되나요?
트로이카 체제의 생태 특이성
쌍-마 이외의 공생관계 | 양쪽 모두 이득을 취하는 더부살이 기생성 상리공생 | 한쪽만 이득을 취하는 더부살이 기생성 편리공생
소통 시스템 교란 작전
소리로 개미 뇌세포를 조종하는 나비 | 사람아! 사람아!
애증의 삼각관계
얽히고설킨 애증의 연결고리 | 담양에서 바둑돌부전나비를 보면 운수대통

대숲의 요정 흰줄숲모기
생태시_흰줄숲모기
당당히 모기의 길을 간다
영화에 모티브를 제공하다 | 모정母情의 세월
은밀한 마이크로미터 흡혈 모드의 실체
어떻게 피부를 뚫고 들어갈까? | 흡혈관에는 추적 장치가 있다
에어쇼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날개
왜 호버링의 명수인가? | 곡예비행은 생사의 갈림길에서
별나게 살아가는 녀석들
대숲에는 왜 모기가 많을까? | 짠물에서 살아가는 짠한 모기

맺음말_돈키호테 곤충학자가 사랑한 곤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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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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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국
글작가
전라남도 담양에서 태어나 건국대학교를 졸업하였다. 학사과정‘생물학’, 석사과정 ‘동물학’, 박사과정 ‘곤충학’을 전공하였다. 곤충에 빠져 산 30여 년의 세월 동안 국내외 곤충 표본을 2만여 점 소장하게 되었다. 이들을 보 관하기 위해 작은 집을 지어 고이 모시고 있다. 어린 시절이 지나면 곤충과 멀어지는 현대의 어른들에게 ‘놀랍고 흥미로운 곤충들의 사생활’을 소개하고 싶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과학자로서는 드물게 문학청년의 감성을 지켜나가는 중이라 곤충을 소개할 때도 자연과학적인 분야보다는 서정적인 시를 앞세웠다. 환경부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교육 및 평가위원, 국제농업 박람회 자문위원, 전주자연생태박물관 운영위원, 울진곤충여행관 관장을 역임했고, 현재 호남기후변화체험관 관장으로 일하면서 생태체험서 『기후야 놀자Ⅰ, Ⅱ』(공저)를 집필했다. 현재 한국의 정자(亭子)에서만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생태 이야기를 역사와 함께 아우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장신희
그림작가
경상북도 울진에서 태어났다. 홍익대학교 미술 대학원에서 조각을 전공했으며, 다수의 개인전을 ‘Inner voice’ 시리즈로 해왔고, 다수의 단체전(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Kwanhoon Gallery, FREESM. 꿈의숲 아트 페스티발 공모 선정작 전시, 12:00≠00:00. 아트 몽, 이입전. Gallery Is, In+Out전) 등을 열었다. 고향 울진의 자연과 현재 거주지인 담양의 생태를 다양한 방식의 그림과 조소로 표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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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담양에서 태어나 건국대학교를 졸업하였다. 학사과정‘생물학’, 석사과정 ‘동물학’, 박사과정 ‘곤충학’을 전공하였다. 곤충에 빠져 산 30여 년의 세월 동안 국내외 곤충 표본을 2만여 점 소장하게 되었다. 이들을 보 관하기 위해 작은 집을 지어 고이 모시고 있다. 어린 시절이 지나면 곤충과 멀어지는 현대의 어른들에게 ‘놀랍고 흥미로운 곤충들의 사생활’을 소개하고 싶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과학자로서는 드물게 문학청년의 감성을 지켜나가는 중이라 곤충을 소개할 때도 자연과학적인 분야보다는 서정적인 시를 앞세웠다. 환경부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교육 및 평가위원, 국제농업 박람회 자문위원, 전주자연생태박물관 운영위원, 울진곤충여행관 관장을 역임했고, 현재 호남기후변화체험관 관장으로 일하면서 생태체험서 『기후야 놀자Ⅰ, Ⅱ』(공저)를 집필했다. 현재 한국의 정자(亭子)에서만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생태 이야기를 역사와 함께 아우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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