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은 벌레가 아니다! 곤충은 건강한 생태계의 지표다!
곤충과 좀 놀아본 남자, 돈키호테 곤충학자의 곤충탐구생활
이 책은 흔히 볼 수 있는 곤충도감 류와 달리 곤충의 생태를 생태화와 생태시로 먼저 소개하고, 다양한 삽화 및 사진, 잘 알지 못했던 생태 설명을 기반으로 ‘곤충의 일생’을 서술한다. 또한 그들의 생태가 인간의 삶과 어떤 지점에서 비교되는지 기술함으로써 곤충이 잡아 죽여야 할 ‘징그러운 벌레’가 아님을 보여준다. 이 흥미로운 이야기의 주인공은 ‘길앞잡이’, ‘꼬마물방개’, ‘검은물잠자리’, ‘왕사마귀’, ‘모시나비’, ‘참매미’, ‘쌍꼬리부전나비’, ‘흰줄숲모기’이다. 곤충들은 자그마치 3억 5천만 년 동안 처절한 진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먹이생태계에서 대부분 1차 소비자로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들은 해충이 아니라 중요한 생물자원이다.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곤충의 생태와 생리적 변화가 인간뿐만 아니라 범지구적인 생태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하는 배경이다. 저자는 이 책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서술 전략을 구사했다. 첫째, 통념적인 구성과 편제를 탈피하여 각 꼭지마다 곤충강(綱) 각 목(目)의 대표 종(種)을 선정하여 이야기를 전개했다. 이는 독자들이 과학서를 접하면서 갖게 되는 어려움과 거부감을 상쇄하기 위한 것으로 굳이 첫 페이지부터 읽지 않고 관심이 가는 항목을 무작위로 펼쳐보아도 이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둘째, 각 꼭지의 첫 페이지엔 대표 곤충 종을 한국화로 그려 보여주고 그다음 페이지에 곤충의 생태시를 소개했다. 그림과 시를 연이어 감상함으로써 독서정신을 순화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글을 읽을 준비 시간을 제공하는 셈이다. 셋째, 일반 서적에서 다루지 않았던 실체 현미경을 활용하여 사진을 찍었다.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곤충의 특수한 부분을 확대하여 미시세계의 신비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탐구적인 사고를 연습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넷째, 곤충의 생태와 생활사를 인간사와 접목하여 읽는 재미를 배가했다. 일반적인 도감에서 다루지 못했던 곤충들의 애환을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 이에 접근했다. 다섯째, 등장하는 곤충의 서식 장소와 날짜, 학명, 현미경 배율, 인용문 등을 정확하게 명기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사실(Fact)에 입각한 신빙성과 신뢰를 주어 중용의 학문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 밖에도 생태시에서 아름다운 시어나 생태에 맞는 신조어를 만들어 사용한 점, 자연환경 보존의 이야기를 다룬 점, 곤충의 생태적 특이성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생태박스를 제공한 점 등은 이 책만의 특장점이다. 곤충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곤충학자의 글, 조각가인 아내가 동고동락하며 그린 곤충생태화, 교사인 아들이 정성스레 찍은 사진, 분란지역을 오가며 문화복구를 위해 애쓰는 딸이 캐리커처를 그림으로써 온 가족이 참여하여 탄생시킨 희귀한 ‘곤충탐구생활’ 책을 생태문제에 관심을 둔 모든 이에게 권한다. 이번 책에서 다루지 못한 메뚜기 목(目), 벌목(目) 등의 이야기는 다음 권에서 다룰 예정인데, 나머지 30여 가지 목(目)의 대표 종들을 선정하여 재매있는 이야기로 과학에 쉽게 빠져들 수 있도록 저변 확대의 길을 마련하고자 한다.